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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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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환경에서의 영상처리 기술은 외부환경에 매우 민감하여 외부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할 때마다 정확도가 많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교통감시시스템으로 정확한 교통정보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여기서 교통감시시스템은 영상처리 기술을 이용하여 교통상황을 감시하는 시스템) '전이시간대의 그림자 제거', '야간에 차량 전조등에 의한 왜곡', '비', 눈, 그리고 안개에 의한 잡음', '폐색(occlusion)' 등을 필히 해결해야만 한다. 본 논문은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는 실외환경에서 영상처리 기술을 이용하여 교통량, 속도, 점유시간을 산출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따라서, 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한국건설 기술연구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곤지암 시험장에서 2008년 12월 16일부터 18일까지 교통량, 속도, 점유시간에 대해 4개차로 (상행 2차로, 하행 2차로)를 대상으로 평가하였다. 평가 방법은 기준데이터가 되는 레이더 검지기 데이터와 본 연구의 영상처리기술에 의해 산출된 데이터를 비교하는 방법으로 수행되었다. 평가 결과, 주간, 야간, 일출, 일몰 시간대 모두 교통량, 속도, 점유시간 산출 값이 기준데이터와 비교했을 때 약 92%에서 97%까지의 정확도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mage processing technique in the outdoor environment is very sensitive, and it tends to lose a lot of accuracy when it rapidly changes by outdoor environment. Therefore, in order to calculate accurate traffic information using the traffic monitoring system, we must resolve removing shadow in tran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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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공간정보를 기반으로 한 차량트래킹기법의 영상검지기에서 각종 영상처리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개별차량의 트래킹에서 외부환경 요인에 의한 노이즈와 그림자 제거, 폐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검지영역을 통과하는 개별차량에 대해 차량분할(vehicle segmentation)을 정확히 하며, 이를 추적하여 교통정보를 수집하는 통합알고리즘이 포함된다.
  • 본 논문은 트래킹 기반 영상검지기 통합시스템의 알고리즘을 개발함으로써 상용화에 주로 이용되고 있는 Tripwire기반 보다는 다양한 교통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특히, 매 프레임마다 그림자처리와 폐색 등 여러 알고리즘이 동시에 실행되면서 처리속도의 저하 없이 정확한 교통정보를 정확히 산출하는데 특징이 있다.
  • 본 연구는 다양한 변화의 실외환경에서 영상처리 기반의 교통량, 속도, 점유시간을 산출하는 시스템 개발에 초점을 맞췄으며, 이를 위해 전이시간 대의 그림자 제거, 야간 차량 전조등에 의한 왜곡, 비 또는 눈, 안개에 의한 잡음, 폐색 등을 필히 해결하여 개발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 그림자 처리는 에지 기반의 새로운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 그림자 제거를 위해 많은 알고리즘이 제안되었으나, 실제 교통상황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의 경우를 예를 들어, 강력한 햇빛에 의한 짙은 그림자(dark shadow), 약한 그림자(light shadow), 또는 구름으로 만들어진 그림자 등에 모두 적용하여 완벽하게 차량을 추출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알고리즘을 적용한 결과 정확한 차량추출에 오차가 많이 발생하였기 때문에 에지를 이용한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그림자 제거의 기본개념은 그림자 안에서의 에지는 없으나, 차량의 에지는 많이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난다는 것으로 이용하여 차량과 그림자를 분리하였다.
  • 이 방법은 W4알고리즘과 유사하게 물체의 RGB컬러에 확률마스크(probability mask)를 이용하여 외형 특징을 추출하여 폐색현상을 해결하고 있다. 이는 이동물체의 RGB픽셀정보를 저장하고, 주변에 있는 물체의 픽셀정보와 가장 유사한 RGB값과의 상관관계를 계산하여, 폐색현상으로 인해 가려진 물체를 감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그림자 제거는 위 방법에서 그림자가 나타날 수 있는 신뢰구간과 물체의 기하학적 특징으로 물체의 윤곽과 그림자를 분리함으로써 이루어진다. 그림자가 나타날 수 있는 범위로는 배경영상으로 동일한 색차(chrominance)이면서, 낮은 휘도(low luminance)로 가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그림자 픽셀 정보는 동일한 색차(chrominance)이면서 같은 배경보다는 낮은 밝기(lower brightness)를 가질 경우에 그림자로 구분할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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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 폐색은 명시적 폐색과 묵시적 폐색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의 특징은 무엇인가? 차량 폐색(occlusion)은 카메라의 주시각도(degree of view)로 인해 두 대 이상의 차량이 한대로 오인식 되는 현상으로 명시적 폐색(explicit occlusion)과 묵시적 폐색 (implicit occlusion)으로 나눌 수 있다. 명시적 폐색은 여러대 차량이 떨어져 오다가 나중에 합쳐지는 경우이고, 묵시적 폐색은 처음부터 여러 대의 차량이 겹쳐서(overlapping) 들어오는 경우를 의미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이전의 개별차량의 정보를 갖고 있는 명시적 폐색이 묵시적 폐색 보다는 해결하기 쉬운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차량 폐색이란 무엇인가? 차량 폐색(occlusion)은 카메라의 주시각도(degree of view)로 인해 두 대 이상의 차량이 한대로 오인식 되는 현상으로 명시적 폐색(explicit occlusion)과 묵시적 폐색 (implicit occlusion)으로 나눌 수 있다. 명시적 폐색은 여러대 차량이 떨어져 오다가 나중에 합쳐지는 경우이고, 묵시적 폐색은 처음부터 여러 대의 차량이 겹쳐서(overlapping) 들어오는 경우를 의미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이전의 개별차량의 정보를 갖고 있는 명시적 폐색이 묵시적 폐색 보다는 해결하기 쉬운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ITS에서 영상처리를 이용한 교통감시시스템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최근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에서 영상처리를 이용한 교통감시시스템(VIPS; Video Image Processing System)은 매우 폭 넓게 이용되고 있으며, 주요 목적은 교통량, 속도, 점유율 등 교통정보 측정과 교통이상 징후 (traffic event) 감지, 교통흐름(traffic flow) 분석 등을 통해 교통분석(traffic analysis)과 교통관리(traffic management)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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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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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Xiao, M., Han, C.-Z., and Zhang, L. (2007) Moving shadow detection and removal for traffic sequences,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ation and Computing, pp. 3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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