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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교량설계문제란 주어진 조건을 만족하는 해를 찾아가는 과정이며, 설계결과의 질적 수준은 개념적 설계단계에서 문제의 제약적 조건을 어떻게 합리적 설계대안으로 연계시키는지에 따라서 현저히 달라진다. 이 논문에서는 아름다운 교량형태를 위해서 창의적 사고력을 이용하여 정성적 교량설계 대안을 생성하는 개념적 설계를 위한 교량형태 생성방법에 주안점을 둔다. 이 연구에서 창의력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개념들의 재구성을 의미한다. 이러한 창의력은 역학적 힘과 형태와의 관계를 토대로 이루어지는 구조시스템의 생성질서를 확장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건축양식과 같은 예술적 요소를 교량설계와 접목하는 것을 포함한다. 또한, 개념적 설계단계에서 교량형태 생성과정에 시각적 구조해석 결과를 보여주는 정력학적 도해법이 매우 효율적임을 살펴본다. 이 연구에서 제시하는 교량형태 생성방법은 실무자들에게뿐만 아니라 미학적 교량설계 교육에 대한 새로운 교육모델로도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ridge design is a problem-solving process whose level of design quality strongly depends on how to relate design constraints with feasibile design objectives in conceptual design stage. This paper has focused on how to create bridge shapes using creativity toward better looking bridge appearances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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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이 연구에서 교량설계에 사용하고자 하는 창의력에 대해 정의한다. 새롭게 정의된 창의력 개념에 부합하는 교량형태 생성에 대한 주요 원리들을 제시한다. 교량형태 생성원리는 구조적 안전성과 시공가능성에 따라서 발전된 교량형태의 기본적 구조시스템을 이용하여 새로운 형태를 생성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자연적 여건과 사회·문화적 양식과 결합하는 방법, 비례와 조화의 미학적 원리를 이용하는 방법 및 자연형태의 의태적 모방법을 포함한다.
  • 무엇보다도 개념적 설계와 프로젝트 형태의 학습을 강조하는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을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 논문은 아름다운 교량형태를 위해서 개념적 설계단계에서 가정하는 초기 설계대안 생성에 초점을 둔다. 특히 공학적 합리성이 매우 중요한 교량설계에서 창의적 사고력을 이용해서 새로운 교량형태로 발전시켜가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연구목표이다.
  • 전체적인 힘의 흐름을 고려해서 세부적으로 힘의 흐름과 미학적 비례원리를 이용해서 상세형상을 만들고, 구체적인 형상은 모따기, 색채와 문양을 점차적으로 이용해서 아름다운 형상으로 다듬어 간다. 이 연구에서는 아름다운 교량설계와 관련한 기존의 연구결과(김남희와 고현무 2005, 2006, 2007, 2008)들을 토대로 창의적 교량형태 생성을 위하여 발견한 다음의 4가지 원리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생성된 교량 형태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실제 교량사례들을 그림에 포함하였다. 이는 기존의 실제 교량들이 정력학적 도해법을 이용해서 개념적 설계를 수행하였는지에 대해서는 조사하지 않았지만, 향후, 유사한 교량형태 설계에 정력학적 도해법을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자 한 것이다.
  • 이 논문은 아름다운 교량형태를 위해서 개념적 설계단계에서 가정하는 초기 설계대안 생성에 초점을 둔다. 특히 공학적 합리성이 매우 중요한 교량설계에서 창의적 사고력을 이용해서 새로운 교량형태로 발전시켜가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연구목표이다. 먼저 이 연구에서 교량설계에 사용하고자 하는 창의력에 대해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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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력의 사전적 의미는? 사전적인 의미로 ‘창의력’은 새로운 생각이나 방안을 만들어 내는 힘이라고 정의한다. 이때 ‘새로운’이라는 단어 때문에 수 많은 교량설계자가 커다란 부담을 느께게 된다.
기본적 하중에 대한 구조적 안정성 확보를 우선시하는 개념적 설계단계에서 유용한 구조해석기법으로 정력학적 접근법인 도해법을 강조하는 이유는? 또한, 기본적 하중에 대한 구조적 안정성 확보를 우선시하는 개념적 설계단계에서 유용한 구조해석기법으로 정력학적 접근법인 도해법을 강조한다. 정력학적 도해법은 교량의 형태와 힘의 흐름을 서로 맞물려서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므로 구조적 힘의 흐름과 재료에 적합한 부재설계에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 미학적 교량설계를 위해서 제시하는 일련의 방법들은 미학적 교량설계 교육에 대한 새로운 교육모델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교량설계문제란? 교량설계문제란 주어진 조건을 만족하는 해를 찾아가는 과정이며, 설계결과의 질적 수준은 개념적 설계단계에서 문제의 제약적 조건을 어떻게 합리적 설계대안으로 연계시키는지에 따라서 현저히 달라진다. 이 논문에서는 아름다운 교량형태를 위해서 창의적 사고력을 이용하여 정성적 교량설계 대안을 생성하는 개념적 설계를 위한 교량형태 생성방법에 주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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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남희, 고현무(2005) 고대 교량에 나타난 미학적 개념: 교량 미학의 뿌리를 찾아서,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5권, 제6A호, pp. 1061-1069. 

  2. 김남희, 고현무(2005) 교량설계와 황금률,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3. 김남희, 고현무(2006) 미학적 교량설계를 위한 문맥적 접근법,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4. 김남희, 고현무(2007) 교량의 색채설계에 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5. 김남희, 고현무(2007) 아름다운 교량형태를 위한 미학적 설계법,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7권, 제4A호, pp. 535-546. 

  6. 김남희, 고현무(2008) 아름다운 교량설계: 교량조형 설계원리, KBRC TRS 009, 교량설계핵심기술연구단, 서울대학교. 

  7. Allen, E. and Zalewski, W. (1998) Shaping Structures: Statics, 

  8. Billingtion, D.P. (2003) The art of structural design a swiss legacy, 

  9. Honigmann, C. and Billington, D.P. (2003) Conceptual design for 

  10. Dym, C.L., Agogino, A.M., Eris, O., Frey, D.D., and Leifer, L.J. 

  11. Frederick Gottemoeller. Bridgescape: The Art ofDesigning Bridges 

  12. Schlaich, Mike (2006) Challenges in education-conceptual and 

  13. Smoley, C.K. (1906) Graphic Statics and Bridge Trusses, International 

  14. Strickland, Carol (2007) Annotated Arch: A Crash Course in the 

  15. Tzonis, A. (1999) Santiago Calatrava: The Poetics of Movement, 

  16. Tzonis, A. and Lefaivre, L. (2001) Santiago Calatrava’s Creative Process: Sketchbook, Birkhauser. 

  17. 彩山和雄 (2004) “橋의 造型學”, 朝倉書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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