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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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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각주위의 국부세굴은 교량붕괴의 주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세굴심을 산정하는 방법에는 경험식에 의한 방법과 수치모형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이 있다. 하지만 경험식에 의한 방법은 공식이 적용될 수 있는 유사한 상황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가능하며, 수치모형을 이용한 방법은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세굴심 예측을 위한 CSU 공식, 다중회귀분석, 다양한 인공신경망 모형의 유용성을 비교분석하였다. 또한 세굴심을 산정하는데 있어 넓은 범위의 오차를 발생시키는 인공신경망 모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인공신경망 모형군집분석을 결합하여 오차를 감소시키고자 하였다. 세굴심 예측을 위해 CSU 공식, 다중회귀분석, 다양한 인공신경망 모형을 적용해 본 결과 역전파알고리즘을 이용하는 인공신경망 모형이 가장 높은 정확성을 보였으며, 인공신경망 모형에 군집분석을 적용한 세굴심 예측에서는 군집수가 3일 때 가장 높은 정확도를 보였다. 군집분석을 적용한 인공신경망 모형의 정확도는 다른 모형과 비교할 때 최고 42.73%가 향상된 결과를 보여 인공신경망 모형내의 군집분석의 적용이 인공신경망의 오차를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local scour around a bridge pier is known as one of important factors of bridge collapse. Two approaches are usually used in estimating a scour depth in practice. One is to use empirical formulas, and the other is to use computational methods. But the use of empirical formulas is limited to pred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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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방법과는 달리 관측자료를 이용하여 군집분석을 이용한 인공신경망의 적용을 통하여 그 정확도를 높이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세굴심 예측방법들의 정확도를 비교한 결과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경험식 중 많이 사용되는 CSU 공식과 다중회귀분석 그리고 기존의 세굴심 산정 방법들의 단점을 보완하고 오차를 줄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변수들 간의 정확한 관계성 분석이 없이도 적용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역전파 알고리즘(Backpropagation Networks, BPN), 래디얼 기반 신경망(Radial Basis Function Network, RBFN), 일반화된 회귀신경망(Generalized Regression Networks, GRNN)와 같은 다양한 인공신경망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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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의 교각이나 교대와 같은 수공구조물의 설치가 유속의 증가와 수위의 상승을 유발하는 이유는? 교량의 교각이나 교대와 같은 수공구조물의 설치는 유수단면적을 축소시켜 유속의 증가와 수위의 상승을 유발하며 구조물 전후 하상에 와류를 발달시켜 국부세굴을 발생시킨다(박성식과 송재우, 1999). 이러한 국부세굴은 홍수 시 붕괴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으며, 따라서 교각주위의 세굴은 교량의 안전성 문제와 관련성이 높다.
교량붕괴의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밝혀진 것은? 국부세굴에 의한 교각주위의 세굴이 교량붕괴의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밝혀지면서 이에 대한 연구가 수 십 년간 활발히 진행되어져 왔다. 윤태훈과 윤성범(1995)에 따르면, 우리나라 하천은 암반층이 10-20 m 이내에 얕게 존재하므로 대부분의 주요 교량의 교각기초가 암반층 위에 직접 닿아 있어 교각세굴에 의한 교량 붕괴가 드믄 편이나, 1995년 발생한 충북선 화성철교 붕괴사고와 같이 우리나라도 교량붕괴 사고에 대한 안전지대가 아니다.
기존의 세굴식 산정법으로 경험식에 의한 산정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러한 연구와 더불어 중요시 되는 것이 세굴심 산정에 대한 연구이다. 기존의 세굴심과 교각 세굴심 산정은 CSU 공식, SHE 공식, HAN 공식, BRE 공식, JAF 공식 등과 같은 경험식에 의해 산정하는 방법과 수치모형을 이용한 방법이 있다. 경험식에 의한 산정방법은 대부분 세굴심에 영향을 주는 유속, 수심, 교각폭 등을 고려하였으며, 하상재질, 교각형상, 교각의 접근각 등 모든 인자를 동시에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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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강진구, 심우배, 송재우(2002) 신경망 이론을 이용한 교각 주위 국부세굴심 예측.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2권, 제2-B호, pp. 125-133. 

  2. 김만식, 이영신(2007) 하천수질예측을 위한 역전파알고리즘(BP) 적용.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2권, 제2-B호, pp. 125-133. 

  3. 박성식, 송재우(1999) 하천 만곡부의 연속교각 세굴심 변화 특성. 2007년도 정기학술대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 4185-4192. 

  4. 안상진, 전계원(2001) RBF를 이용한 홍수유출량 예측.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1권, 제6-B호, pp. 599-607. 

  5. 이성진, 이승래, 장범수(2002) 인공신경망 모델을 이용한 불포화토 겉보기점착력 추정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2권, 제3-C호, pp. 331-344. 

  6. 윤용남, 윤재영, 이재수(1995) 2차원 수리모형을 이용한 홍수시 교량에서의 최대세굴심도 예측.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15권, 제6호, pp. 1689-1696. 

  7. 윤태훈, 윤성범(1995) 국내외 세굴에 의한 교량붕괴 사례 및 감시대책. 한국수자원학회지, 한국수자원학회, 제28권, 제6호, pp. 28-34. 

  8. 이철응(2000) 교각주위의 국부 세굴에 대한 신뢰성 해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0권, 제4-B호, pp. 491-501. 

  9. 최성욱, 정상화(2002) Monte-Carlo 시뮬레이션이 포함된 인공신경망을 통한 세굴심 예측. 2002년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pp. 596-599. 

  10. 한국수자원학회(2005) 하천설계기준. (주)건설교통저널. 

  11. Choi, S.-U. and Cheng, S. (2006) Prediction of local scour around bridge piers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s. Journal of the American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ol. 43, pp. 487-493. 

  12. Haykin, S. (1999) Neural Networks A Comprehensive Foundation. Macmillian College Publishing Company, New York, N.Y. 

  13. Jeng, D.-S. (2005) Neural Network Assessment for Scour Depth Around Bridge Piers. Research Report, NO. R855, University of Sydney, Australia. 

  14. Jonhson, P.A. (1992) Reliability-based pier scour engineering. Journal of Hydraulic Engineering, ASCE, Vol. 118, No. 10, pp. 1344-1358. 

  15. Moody, J. and Darken, C.J. (1989) Fast learning in networks of locally-tuned processing units. Neural Computation, Vol. 1, pp. 281-2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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