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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 관측을 통한 설계풍속 추정
Estimation of Design Wind Velocity Based on Short Term Measurement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29 no.3A, 2009년, pp.209 - 216  

권순덕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성로 (목포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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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하중이 지배적인 구조물의 경우에 정확한 설계풍속의 산정은 구조적 안정성뿐만 아니라 경제성까지도 좌우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광양대교 현장에 설치된 관측탑에서 약 1년간 측정한 풍속을 사용하여 풍환경을 분석하였고, MCP(Measure-Correlate-Predict) 방법을 적용하여 관측치로부터 장기 풍속을 추정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광양만은 바다이지만 개활지에 가까운 풍속 특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조도지수는 고도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풍향에 따라 난류강도와 조도지수가 상당히 차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MCP 방법으로 추정한 200년빈도 설계풍속은 초기설계치보다 20 m/s이상 낮았으며, 실측된 풍속과 거스트계수를 고려한 설계풍하중은 초기설계치의 36%밖에 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볼 때 국부적인 지형의 영향으로 추정한 교량 현장의 풍환경과 직접 측정한 풍환경은 차이가 나므로, 경제적이고 안전한 설계를 위해서는 단기간이라도 현장 풍환경 관측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ructural stability as well as economical efficiency of the wind sensitive structures are strongly dependant on accurate evaluation of the design wind speed. Present study demonstrates a useful wind data obtained at the wind monitoring tower in the Kwangyang Suspension Bridge site. Moreover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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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풍하중이 지배적인 장대 교량의 경우에 정확한 설계풍속의 산정은 교량의 안정성뿐만 아니라 경제성까지도 좌우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광양대교 현장에 설치된 관측탑에서 약 1년간 측정한 풍속을 사용하여 풍환경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관측탑의 단기간 측정 풍속과 여수기상대 풍속의 상관성을 분석하여 설계풍속을 추정하였다.
  • 하지만 설계풍속을 추정할 만큼 장기간 풍속을 관측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우므로, 단기간 관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기 풍속을 추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광양대교 현장에 설치된 관측탑에서 측정한 단기간 풍속의 분석을 통하여 설계에 필요한 유용한 자료를 획득하고, 인근 기상관측소에 누적된 장기간 풍속과의 상관 관계를 분석하여 설계풍속을 추정하기 위한 방법과 적용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6. 국부적인 지형의 영향 때문에 추정한 교량 현장의 풍환경과 직접 측정한 풍환경은 차이가 날 수 있다. 따라서 경제적이고 안전한 교량의 설계를 위해서는 단기간이라도 현장 풍속 관측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고도에 따른 난류강도의 측정치와 식 (2a)를 적용하여 구한 설계기준을 표 2에서 비교하였다. 설계시 지표조도를 해상으로 가정하여 난류강도를 산정하였다. 하지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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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상에 부는 바람은 지표면과의 마찰에 의하여 고도별로 다른 특성을 보이는데 이러한 특성을 결정하는 대표적인 요소는? 지상에 부는 바람은 지표면과의 마찰에 의하여 고도별로 다른 특성을 보인다. 이러한 특성을 결정하는 대표적인 요소로 풍속과 난류강도가 있다. 고도별 풍속의 분포를 나타내기 위하여 많이 사용하는 지수법칙에 로그를 취하면 조도지수 α를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Simiu and Scanlan, 1996).
구조물의 설계풍속을 산정하기 위해서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나? 구조물의 설계풍속을 산정하기 위하여 설계기준의 지역별 기본풍속을 사용하거나, 인근 기상관측소의 연최대풍속을 극치분포 확률모형에 대입하여 재현기간별 풍속을 추정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그런데 주경간장 1545 m인 광양대교와 같은 장대 교량의 경우에 풍하중이 지배하중이 되므로, 설계풍속에 따라 단면 강성이 달라져야 하고 이는 결국 교량의 공사비와 직결되게 된다.
광양대교 현장에 설치된 관측탑에서 약 1년간 측정한 풍속을 사용하여 풍환경을 분석하였고, MCP(Measure-Correlate-Predict) 방법을 적용하여 관측치로부터 장기 풍속을 추정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는 광양대교 현장에 설치된 관측탑에서 약 1년간 측정한 풍속을 사용하여 풍환경을 분석하였고, MCP(Measure-Correlate-Predict) 방법을 적용하여 관측치로부터 장기 풍속을 추정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광양만은 바다이지만 개활지에 가까운 풍속 특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조도지수는 고도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풍향에 따라 난류강도와 조도지수가 상당히 차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MCP 방법으로 추정한 200년빈도 설계풍속은 초기설계치보다 20 m/s이상 낮았으며, 실측된 풍속과 거스트계수를 고려한 설계풍하중은 초기설계치의 36%밖에 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볼 때 국부적인 지형의 영향으로 추정한 교량 현장의 풍환경과 직접 측정한 풍환경은 차이가 나므로, 경제적이고 안전한 설계를 위해서는 단기간이라도 현장 풍환경 관측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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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권순덕, 이재형(2008) 태풍 시뮬레이션을 통한 서남해안의 극한 풍속 예측,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8권 제4A호, pp. 431-438. 

  2. 권순덕, 이명재, 백종균(2007) 풍공학적 도전-주경간 1545 m 현수교, 대한토목학회 2007년도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 46-49. 

  3. 대한건축학회(2001) 풍하중 해설 및 설계. 

  4. 대한토목학회 (2006) 케이블강교량설계지침. 

  5. 배용귀, 한관문, 이성로(2008) 광양 묘도 지역의 통계학적인 풍속 추정,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8권 제2A호, pp. 197-205. 

  6. 한관문, 신윤재, 이성로(2008) 이순신 대교 인근의 풍관측자료에 의한 풍환경 평가, 대한토목학회 2008년도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 2492-2495. 

  7. 전북대학교, http://realtime.chonbuk.ac.kr/, 광양만 해양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8. 鹽谷正雄(1992) 强風の性質, 開發社. 

  9. An, Y. and Pandey, M.D. (2005) A comparison of methods of 

  10. Ang, A.H.S. and Tang, W.H. (1975) Probability Concepts in Engineering 

  11. ASCE (2005) Minimum Design Loads for Buildings and Other 

  12. Cook, N.J. (1985) The Designer's Guide to Wind Loading of Building 

  13. Harris, R.I. (1996) Gumbel re-visited - a new look at extreme value 

  14. Harris, R.I. (2005) Generalized Pareto methods for wind extremes. 

  15. Manwell, J.F., Rogers, A.L., McGowan, J.G., and Bailey, B.H. 

  16. Palutikof, B.B., Brabson, D.H., Lister, S.T., and Adcock, J.P. (1999) 

  17. Rogers, A.L., Rogers, J.W., and Manwell, J.F. (2005) Comparison 

  18. Simiu, E. and Scanlan, R.H. (1996) Wind Effects on Struc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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