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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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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착된 터널 형상 재현에서 단면의 종단 데이터는 터널의 유지를 위해서는 아주 중요하다. 터널이 완성되기전에 설계된 모델을 고려한 완성된 터널의 변형이 고려되어져야 한다. 그리고 변형은 터널 단면 전체를 따라 연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수학적 분석으로 접근하였고, 그것을 관측된 터널단면 데이터에 실험 하였다. 그 다음 선추적 방법, 유전자 알고리즘, 패턴 추적 방법 등으로 3D 터널 형상 재현을 비교하였다. 수학적 방법론은 철도 터널과 같은 간단한 원통형은 쉽게 해결이 되었으나, 도로터널과 같은 더욱 복잡한 모델(복심 곡선형과 비원통형)은 구속된 상태하에서 소프트 컴퓨팅 툴을 가지고 해결할 수 있었다. 유전자 알고리즘과 직접탐색법은 많은 계산 시간이 걸렸으나 복잡한 상태하에서 더욱 유연함을 보였으며, 선추적 방법은 초기값들이 제한된 범위 하에서 가장 빠르게 계산되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lieu of section profile data, a fitting of the bored tunnel shape is more significant confirmation for maintenance of a tunnel. Before the permit on the completion of a tunnel, deformation of the completed tunnel with respect to the design model are considered. And deformation can be produced a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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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철도터널과 같은 원통형이나 도로터널과 같은 타원(복심곡선형)의 경우 원곡선방정식의 미분에 의해 목적함수의 기울기함수를 구할 수 있다. 따라서 곡선과 직선이 조합된 변형 터널의 경우에 대하여 계산해 보았다. 그림 11은 변형단면도를 나타낸 것이며, 그림 10은 난수 발생에 의해 취득된 데이터 측점군이다.
  • 그러나 관측식이 아닌 조건식에 의한 최적화 계산으로 매개변수를 추정하기 때문에 단면이 복잡한 경우는 유전자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 직접탐색법(pattern search 또는 line search) 등으로 해석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두 번째 방법을 사용하여 터널의 3차원 터널 형상을 재현하고자 한다.
  • 따라서 3D 형태의 연속 측정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대좌표측정과 절대좌표변환을 위한 지상기준점측정 없이 두 번째 방법과 같이 터널의 설계 단면만을 이용한 터널의 회전량과 중심이동량을 추정하여 3D 모형으로 재현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상 레이저 스캐너에서 획득한 자료를 이용하여 3차원 터널 단면을 재현하고자 한다. 터널 단면의 재현에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방법이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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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터널 시공을 위한 측량에서 주목받고 있는 기술은 무엇인가? 현재 터널 시공을 위한 측량은 토탈스테이션을 이용한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최근 지상 레이저를 이용한 스캐닝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지상 레이저 스캐닝 기술은 현장 정보에 대해 매우 정확한 3차원 영상 및 데이터를 얻을 수 있으므로 설계자는 많은 측점군을 시각화하고 처리하여 실세계를 직접 경험할 수 있게 된다.
현재 터널 시공을 위한 측량은 대부분 무엇을 이용하는가? 현재 터널 시공을 위한 측량은 토탈스테이션을 이용한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최근 지상 레이저를 이용한 스캐닝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지상 레이저 스캐닝 기술은 현장 정보에 대해 매우 정확한 3차원 영상 및 데이터를 얻을 수 있으므로 설계자는 많은 측점군을 시각화하고 처리하여 실세계를 직접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지상 레이저를 이용한 스캐닝 기술을 통해 설계자는 많은 측점군을 시각화하고 처리하여 실세계를 직접 경험할 수 있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재 터널 시공을 위한 측량은 토탈스테이션을 이용한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최근 지상 레이저를 이용한 스캐닝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지상 레이저 스캐닝 기술은 현장 정보에 대해 매우 정확한 3차원 영상 및 데이터를 얻을 수 있으므로 설계자는 많은 측점군을 시각화하고 처리하여 실세계를 직접 경험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레이저 빔을 현장이나 대상물에 발사하여 3차원 좌표를 가진 수백만 개의 측점들을 단시간에 획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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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인섭, 임수봉(2007) 터널굴착시 3차원 레이저스캐너에 의한 내공단면 측량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7권, 제4D호, pp. 541-546. 

  2. 노태호, 김진수, 이영도(2008) 지상 레이저 스캐닝 자료를 이용한 터널단면관리시스템 개발, 한국지리정보학회지, 한국지리정보학회, 제11권 1호, pp. 90-104. 

  3. 이재원, 윤부열(2007) 3차원 레이저 스캐닝을 이용한 터널의 천단 및 내공 변위 관측,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 제15권 제2호, pp. 67-75. 

  4. 이재원, 김용석, 송연경(2007) 3차원 레이저 측량기를 이용한 터널 변위 관측, 지구물리, Vol. 10, No. 1, pp. 27-35. 

  5. Anandaroop Ray and Deepak C. Srivastava (2008) Non-linear least 

  6. Crina Grosan and Ajith Abraham (2007) Modified line search method for Global optimization, Proceedings of the First Asia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odelling & Simulation, IEEE. pp. 415-420. 

  7. David E. Goldberg (1989) Genetic Algorithms in Search, Optimization and Machine Learning, Addison-Wesley, Reading, MA. USA. 

  8. Dongwei Qiu and J. G. Wu (2008) Terrestrial laser scanning for deformation monitoring of the thermal pipeline traversed subway tunnel engineering, The International Archives of the Photogrammetry, Remote Sensing and Spatial Information Sciences, Vol. XXXVII. Part B5. 

  9. Gunnar Grafe (2008) Kinematic 3D laser scanning for road or railway construction surveys,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chine Control & Guidance. 

  10. MATLAB (2008) Genetic Algorithm and Direct Search Toolbox 2 User's Guide, The MathWorks. 

  11. Rinske van Gosliga, Roderik Lindenbergh and Norbert Pfeifer (2006) Deformation analysis of a bored tunnel by means of terrestrial laser scanning, IAPRS, Vol. XXXVI, Part 5, pp. 167-172. 

  12. Teunissen, P.J.G. (2000) Adjustment Theory, Delft: Delft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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