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청사 이전에 따른 활성화 방안이 주변지역에 미치는 영향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Analysis Which the Activation Plan by Ttransferring Government Building Reaches in the Neighboring Area원문보기
도시의 발달과정에서 공공기관이 도심 외곽지역으로 이전하고 이에 따라 야기되는 기존 도심의 공동화 현상은 어느 정도 예견되는 현상이다. 그리고 부산시의 경우, 국내의 다른 도시들에 비해 도심쇠퇴 현상이 심각하게 진행되었다고 평가된다. 도심 활성화를 위한 접근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으나 본 연구에서는 공공청사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청사주변 기성시가지의 침체 요인을 분석한다. 그리고 공공청사 이전에 따른 기성시가지의 활성화 방안과 그에 따른 영향을 인자분석 을 통해 논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심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제시된 방안을 평가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동래구 복천동 일원 기성시가지에 입지한 동래구청사 이전계획을 사례로 동래구 구청사 및 주변 지역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기성시가지의 침체 요인을 분석한다. 이 후 구청사 이전에 따른 청사주변 지역 즉, 동래구 복천동 일원의 기성시가지 활성화 및 특성화를 위한 기본방안 제시와 더불어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동래 지역 활성화에 어떠한 계획요소들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인자분석을 통하여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5개의 주요 요인이 추출되었는데. 역사문화적 요인, 특성화 거리 조성 요인, 도시계획적 요인, 구청사 이전지 요인, 교통환경 개선요인 등이 주변지역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도시의 발달과정에서 공공기관이 도심 외곽지역으로 이전하고 이에 따라 야기되는 기존 도심의 공동화 현상은 어느 정도 예견되는 현상이다. 그리고 부산시의 경우, 국내의 다른 도시들에 비해 도심쇠퇴 현상이 심각하게 진행되었다고 평가된다. 도심 활성화를 위한 접근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으나 본 연구에서는 공공청사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청사주변 기성시가지의 침체 요인을 분석한다. 그리고 공공청사 이전에 따른 기성시가지의 활성화 방안과 그에 따른 영향을 인자분석 을 통해 논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심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제시된 방안을 평가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동래구 복천동 일원 기성시가지에 입지한 동래구청사 이전계획을 사례로 동래구 구청사 및 주변 지역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기성시가지의 침체 요인을 분석한다. 이 후 구청사 이전에 따른 청사주변 지역 즉, 동래구 복천동 일원의 기성시가지 활성화 및 특성화를 위한 기본방안 제시와 더불어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동래 지역 활성화에 어떠한 계획요소들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인자분석을 통하여 분석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5개의 주요 요인이 추출되었는데. 역사문화적 요인, 특성화 거리 조성 요인, 도시계획적 요인, 구청사 이전지 요인, 교통환경 개선요인 등이 주변지역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As a government building transferred to the outskirts of a city, it's easy to foresee a doughnut effect from advancement process of the city. In the case of Busan city comparing different cities a doughnut effect is being advanced seriously. To the access method for a city center activation the poss...
As a government building transferred to the outskirts of a city, it's easy to foresee a doughnut effect from advancement process of the city. In the case of Busan city comparing different cities a doughnut effect is being advanced seriously. To the access method for a city center activation the possibility which there will be a various branch, but in this research we analyzed factors of the stagnation in the public Government building neighboring area. And then made a proposal for the city activation plan by transferring the public Government building, analyze influence to surrounding areas using factor analysis. Hence, the object of this paper is to propose a plan for the activation of existig city and evaluates it which is presented consequently. In the case of Dongrae government office, a problem of the neighboring area and condition of present were surveyed and causes of the stagnation in existing city analyzed. Consequently the important five factors were extracted as follows; 1) historical and the cultural factor, 2) factor of creating the special street, 3) urban planning factor, 4) factor of transferring government office.
As a government building transferred to the outskirts of a city, it's easy to foresee a doughnut effect from advancement process of the city. In the case of Busan city comparing different cities a doughnut effect is being advanced seriously. To the access method for a city center activation the possibility which there will be a various branch, but in this research we analyzed factors of the stagnation in the public Government building neighboring area. And then made a proposal for the city activation plan by transferring the public Government building, analyze influence to surrounding areas using factor analysis. Hence, the object of this paper is to propose a plan for the activation of existig city and evaluates it which is presented consequently. In the case of Dongrae government office, a problem of the neighboring area and condition of present were surveyed and causes of the stagnation in existing city analyzed. Consequently the important five factors were extracted as follows; 1) historical and the cultural factor, 2) factor of creating the special street, 3) urban planning factor, 4) factor of transferring government offi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도심 활성화를 위한 접근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있겠으나 본 연구에서는 공공시설 특히 시청, 구청, 도청과 같은 공공청사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청사주변 기성시가지(구시가지)의 침체 요인을 분석하고 공공청사 이전에 따른 기성시가지의 활성화 방안과 그에 따른 영향을 인자분석을 통해 논의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동래구 복천동 일원 기성시가지에 입지한 동래구청사 이전계획을 사례로 동래구 구청사 및 주변 지역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기성시가지의 침체 요인을 분석한다.
그러나 신시가지개발 등으로 시가지의 외연적 확산이 지속되면서 도심입지 공공기관은 대부분 외곽지역으로 이전하는 추세이며, 공공기관의 도심이탈은 도심의 유동인구 감소 및 토지와 건축물의 경제가치 하락 등의 도심쇠퇴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부산시의 여건에 비추어, 도심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제시된 방안을 평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동래역과 수안역 두 역세권의 주변 인구 유입 및 연결 효과의 극대화와 지역 주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도시계획적 차원(도시개발사업)의 거점시설지역(A2)를 설정하였다. 또한 사례 대상지 내에 상권 중심 시설인 현대화 사업이 종료된 동래시장을 부산 지역의 특성화된 주요 거점시설로 설정해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인구 유입의 시너지 효과를 유도하고자 하였다.
특히 동래구청사 주변 기성시가지 활성화를 위한 역사관광 문화 자원의 활용과 동래역과 수안역 상호간을 통합할 수 있는 문화 도심 재생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과 현 청사 주변의 적정한 범위의 가로를 특화시켜 지역 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본 연구는 공공청사 이전에 따른 활성화 방안이 주변지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으로서 기존의 연구가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활성화 방안 마련 또는 공공기관 이전이 도심 쇠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만 국한된 것을 고려하여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이전적지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이 방안을 토대로 실증적으로 분석·고찰함으로써 활성화 방안에 대한 평가를 시행함에 있어서 참조, 적용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도심공간의 변화와 쇠퇴를 야기하는 공공기관이전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상황에서 부산시 동래구 도심에 위치한 동래구 청사 이전계획을 사례로 공공기관의 이전에 따른 도심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수립된 계획 요소들의 영향을 인자분석을 통하여 평가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들을 추출한 것에 그 의의가 있다. 또한 기성시가지의 활성화 및 특성화 방안의 영향을 인자분석을 통하여 논의하고 이러한 연구 결과가 향후 지역개발 정책 수립에 필요한 개념과 지침에 응용될 수 있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동래구 청사 주변지역의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활성화 방안에 의해 계획된 요소들이 어느 정도의 영향력이 있는가를 살펴보기 위하여 인자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특히 활성화 방안에서 마련된 계획 지표들이 상당한 상관관계가 있는 점에 착안하여 과연 계획 지표들이 어떠한 요인들로 추출될 수 있으며, 추출된 요인들의 특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즉, 도심재생이란 대도시 지역의 외연적 확산을 억제하고 도심쇠퇴 현상을 방지하며, 도심지역의 재활성화를 도모함으로서 궁극적으로는 경제성장과 환경보전이 조화를 이루는 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을 추진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는 쇠퇴지역의 문제를 종합적인 시각에서 해결하려는 접근으로서 해당지역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상태를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서 기존 도심의 재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먼저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부산광역시 동래구 구청사를 중심으로 반경 500m 이내에 접한 블록으로 한정하였으며, 내용적 범위는 동래구청사 주변 기성시가지의 활성화와 동래 지역의 지역적 특색을 고려하여 현 청사 일대를 중심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의 필요성, 주민 의식 조사, 공간자원 개발 잠재성, 공공문화 사업의 타당성 등을 우선적으로 검토한다. 이러한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기성시가지 활성화에 적합한 토지이용계획과 가로환경 개선방향, 주민 참여 및 단계별 개발 방안 등의 정비방향을 제시한다 . 또한 앞서 언급한 기성시가지의 활성화 및 특성화 방안의 영향을 인자분석을 통하여 논의하고 이러한 연구 결과가 향후 지역개발 정책 수립에 필요한 개념과 지침에 응용될 수 있도록 한다.
도심 활성화를 위한 접근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있겠으나 본 연구에서는 공공시설 특히 시청, 구청, 도청과 같은 공공청사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청사주변 기성시가지(구시가지)의 침체 요인을 분석하고 공공청사 이전에 따른 기성시가지의 활성화 방안과 그에 따른 영향을 인자분석을 통해 논의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동래구 복천동 일원 기성시가지에 입지한 동래구청사 이전계획을 사례로 동래구 구청사 및 주변 지역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기성시가지의 침체 요인을 분석한다. 이 후 구청사 이전에 따른 청사주변 지역 즉, 동래구 복천동 일원의 기성시가지 활성화 및 특성화를 위한 기본방안 제시와 더불어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동래 지역 활성화에 어떠한 계획요소들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인자분석을 통하여 살펴본다.
제3장에서는 동래구청사 이전 건립에 따른 현 청사 부지 활용 방안 및 주변 기성시가지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다. 특히 동래구청사 주변 기성시가지 활성화를 위한 역사관광 문화 자원의 활용과 동래역과 수안역 상호간을 통합할 수 있는 문화 도심 재생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과 현 청사 주변의 적정한 범위의 가로를 특화시켜 지역 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본 연구에서는 동래구 청사 주변지역의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활성화 방안에 의해 계획된 요소들이 어느 정도의 영향력이 있는가를 살펴보기 위하여 인자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특히 활성화 방안에서 마련된 계획 지표들이 상당한 상관관계가 있는 점에 착안하여 과연 계획 지표들이 어떠한 요인들로 추출될 수 있으며, 추출된 요인들의 특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인자분석의 사례 대상지는 앞서 밝혔듯이 동래구 청사 주변지역이며, 이 지역의 활성화 방안을 토대로 활성화 계획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동래구의 상황과 공간적 특성을 인지할 필요성이 있다는 전제에 입각하여 설문조사 대상자를 동래구 지역 주민들로 한정하였다.
제안 방법
4. 16(수)일까지 양일간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면담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동래구 주민을 대상으로 총 614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535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유효한 설문지 513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5. 7(화)일까지 양일간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면담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동래구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총 1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118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유효한 설문지 102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아울러 동래구 청사 주변지역의 침체요인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주민 의식 조사를 실시한다. 그 후 청사 이전에 따른 지역 활성화 방안 및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 활성화 방안의 영향을 분석하여 공공청사 이전에 따른 기성시가지의 바람직한 개발방향을 제시한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상세한 흐름은 다음과 같다.
동래구 청사 이전에 따른 지역 활성화 방안 수립에 앞서 지역 주민들의 지역상권 활성화에 관한 인식과 의견 및 구청사 이전 후 현재 부지 활용방안에 관한 의견 조사를 설문을 통하여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일시는 2008.
동래지역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선정된 17개의 항목을 대상으로 얻어진 설문 자료를 바탕으로 인자분석을 실시한 결과 추출된 5개의 인자와 변수간의 해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Varimax방법으로 직교 회전을 하였다. 여러 가지 회전 방법 중 Varimax 회전을 사용한 이유는 추출된 5개의 요인이 요인간 상관관계가 없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동래구 청사 주변 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유동인구의 확보가 시급하다. 따라서 인근의 메가마트 상권과 연계할 수 있고 사람들을 유입하기 위하여 사례대상지 내부 관통하는 두 개의 경관축(역사문화 경관축, 자연 경관축)을 설정하였다.
설문지 설계는 제3장에서 제시한 동래구 청사 주변지역 활성화 방안에 관한 계획 요소 중 가장 주요한 17개 계획항목을 변수로 선정하였는데 역사문화 테마가로 정비, 음식문화 특성화 가로 정비, 옥외 광고물 정비 등의 대부분의 설문항목들이 피설문자들에게 쉽게 인지되지 못한다는 예비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설문에서는 피설문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다음의 사례 이미지를 첨부하였다(그림6-1, 그림 6-2 참조). 또한 사례대상지의 활성화 계획의 정확한 시행 위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사례 대상지의 토지 이용계획 도면을 첨부하였다.
공원·녹지계획의 경우 거점시설지구와 인접하게 계획하여 상업시설 이용자들과 방문객들을 위한 쉼터 및 휴식처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재래시장 내에 설치되는 주차장과 인접한 지역에 오픈스페이스를 조성하고 부산기념물 제11호 동래송공단과 부산유형문화재 제8호 장관청 지역에 역사 문화공원 설치하여 역사문화경관을 부각시키도록 한다. 그리고 과업대상지 내에 설치되는 모든 공원 등의 오픈스페이스의 기능을 가지는 곳은 보행자 전용도로 구성하여 하나의 녹도축이 구성되도록 한다.
또한 현재 동래구청사 부지와 과거 동래읍성지 위를 연결해 동래읍성 사적지와 연결되는 역사·문화체험 보행로(C3, 야문터안길과 서문터 1길 연결계획 포함)를 계획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문헌조사, 서적, 논문, 단행본, 간행물 등의 기존자료를 중심으로 공공청사 이전에 따른 지역 활성화 방안 및 기성시가지 재생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실시한다. 또한 현황분석을 통해 동래구 구청사 및 주변지역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통하여 기성시가지의 침체 요인을 분석한다. 아울러 동래구 청사 주변지역의 침체요인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주민 의식 조사를 실시한다.
본 설문에서는 동래구 청사 주변지역 활성화 방안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총 17개 변수(X1= 동래시장 주변 상업가로 특성화, X2=도시개발 사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X3=동래시장 활성화, X4=옥외광고물 정비, X5=대형상업시설 입지, X6=역사·문화공원 조성, X7=주상복합 건축물 건립, X8=체육시설 및 공공시설 설치 X9=음식문화 특성화 가로, X10=지구단위 계획을 통한 재정비, X11=용도지역 변경을 통한 재산가치 향상, X12=공공주차장 설치 X13=교통계획, X14=야간경관계획, X15=공원·녹지 확충, X16=역사문화 유적지를 연결하는 테마가로조성, X17=동래읍성 복원)를 선정하였고 각각의 변수가 동래구 청사 주변지역 활성화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지를 측정하여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닌 요인들을 추출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문헌조사, 서적, 논문, 단행본, 간행물 등의 기존자료를 중심으로 공공청사 이전에 따른 지역 활성화 방안 및 기성시가지 재생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실시한다. 또한 현황분석을 통해 동래구 구청사 및 주변지역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통하여 기성시가지의 침체 요인을 분석한다.
사례대상지의 역사·문화적 배경이 고려될 수 있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본계획의 목표를 중심지 위상강화, 동래구의 정체성을 활용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효율적 토지 이용을 위한 현청사 부지의 환원방안 정립, 원활한 지구 교통체계 개선, 지구별 차별성을 통한 정체성 있는 이미지 정착 등에 두고 사례 대상지의 과제와 기본 방향을 수립하였다.
설문조사는 기초조사, 예비설문조사, 본 설문 조사 3단계로 나누어 실시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08년 4월에서 5월이었다. 본 설문 조사 일시는 2008.
설문지 설계는 제3장에서 제시한 동래구 청사 주변지역 활성화 방안에 관한 계획 요소 중 가장 주요한 17개 계획항목을 변수로 선정하였는데 역사문화 테마가로 정비, 음식문화 특성화 가로 정비, 옥외 광고물 정비 등의 대부분의 설문항목들이 피설문자들에게 쉽게 인지되지 못한다는 예비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설문에서는 피설문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다음의 사례 이미지를 첨부하였다(그림6-1, 그림 6-2 참조). 또한 사례대상지의 활성화 계획의 정확한 시행 위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사례 대상지의 토지 이용계획 도면을 첨부하였다.
또한 현황분석을 통해 동래구 구청사 및 주변지역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통하여 기성시가지의 침체 요인을 분석한다. 아울러 동래구 청사 주변지역의 침체요인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주민 의식 조사를 실시한다. 그 후 청사 이전에 따른 지역 활성화 방안 및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 활성화 방안의 영향을 분석하여 공공청사 이전에 따른 기성시가지의 바람직한 개발방향을 제시한다.
사례대상지의 현황 및 문제점 분석, 동래구 주민들의 의식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립한 계획은 다음과 같다. 우선 중심 경관축 설정, 가로 보행축 설정, 가로 특성화축 선정, 지역개발을 위한 거점시설의 결정을 통하여 유동인구의 흡입을 꾀하였다. 세부 계획 요소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역사·문화 유적지를 연결하는 테마가로 조성, 동래읍성의 복원, 역사·문화 공원의 조성, 공원 및 녹지의 확충, 체육시설 및 공공시설 설치, 야간경관계획, 동래시장 활성화, 음식문화특성화 가로, 동래시장 주변 상업가로의 특성화, 도시개발사업을 통한 지역 경제의 활성화, 지구단위 계획을 통한 재정비, 용도지역 변경을 통한 재산가치의 향상, 옥외광고물 정비, 주상복합 건축물의 건립, 대형 상업시설의 입지, 공공주차장의 설치, 도로의 확폭 및 보행환경 개선 등이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부산광역시 동래구 복천동 일원 기성시가지에 입지한 동래구청사 이전계획을 사례로 동래구 구청사 및 주변 지역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통하여 기성시가지의 침체 요인을 분석한다. 이 후 구청사 이전에 따른 청사주변 지역 즉, 동래구 복천동 일원의 기성시가지 활성화 및 특성화를 위한 기본방안 제시와 더불어 세부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토대로 동래 지역 활성화에 어떠한 계획요소들이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인자분석을 통하여 살펴본다.
제4장에서는 동래구 청사 주변지역 활성화 계획을 바탕으로 각 계획 요소들을 평가하기 위하여 인자 분석을 실시한다. 인자 분석을 통하여 상관관계가 높은 계획 요소를 알아보고 동래구 청사 주변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인자들을 추출하여 각 인자들의 특성에 대하여 분석한다.
역사문화 경관축의 경우 동래역으로부터 메가마트 배면 도로(삼성대 2길)를 거쳐 동래읍성을 연결(야문터길)시키는 역사·문화체험을 위한 보행자 도로를 계획하였다. 자연 경관축은 온천천과 동래역에서 복천동 고분군이 발굴된 언덕을 관통하는 시각축을 형성시켜 동래 지역의 독특한 역사문화경관이 조성되도록 계획하였다.
지역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5개의 인자를 해석한 결과 인자1에서는 ‘역사문화 유적지를 연결하는 테마가로 조성’, ‘역사·문화공원 조성’, ‘동래읍성 복원’, ‘공원녹지 확충’, ‘야간경관계획’, ‘체육시설 및 공공시설 설치’ 등의 항목들이 서로 비슷하게 인식되고 있었으며, 이러한 항목들은 동래구가 가지고 있는 중요한 자원인 역사·문화 자원의 활용을 통한 경제 활성화를 설명하고 있으며, 이는 동래구만이 가질 수 있는 독창적이고 차별적인 인자로서 「역사·문화자원의 활용 인자」로 해석하였다.
현재 동래구청사 부지에 대해 일부 동래읍성 복원과 도로 개설(C3) 및 주변 환경 조성을 포함해 주변 인구 유입을 위한 거점시설(A1)을 계획하였다. 또한 동래역과 수안역 두 역세권의 주변 인구 유입 및 연결 효과의 극대화와 지역 주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도시계획적 차원(도시개발사업)의 거점시설지역(A2)를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16(수)일까지 양일간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면담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동래구 주민을 대상으로 총 614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535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유효한 설문지 513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7(화)일까지 양일간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면담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동래구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총 15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118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유효한 설문지 102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연구의 범위를 공간적·내용적 범위로 구분하여 다음과 같이 한정하였다. 먼저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부산광역시 동래구 구청사를 중심으로 반경 500m 이내에 접한 블록으로 한정하였으며, 내용적 범위는 동래구청사 주변 기성시가지의 활성화와 동래 지역의 지역적 특색을 고려하여 현 청사 일대를 중심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의 필요성, 주민 의식 조사, 공간자원 개발 잠재성, 공공문화 사업의 타당성 등을 우선적으로 검토한다. 이러한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기성시가지 활성화에 적합한 토지이용계획과 가로환경 개선방향, 주민 참여 및 단계별 개발 방안 등의 정비방향을 제시한다 .
설문조사는 기초조사, 예비설문조사, 본 설문 조사 3단계로 나누어 실시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08년 4월에서 5월이었다. 본 설문 조사 일시는 2008. 5.
본 연구에서는 동래구 구청사 이전에 따른 청사 이전지및 그 주변 지역의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고 활성화 계획이 주변지역에 미치는 요인을 평가하기 위하여 부산광역시 동래구 복천동 일원의 현 동래구청사 부지 및 그 주변지역(반경500m)을 사례대상지로 선정하였다(그림 2 참조).
따라서 동래구 청사 주변지역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 경관계획을 수립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공공 주체적인 사업의 추진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사례대상지 내부에는 장관청을 포함한 문화유산 자원이 4개소가 있으며, 사례대상지 인접지역에는 동래향교를 포함한 5개소의 문화유산 자원이 분포되어 있다. 또한 서측의 온천생활권 지역에는 망미루를 포함한 7개소의 문화유산 자원이 분포되어 있다.
사례대상지의 광역적 입지성격을 살펴보면 동래구청을 중심으로 동래구의 남북을 관통하는 중앙로와 동서방향을 관통하는 충렬로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다. 사례대상지의 서측으로는 아시아드 주경기장을 포함한 체육생활권과 사직생활권, 온천장생활권이 형성되어 있으며, 동측으로는 명장 및 안락생활권이 형성되어 있다.사례대상지의 입지성격을 보다 국지적으로 살펴보면, 동래구의 중심부에 위치한 동래지하철역과 신설 예정인 수안지하철역의 역세권에 해당하는 교통의 중심지이며, 동래읍성 유적지, 장관청 등의 문화유산 자원이 풍부하고 재래시장인 동래시장과 동래파전 등의 먹거리가 입지하고 있어 동래가야시대부터 근대까지의 역사와 문화가 중첩된 부산의 상징적인 지역이라 할 수 있다.
사례대상지의 외곽도로는 편도 3~4차선의 양방향 도로로 구성되어 있으나, 내부의 주요 교차지점을 관통하는 도로는 2차선의 일방통행로로 이루어져 있다. 이중 내부주요 차량도로인 2차선 일방통행로 구간 중 동래구청 앞(다)~명륜교차로(가) 구간은 좁은 폭의 차선으로 인해 출퇴근 시간에 극심한 병목현상을 보이는 등 교통정체가 심각하다.
특히 활성화 방안에서 마련된 계획 지표들이 상당한 상관관계가 있는 점에 착안하여 과연 계획 지표들이 어떠한 요인들로 추출될 수 있으며, 추출된 요인들의 특성은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인자분석의 사례 대상지는 앞서 밝혔듯이 동래구 청사 주변지역이며, 이 지역의 활성화 방안을 토대로 활성화 계획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동래구의 상황과 공간적 특성을 인지할 필요성이 있다는 전제에 입각하여 설문조사 대상자를 동래구 지역 주민들로 한정하였다.
94%를 각각 차지하고 있어 성별 및 연령대별로 응답자가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다. 피험자의 직업은 주부와 일반직장인, 그리고 대상지 7개동에서 10년 이상 거주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설문은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그림 6-1과 그림 6-2에 제시된 17개의 변수가 동래구 구청사 주변 지역 활성화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지를 살펴보았고, 설문 조사된 자료를 통계분석 프로그램인 SAS 9.1을 활용하여 분석 하였다.
본 연구는 부산시 도심에 입지한 동래구 구청사 이전계획을 사례로 쇠퇴가 예상되는 구청사 이적지 및 그 주변 지역의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였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립된 계획요소들이 어느 정도의 영향력이 있는가를 살펴보기 위하여 인자분석(factor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동래구청사 주변지역 상권 활성화에 필요한 시설에 관한 의견 조사결과 온천천 및 지하철역사(동래역 및 수안역)내 편익시설 확충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21.1%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동래구청사의 재건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19.4%, 동래시장 주변 환경개선사업이 필요하다는 의견의 16.8%, 동래구청 앞의 일방통행 해제가 10.9% 순으로 나타났다(표3 참조).
4%로 그 뒤를 이었다. 또한 민간참여를 바탕으로 한 특성화거리 개발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19.4%로 나타나 동래구청사 주변지역의 개발방안에서는 다양한 의견들이 나타났다(표 2 참조).
설문조사 결과 전통역사·문화기반시설을 개발해야한다는 의견의 경우 동래가 지닌 역사문화유적과의 연계를 통한 개발을 통해 동래가 지닌 정체성과 역사성을 살리고 이를 통하여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자는 동래구민들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이며, 대형 상업시설 집약의 경우 현재 동래구청사 주변의 노후되고 낙후된 상업 시설을 대형화, 첨단화하고 다양한 상업 시설의 입점을 통하여 지역 경제를 활성화 하자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동래구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계획과 그 계획요소들이 미치는 영향 인자들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피설문자는 반드시 동래구 거주민이어야 한다는 전제하에서 설문 조사를 하였으며, 뿐만 아니라 동래구에 거주한 기간이 일정기간 이상이되어야 본 연구의 계획 요소들을 이해하고 본 설문의 응답시 유효한 결과가 나타남으로 동래구의 거주기간 또한 중요한 기초 통계량이 될 수가 있다. 응답자들의 동래구 거주기간을 조사한 결과 평균 거주기간은 약 12년 6개월이었으며, 표준편차는 8.2353으로 나타났다.
인자1에 나타난 6개의 항목 중 인자 부하량이 0.7이상으로 높게 적재된 변인은 ‘역사문화 유적지를 연결하는 테마가로 조성’, ‘역사·문화공원 조성’, ‘동래읍성 복원’, ‘공원녹지 확충’등의 항목이며, 그 외의 항목들은 ‘야간경관계획’, ‘체육시설 및 공공시설 설치’의 항목들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동래구 청사 주변지역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본 결과 역사적 문화유산과 전통예술을 지닌 사례대상지의 물리적 및 비물리적 특성을 고려한 종합적인 활성화 방안이 마련되어야할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현재 민간 주도형으로 추진되고 있는 인접지역의 난개발 및 재개발 현황과 사례대상지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고려해 볼 때, 동래구 청사부지를 활용하여 지역적 재활성화를 위한 교통체계 정비및 가로경관 계획을 포함한 공공 문화공간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게다가 사례대상지 내부의 주차 공간 및 주차시설 부족으로 인한 불법 주·정차의 문제까지 더해져 원활한 차량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사례대상지 내부의 주차장 확보 및 전반적인 교통체계 재정비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림3에 가로체계 및 가로현황을 분석한 내용이 제시되어 있다.
그러나 공공기관 이전이 완료된 사례를 대상으로 공공기관 이적지 및 그 주변 지역의 도심 활성화를 위한 개발이 시행된 이후에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이전계획과 활성화 방안만을 가지고 그 영향을 분석한데에 따른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 도심 및 지역 활성화를 위한 개발 사례를 대상으로 그 영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는 도심공간의 변화와 쇠퇴를 야기하는 공공기관이전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상황에서 부산시 동래구 도심에 위치한 동래구 청사 이전계획을 사례로 공공기관의 이전에 따른 도심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수립된 계획 요소들의 영향을 인자분석을 통하여 평가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들을 추출한 것에 그 의의가 있다. 또한 기성시가지의 활성화 및 특성화 방안의 영향을 인자분석을 통하여 논의하고 이러한 연구 결과가 향후 지역개발 정책 수립에 필요한 개념과 지침에 응용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공공기관 이전이 완료된 사례를 대상으로 공공기관 이적지 및 그 주변 지역의 도심 활성화를 위한 개발이 시행된 이후에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이전계획과 활성화 방안만을 가지고 그 영향을 분석한데에 따른 한계가 있다.
이러한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기성시가지 활성화에 적합한 토지이용계획과 가로환경 개선방향, 주민 참여 및 단계별 개발 방안 등의 정비방향을 제시한다 . 또한 앞서 언급한 기성시가지의 활성화 및 특성화 방안의 영향을 인자분석을 통하여 논의하고 이러한 연구 결과가 향후 지역개발 정책 수립에 필요한 개념과 지침에 응용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현재 민간 주도형으로 추진되고 있는 인접지역의 난개발 및 재개발 현황과 사례대상지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고려해 볼 때, 동래구 청사부지를 활용하여 지역적 재활성화를 위한 교통체계 정비및 가로경관 계획을 포함한 공공 문화공간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지역 주민의 커뮤니티를 위한 시설의 확충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도로망 재정비, 공공디자인 제안 등의 체계적인 활성화 방안이 마련되어야할 것이다.
또한 서측의 온천생활권 지역에는 망미루를 포함한 7개소의 문화유산 자원이 분포되어 있다. 사례대상지 인근지역을 포함하면 동래구 문화유산 자원의 절반 이상이 동래구 청사 주변지역에 분포되어 있음을 알 수 있고 이러한 문화유산 자원은 동래구의 전통예술 자원과 더불어 관광벨트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낙후된 주거 및 상업지역의 재개발·재건축을 통한 지역 활성화 방안과 민간참여를 바탕으로 한 지역 특성화거리 개발 등의 의견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처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관한 의견이 어느 한 방안에 국한되지 않고 골고루 분포된 것은 그 만큼 동래구청사 주변지역이 많은 문제점-역사문화유적 자원을 활용한 개발 미비, 상업시설의 낙후와 업종의 단편성, 노후된 불량 주거지역, 동래구의 정체성 및 문화성을 살린 특성화거리 부족, 교통문제 등으로 인한 유동 인구의 부족 등-을 안고 있으며,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다수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개발방안이 마련되어야 할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현재 민간 주도형으로 추진되고 있는 인접지역의 난개발 및 재개발 현황과 사례대상지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고려해 볼 때, 동래구 청사부지를 활용하여 지역적 재활성화를 위한 교통체계 정비및 가로경관 계획을 포함한 공공 문화공간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기관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최근 몇몇 지표에서 도심 재생 및 활성화가 서서히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도심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아직도 상당히 많은 연구와 정책이 추진되어야할 것이다. 공공기관은 도시형성 초기부터 도심에 입지하여 상업·업무시설과 함께 도시 활동의 중추 기능을 담당하여 왔으며 이중에서도 시청, 도청, 구청 등과 같은 대규모의 공공시설은 기능적 특성상 주변의 토지이용과 상업 활동에 영향을 미치면서 도심의 활력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신시가지개발 등으로 시가지의 외연적 확산이 지속되면서 도심입지 공공기관은 대부분 외곽지역으로 이전하는 추세이며, 공공기관의 도심이탈은 도심의 유동인구 감소 및 토지와 건축물의 경제가치 하락 등의 도심쇠퇴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경제성장과 환경보전이 조화를 이루는 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을 추진하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즉, 도심재생이란 대도시 지역의 외연적 확산을 억제하고 도심쇠퇴 현상을 방지하며, 도심지역의 재활성화를 도모함으로서 궁극적으로는 경제성장과 환경보전이 조화를 이루는 지속가능한 도시개발을 추진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는 쇠퇴지역의 문제를 종합적인 시각에서 해결하려는 접근으로서 해당지역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상태를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서 기존 도심의 재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공공기관의 도심이탈은 어떤문제를 발생시키는가?
공공기관은 도시형성 초기부터 도심에 입지하여 상업·업무시설과 함께 도시 활동의 중추 기능을 담당하여 왔으며 이중에서도 시청, 도청, 구청 등과 같은 대규모의 공공시설은 기능적 특성상 주변의 토지이용과 상업 활동에 영향을 미치면서 도심의 활력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신시가지개발 등으로 시가지의 외연적 확산이 지속되면서 도심입지 공공기관은 대부분 외곽지역으로 이전하는 추세이며, 공공기관의 도심이탈은 도심의 유동인구 감소 및 토지와 건축물의 경제가치 하락 등의 도심쇠퇴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부산시의 여건에 비추어, 도심의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제시된 방안을 평가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10)
권대환, 고재찬, 채병선(2007) 공공기관 이전이 도심쇠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도시설계학회지, 한국도시설계학회, 제29호.
김광익(2004) 공공기관 이전을 통한 지역혁신사례 : 프랑스를 중심으로, 산업입지, 제14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