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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지자체 공공청사의 공간조직 변화과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volution of the Spatial Organization appeared in Local Government Building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0 no.6 = no.89, 2011년, pp.36 - 43  

최윤경 (중앙대학교 건축학부) ,  현창용 (중앙대학교 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presupposes that, ever since its modernization, the Korean local government buildings have undergone an evolutionary process of their spatial organizations and the process can be analyzed in terms of increased publicness of architectural space. For the purpose, fifteen examples of local g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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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도록 한다. 각 사례별 총 선택점의 수, 목적 공간 유형별 요구되는 선택점의 수 평균, 그리고 각 사례별 요구되는 전체 선택점의 평균값을 도출하며 그 결과를 종합, 시대별 평균값까지를 도출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청사의 건축적 공공성이 어떻게 확보되어 가는지를 건축공간의 구조적 관점에서 접근해 보고자 한다. 공공청사 공간구조의 시대적 변화과정을 관찰하는데 분석의 초점을 맞추어, 대민공간의 물리적 개방성의 변화양상을 분석하고 그 시대적 변화과정에 있어 건축적 공공성이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한다. 또한 그 시대적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대의 공공청사 사례를 순차적으로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통해 이루어진다.
  • 이는 공공성 논의가 결국 영역과 경계의 문제로 귀결됨을 의미하며 건축공간의 내외부와 각 단위 공간 사이의 물리적 개방성을 살펴 볼 필요가 있음을 뜻하게 된다. 본 연구 역시, 공공청사에서 대중에 대한 공간의 영역과 경계가 물리적으로 얼마나 개방되어 있으며, 그러한 개방성의 양상이 어떻게 변화되어 오고 있는지를 살펴 봄으로써 공공청사로 대변되는 공공 건축에서 건축적 공공성이 어떻게 실현되어오고 있는지를 관찰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공공청사 공간구조의 물리적 개방성이 공공청사가 공공건축으로서의 공공성을 확보하는 가장 기초적인 요소로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공공청사의 구성요소를 유형화 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대별 5개 사례씩 선정된 공공청사 공간의 대민공간을 단순화, 공간 체계도를 작성하였다.
  • 본 연구는 공공청사에서 공공성이 단순히 대민프로그램의 삽입만이 아니라 물리적 개방성을 확보한 공간조직으로 계획되었을 때 공공영역에 대한 대중의 심리적 장벽을 낮출 수 있으며, 이것이 공공건축의 공공성 확보의 기본이 됨을 정량적 데이터를 통해 논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시작되었다. 이러한 논의는, 현대사회가 지향할 수밖에 없는 열린 사회, 그리고 열린 건축공간에 대한 논의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 그중 업무공간은 보안이 요구되는 data-checked="false">직원업무공간과 시민에게 다양한 용도로 제공 가능한 업무지원공간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이를 다양한 기준으로 분류해 영역성을 규명하면 <그림 3>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순수 직원업무 공간을 제외한 나머지 공간을 대상으로 업무지원 (official support), 복지서비스(welfare service), 민원서비스 (complaint service), 문화서 비스(cultural service) 등 4개의 공간특성으로 공공청사 프로그램을 유형화 하여 분석대상으로 설정하고자 한다.
  • 물론 공공청사는 매우 보수적이며 관료적인 성격이 강한 건축물임이 틀림없으나, 그 공간을 세밀하게 분석해 보았을 때 우리 사회의 이데올로기적 변화와 더불어 건축적 변화의 양상이 관찰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공공건축이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방향을 미루어 짐작해 낼 수 있는 기초가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청사의 건축적 공공성이 어떻게 확보되어 가는지를 건축공간의 구조적 관점에서 접근해 보고자 한다. 공공청사 공간구조의 시대적 변화과정을 관찰하는데 분석의 초점을 맞추어, 대민공간의 물리적 개방성의 변화양상을 분석하고 그 시대적 변화과정에 있어 건축적 공공성이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이에 본 항에서는 공공청사의 물리적 개방성 변화양상을 시대별로 비교분석하기 '위한 상대적 지표를 산출하고자 한다. 총 선택점 수 대비 평균 선택점 수의 비율을산출함으로서, 건축규모 대비 각 목적공간의 깊이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를 마련한다.
  • 전체 공간을 요소로 환원하여 유형화 했을 때, 각 건축공간 단위는 하나의 단계(step) 로 치환되며 정량화 됨으로써 최종 목적공간까지 거쳐야 할 전이단계의 양적 축적량을 산출할 수 있게 된다. 즉각 목적공간이 최초 진입에서부터 어느 정도의 깊이 (depth)를 가지는가에 대한 정량적 데이터의 도출이 가능해 지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정부재정에 의해 공급되어 모든 개인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재화 또는 서비스로 모두가 공유하고 접근이 가능해야 한다. 넷째, 공공성은 '공론적 측면'의 것이다. 이는 문화적 측면의 공론적 자율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공공연하고 공개적이며 모르는 사람이 없는 것이어야 함을 뜻한다.
  • 둘째, 공공성은 '공익적 측면'의 것이다. 다수의 일반인에게 보편적으로 관련되는 것으로, 사회 전반에 적용되는 개념을 의미한다.
  • 셋째, 공공성은 '공정적 측면'의 것이다. 공공성과 공정성의 연관성은 모든 사람이 공유하고 접근이 용이한 성질의 것이어야 한다는 점에서 발생한다.
  • 첫째, 공공성은 '공적 측면'의 것이다. 즉 국가 혹은 정부 기관에 의한 것으로 공공기관과 공공부문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의 일체로 규정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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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Popper, Karl, The Open Society and Its Enemies, 열린사회와 그 석들, 이한구 역, 민음사, 2010 

  2. 건축자료연구회, 청사: 행정서비스를 위한 집무공간, 보원, 1994 

  3. 김동근, 개항이후 공공청사의 변화과정 및 특성에 관한 건축사적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론, 1999 

  4. 김연주, 공공청사의 공간구성방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론, 2011 

  5. 소영진, 행정학의 위기와 공공성문제, 고려대학교 논집 제 9권 1호, 고려대학교 정부학연구소, 2003 

  6. 심광현, 공교육 재개념화와 교육운동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제언, 제 6회 전국참교육실천보고대회 자료집, 2007 

  7. 염철호 외 2 인, 건축도시공간의 현대적 공공성에 관한 기초연구,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연구보고서, 2009 

  8. 염철호.임현성, 공공청사 건축디자인 기준 설정 방안 연구, 건축도시 공간연구소, 2010 

  9. 윤정섭, 도시계획, 운문당, 1980 

  10. 임영주, 방송공공성의 구조변동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론, 2005 

  11. 정석, 건축의 공공성과 도시건축가의 역할, 건축, 1997 

  12. 최기원, 지역문화시설의 공공성과 계획요소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론, 2005 

  13. 최윤경, 사회와 건축공간, 시공문화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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