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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인지도를 고려한 연속류 혼잡도 표출기준
Freeway Congestion Information Display Criteria Considering Drivers' Recognition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29 no.5D, 2009년, pp.611 - 617  

조순기 (사단법인 ITS Korea) ,  김형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 ,  이청원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다양한 첨단장비의 도입과 함께 도로의 실시간 소통 정보는 운전자뿐만 아니라 도로의 관리자에게도 필수적인 정보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잡정도를 표현하는 기존의 방법은 소통원활/서행/정체 등 3단계로 관리자 측면의 판단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이며, 각 단계를 구분하는 값들이 달라 운전자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상황을 표현하는 기존의 3단계 혼잡기준에 대한 운전자 인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운전자 설문으로부터 적정 교통상황 표현 단계수 및 기준 통행속도를 찾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연속류인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운전자에게 다양한 소통상황에 대한 녹화 동영상을 보여주고 혼잡판정 단계와 통행속도 기준 값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결과, 운전자들은 고속도로의 현 3단계 혼잡판정보다 세분화된 4단계 혼잡판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각 단계별 표현 용어는 정체, 지체, 서행, 원활이 선정되었다. 4단계 혼잡판정에 대한 통행속도 경계는 22km/h, 48km/h, 74km/h로 분석되었고, 현실적인 운영을 위해 20km/h, 50km/h, 75km/h를 단계별 경계 기준 값으로 제안하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고속도로 교통정보 제공기관들에게 보다 세분화된 혼잡판정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교통정보 제공시 운전자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한 근거자료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advanced technologies applied to transportation, realtime traffic information has been necessary for not only drivers but also agencies. In normal, traffic conditions have been represented to three levels according to congestion: "free", "slow", and "jammed". Those categories and criteria are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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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교통상황을 표현하는 기존의 3단계 혼잡기준의 운전자 측면에서의 적정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양한 교통상황 영상을 통한 운전자 설문으로부터 교통상황 표현 단계수 및 적정 기준 통행속도를 찾고자 한다. 도로상의 혼잡기준(단계, 통행속도 범위)을 찾기 위하여 운전자들이 느끼는 실질적인 소통상황에 대한 혼잡판정이 필요하므로 연속류인 고속도로(제한속도 100km/h) 일반구간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실질적인 주행환경을 운전자에게 제공하여 혼잡을 판정하는 설문을 하고자 한다. 실제 도로주행환경을 제공하는 방법은 모의 시뮬레이터, CCTV 화면, 실제 주행영상 제공 방법 등이 있으나 시험환경 구성, 참값 통행속도 산정 등을 고려하여 영상식 차량검지기의 녹화 영상을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통행속도 인지 값에 대한 응답분포가 참값에 비해 균일성과 첨도가 높고 운전자들이 느끼는 소통상황을 반영하기 위하여 통행속도 인지 값에 대한 기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 고속도로 혼잡판정 단계의 적정성과 혼잡판정을 위한 통행속도 경계값을 도로 이용자의 실질적인 경험을 대상으로 혼잡판정 기준을 찾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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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시간 교통정보 중 운전자에게 제공되는 교통상황 정보로는 무엇이 있는가? 고속도로의 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FTMS)을 시작으로 국내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ITS)은 교통정보를 수집하여 운전자에서 제공하므로 자동차 문화에서 반드시 필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실시간 교통정보 중 운전자에게 제공되는 교통상황 정보로는 통행속도, 통행 시간, 혼잡기준 등이 있으며, 특히 정체, 지체, 소통원활 등으로 표현되는 혼잡기준 방식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교통상황 정보 중 혼잡기준 방식은 무엇으로 표현되는가? 고속도로의 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FTMS)을 시작으로 국내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ITS)은 교통정보를 수집하여 운전자에서 제공하므로 자동차 문화에서 반드시 필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실시간 교통정보 중 운전자에게 제공되는 교통상황 정보로는 통행속도, 통행 시간, 혼잡기준 등이 있으며, 특히 정체, 지체, 소통원활 등으로 표현되는 혼잡기준 방식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교통상황의 표현에 있어 혼잡기준을 사용할 경우 어떠한 한계가 있는가? 교통상황의 표현에 있어 혼잡기준을 사용할 경우, 간단하고 명확한 정보 전달이 가능하여 운전자가 쉽게 교통상황을 인지하게 된다. 하지만, 기준의 선택에 있어 교통 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대응을 못하고, 관리 주체에 따라 다른 기준을 적용하는 등 도로 관리자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표 1은 한국교통연구원(2007)에서 조사된 대상도로별 현재 운영되고 있는 도로의 혼잡기준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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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강정규, 정철훈(1999) 도시고속도로 교통류 관리를 위한 가변전광판 정보 제공 방안 평가,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17권 제1호, pp. 91-102. 

  2. 건설교통부(2004) 기본교통정보 교환 기술기준, 고시 제2004-513호, 2004. 12. 31 제정. 

  3. 건설교통부(2001) 도로용량편람, 대한교통학회. 

  4. 이상건, 박진호(1997) 도로교통 혼잡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국토개발연구원, 국토연 97-22. 

  5. 최대순(2006) 통합 교통정보, 교통기술과 정책, 제3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 55-66. 

  6. 최기주, 장정아, 정재영, 심상우(2004) 교통정보제공을 위한 GPS/GIS기반의 실시간 혼잡지표개발 ,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 논문집,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 제12권, 제4호, pp. 53-60. 

  7. 한국교통연구원(2006) ITS 현황분석 및 대책수립을 위한 연구. 

  8. 한국교통연구원, 대한교통학회(2007) 가변전광표지(VMS) 설치 및 운영방안 연구, 11-1500000-001958-01. 

  9. 한국도로공사(2005) 2004년 고속국도 우회도로 ITS 운영 및 유지관리. 

  10. 한국도로공사(2006) 차량검지기 자료의 효율적인 수집저장 및 관리체계 연구. 

  11. 한국도로공사(2007) 교통정보서비스 품질제고를 위한 고객중심의 교통정보 평가 연구. 

  12. 한국ITS학회(2008) 교통정보공학론, 청문각. 

  13. Thurgood, G.S. (1995) Development of a freeway congestion index using an instrumented vehicle,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494, Tran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US, pp. 21-29. 

  14. Cottrell W.D. (1991) Measurement of the extent and duration of freeway congestion in urbanized areas, In Compendium of Technical Papers, 61st Annual Meeting, Institute of Transportation Engineers, Washington D.C., US, pp. 427-432. 

  15. Levinson, H.S., Lomax, T.J. (1996) Developing a travel time congestion index,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564, Tran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US, pp. 1-10. 

  16. Lindley, J.A. (1987) Urban freeway congestion: Quantification of the problem and effectiveness of potential solutions, ITE Journal, Vol. 57, No. 1, Institute of Transportation Engineers, Washington D.C., US, pp. 2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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