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친환경 학교건축물 인증사례를 통한 실내환경 평가항목에 대한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about Assessment Items of the Eco-friendly Certified Schools' Indoor Environment through the Cases 원문보기

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9 no.1, 2009년, pp.3 - 10  

이용환 (안양과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more interests and studies to change the buildings into eco-friendly spaces as the present age recognizes nature-friendly environment more and more. In response to this trend, the government reinforces regulations for the variety of the eco-friendly buildings using a certification system.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실에 있는 학생들에게 제어가능하고 신선한 외부 공기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직접 외기를 도입할 수 있도록 조절 가능한 환기창이 설치되어야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조금이나마 해결하고자 인증심사 중에 도출되는 인증평가 항목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친환경적인 학교건축물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인증항목들의 재평가로 인한 평가세부기준의 개발이나 개선을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평가에 대한 세부기준으로 인증 평가항목 중 실내환경분야에 국한시켜 좀 더 구체적인 파악을 시도하였으며, 평가항목에 대한 평가점수를 총체적으로 비교, 절대적으로 낮게 평가되는 평가항목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구체화된 요인을 도출하여 이에 따른 개선안을 제시함으로써 개선된 인증심사를 통한 더 나은 친환경 학교건축물의 정착화와 인증기관이나 정부기관에서 평가항목을 보완하는데 도움이 되고자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도로교통 소음 등 외부소음에 영향을 받아 수업에 지장을 받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에 교실공간의 적절한 음환경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 소음에 대한 차음대책 수립정도를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 평가방법으로는 외부소음도 측정결과, KS F 2808에 의한 창의 차음성능 측정결과, 실내 흡입력 등을 고려하여 산출한 소음원에 근접한 최하층, 중간층, 최상층 교실에서의 실내소음등급4) 또는 실내 소음도(dB) 예측결과 또는 측정결과로 평가한다.
  • 각각의 학교건축물의 명칭은 A~O라는 임의의 명칭을 사용하였다. 또한 지역적인 위치를 고려하여 도심지역과 비도심지역으로 선정하여 평가항목을 비교하는데 정확성을 더하고자 하였다. 지역적인 분류에 있어서는 인증 대상 학교들이 대부분 택지개발지역이나 신도시지역 등의 비도심지역으로 분포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인증 평가항목에 관한 평가점수에 큰 영향을 끼침을 볼 수 있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조금이나마 해결하고자 인증심사 중에 도출되는 인증평가 항목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친환경적인 학교건축물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인증항목들의 재평가로 인한 평가세부기준의 개발이나 개선을 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친환경적인 학교건축물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인증항목들의 재평가로 인한 평가 세부기준의 개발이나 개선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현재 학교건축물의 신축은 신도시지역이나 택지개발지역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계획이 진행 중이다.
  • 이에 앞으로 인증방식의 제도적 개선이나 홍보가 더 적극적으로 필요할 것이라 판단되었다. 본 연구에서 실내환경 관련 인증 평가항목을 평가점수로 분리하여 점수 부여 분포도에 따른 낮은 평가점수의 원인을 파악하고 세부적인 요인을 도출하여 현 심사기준의 보완 및 개선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낮은 평가점수의 도출 방법은 총 10개의 심사항목이 안고 있는 보완 부분보다 고려해야할 비중이 높은 데에 따른 개선안의 방법으로 사용되었다.
  • 4) 석면이 포함된 건축자재사용의 억제 평가항목 분석

    석면이 포함된 건축자재 사용을 억제하고 학교 건축물의 개보수 및 해체 시 발생될 수 있는 유해물질의 확산을 차단하는데 목적이 있다.

  • 실내에 적용된 자재로부터 실내공기 중으로 방출되어 학생들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포름알데히드와 휘발성 유기화합물 저함유 자재의 사용을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 우선, 대상이 되는 15개의 학교 건축물의 평가결과를 분석해서 각 건물이 획득한 점수범위를 파악하고, 이에 부여된 점수의 분포와 부여되지 않은 점수 또는 낮게 부여된 점수의 원인을 분석하여 해당 평가항목의 보완과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에 낮은 평가점수 항목의 요인을 기술적 영향, 지역·위치적 영향, 공사비
  • 이 기준을 바탕으로 각 인증기관에서는 예비인증과 본인증을 거쳐 인증을 시행하기 시작하였다. 이 정부고시 평가항목 중 실내환경의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본 절은 실내환경 평가항목별로 평가에 대한 적용기준, 평가방법과 개선안을 통하여 낮은 평가점수를 부여한 항목들의 원인을 도출, 분류하고자 한다.
  • 더 나아가 친환경적인 학교건축물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인증항목들의 재평가로 인한 평가세부기준의 개발이나 개선을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평가에 대한 세부기준으로 인증 평가항목 중 실내환경분야에 국한시켜 좀 더 구체적인 파악을 시도하였으며, 평가항목에 대한 평가점수를 총체적으로 비교, 절대적으로 낮게 평가되는 평가항목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구체화된 요인을 도출하여 이에 따른 개선안을 제시함으로써 개선된 인증심사를 통한 더 나은 친환경 학교건축물의 정착화와 인증기관이나 정부기관에서 평가항목을 보완하는데 도움이 되고자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 이 표에서 나타나듯이 4개 정도 항목에서만 현저하게 낮은 점수 분포가 보여진다. 이를 통해 다음장에서는 점수를 부여받지 못한 항목들에서 발생되는 문제점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 지역적인 분류에 있어서는 인증 대상 학교들이 대부분 택지개발지역이나 신도시지역 등의 비도심지역으로 분포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인증 평가항목에 관한 평가점수에 큰 영향을 끼침을 볼 수 있다. 이에 도심지역과 비도심지역으로 분류하여 동일 항목에 대한 평가점수를 비교함으로써 추후 평가항목에 대한 개선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절에서는 실내환경 평가 항목 중에 낮은 평가점수를 부여받은 9.1.3, 9.3.1, 9.5.1, 9.6.1의 항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건축적으로 구분하고 정의함으로써 원인을 파악하고 보완하는데 수월하게 함과 동시에 개선안에 대한 대안을 건축적인 방법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해결하고자 하였다. 낮은 평가점수의 4개 항목을 분석하여 평가결과에 영향을 끼친 건축적 요인들을 분류하여 보면 지역위치적 영향, 공사비 영향, 기술적 영향, 디자인적 영향으로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 이 정부고시 평가항목 중 실내환경의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본 절은 실내환경 평가항목별로 평가에 대한 적용기준, 평가방법과 개선안을 통하여 낮은 평가점수를 부여한 항목들의 원인을 도출, 분류하고자 한다.
  • 일반교실 내에서 현휘(glare)를 감소시키고 직사일광을 이용하여 시환경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으며 차양, 루버와 같은 시설 설치로 평가한다.
  • 장애인, 노약자, 임산부 등이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무장애공간(Barrier·free)설계를 반영하는데 목적이 있다.
  • 정수처리를 거친 상수의 수질저하는 정수장 이후의 급배수 단계에서 2차 오염의 발생 때문이며, 그 중 건물 내배관의 부식 및 미생물의 번식으로 인해 수질이 영향을 받으므로, 수질에 따른 부식 및 미생물의 영향을 적게 받는 수도용 급수관을 사용하여 위생적인 유지관리를 하는데 목적이 있다.
  • 쾌적한 실내온열환경을 조성하면서 에너지를 절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열원의 공급방식과 각 교실별로 구획된 자동온도조절장치 설치 여부를 평가한다.
  • 학교 건축물 내 수공간 또는 식재공간을 통해 학생들에게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여 학업의 능률 향상을 도모하고 환경교육을 위한 전용공간을 설치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환경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육의 장소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 학교 건축물 사용 전에 실내마감재 및 덕트 내 오염된 물질의 농도를 감소시킴으로써 학생들의 건강을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둘째, 친환경 학교 건축물의 인증은 대부분의 평가항목이 사전 공사비에 대한 적절한 계산과 조정에 달려있다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 중에서도 공사비용의 증가에 크게 영향을 받는 9.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도교육청들이 친환경인증제도를 신청한 이유는? 하지만 이를 활성화시키기 시작한 것은 학교건축물의 인증제도가 시행되기 시작하면서이다. 정부기관 산하 시도교육청들이 전국 대부분의 학교건축물 설계지침 항목에 포함시키면서 건축설계경기에 참여하는 업체들이나 학기 초 개교하는 학교들이 서로 다투어 친환경 인증을 통한 친환경 학습의 장으로서의 위상을 높이려는 의도 하에 신청하였다. 학교건축물의 인증은 2005년 시행된 이후 당해에는 2건, 2006년에는 5건으로 실적이 저조하였으나, 2006년 8월 이후 2007년부터 인증실적이 급증하더니 2008년 10월에는 약 180여개 학교를 대상으로 인증을 실시하고 있다.
학교건축물의 인증은 2006년도에 몇 건이었는가? 정부기관 산하 시도교육청들이 전국 대부분의 학교건축물 설계지침 항목에 포함시키면서 건축설계경기에 참여하는 업체들이나 학기 초 개교하는 학교들이 서로 다투어 친환경 인증을 통한 친환경 학습의 장으로서의 위상을 높이려는 의도 하에 신청하였다. 학교건축물의 인증은 2005년 시행된 이후 당해에는 2건, 2006년에는 5건으로 실적이 저조하였으나, 2006년 8월 이후 2007년부터 인증실적이 급증하더니 2008년 10월에는 약 180여개 학교를 대상으로 인증을 실시하고 있다. 2008년 3월까지 648건의 예비인증 및 본인증이 수여되었고, 얼마 전까지 대부분이 공동주택으로 수여됐던 인증실적이 2008년 3월에는 학교시설이 221건으로 약 34.
건축물의 친환경 인증 제도의 변천은? 국내에서는 이 제도가 2001년 시범인증과정을 거쳐 2002년부터 주거용 ‘친환경 건축물 인증제도’를 시작으로 2003년 1월에는 주거복합 및 업무용 건물에 대한 인증제도가, 2005년 3월부터 학교건물에 대한 인증제도, 2006년 9월부터는 판매 및 숙박시설 인증제도가 추가적으로 시행되었다.1) 친환경인증제도가 거의 대부분의 시설물에 본격화되기 시작하면서 2006년까지는 거의 대부분의 인증실적이 공동주택에 맞춰져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오수호,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의 개선 방안, 대한건축학회지, 2006 

  2. 이승민, 친환경건축물 인증평가 도구 개발에 관한 실증적 연구,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3. 이승민, 박상동, 신기식, 최무혁, 국내외 친환경건축물 인증기 준의 평가항목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계획계, 제22권 2호, 2006 

  4. 이연생, 환경을 배려한 일본의 학교시설계획, 한국교육시설학회 제9권 제4호, 2002 

  5. 조동석,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의 현황 및 향후 추진방향, 대한건축학회, 2006 

  6. 신성우 외, 친환경건축물 성능평가와 설계기술, 기문당, 2007 

  7.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 세부시행지침, 국토해양부제정,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