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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生態環境建築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v.9 no.1, 2009년, pp.99 - 106
백형배 (송원대학 건축과) , 박현구 (전남대학교 바이오하우징연구사업단) , 김선우 (전남대학교 건축학부)
This study aims to survey the acoustical environment in the region around airport where there are various transportation noises such as aircraft noise, railway noise and traffic noise, and to analyze the subjective response on the noise to the people who live in house or work in office nearby airp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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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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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소음의 특징은? | 도로교통 소음과 철도 소음은 소음 발생 인접지역에만 영향을 미치는데 비해 항공기 소음은 소음 레벨이 매우 높고 영향 범위가 넓으며, 방음대책 또한 어려워 피해 대상 건물도 주택, 사무실, 학교 등 다양하다. 이에 따라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경제적인 손실과 건강, 정신적인 피해를 야기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다양한 교통소음과 피해정도와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다(2)∼(7). | |
2007년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공항에 항공기소음에 대한 자동측정망 현황은 어떠한가? | 우리나라의 공항에는 항공기소음에 대한 자동측정망이 설치되어 있으며, 2007년 말 기준 15개 공항 102개 지점에서 운영되고 있다(1). 그 중 광주공항을 포함한 9개 공항은 민, 군 공용공항으로서 민항기뿐만 아니라 군용기까지 운항을 하고 있어 주민들과의 분쟁이 야기되고 있다. | |
본 연구는 공항주변 지역에서의 실내외 소음레벨을 조사한 것으로서, 항공기소음을 비롯하여 철도소음, 도로교통소음이 혼합되어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측정을 실시하였으며, 동시에 주관반응 조사를 통하여 소음레벨과 반응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 (1) 공항 주변 대상지역에서의 외부소음에 대한 측정결과 1일간 WECPNL값이 피해예상지역으로 구분하는 75를 상회하였다. 또한 실내외 레벨 차이는 등가소음레벨 10 ∼ 15 dB(A) 정도로 나타났으며, C 지역에서는 실내 평균 소음레벨이 등가소음레벨 65 dB(A)를 상회하였다. (2) 외부에 면해 설치된 창의 종류에 따라 실내소음레벨을 비교한 결과 단일창의 경우 약 15 dB(A)의 차이를 보인 반면, 이중창, 삼중창의 경우 20 dB(A) 이상의 차이를 나타내어 창에 의한 소음 방지대책에 유효함을 알 수 있었다. (3) 대상 지역에서의 측정값을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군용기에 의한 영향이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특히 실내에서 측정한 군용기 소음레벨이 실외에서 측정한 민항기 소음레벨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4) 측정과 동시에 실시한 반응 조사 결과, 해당 지역에서 가장 피해되는 소음의 종류는 항공기소음이었으며, 희망하는 대책으로는 비행단을 이주하는 것이 가장 우선되었다. 소음의 크기에 따른 주관반응의 관계는 중간 정도의 신경쓰임에 해당하는 소음레벨이 등가소음레벨 65 dB(A)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항공기소음이 주를 이루는 공항주변에서의 소음실태 조사를 실시한 결과 민항기보다는 군용기에 의한 영향이 매우 크게 나타났으며, 위치에 따라서는 항공기소음과 철도소음 등 여러 가지 소음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지역이 존재하였다. 측정시 반응조사를 동시에 실시하였으나 현장의 특수성, 조건의 통제 등의 문제점이 있어 일반적인 관계를 도출하기는 어려우나 이러한 관계를 토대로 항공기소음을 비롯하여 다양한 소음이 존재하는 환경에서 소음과 반응의 관계를 적절하게 평가하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
환경관리공단, 2007년 항공기 소음도 분석결과, 2007
조창근 외, 항공기 소음에 대한 주택의 음향성능 및 주관적 반응, 한국생활환경학회지, 14권 1호, 2007.3
Changwoo Lim et. al., The relationship between civil aircraft noise and community annoyance in Korea,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299, 2007, pp.575-586
오규식 외, 아파트가격에 내재된 철도소음 가치 추정, 국토계획, 40권3호, 2005.6
Origin, 1997, 'Origin user's manual version 5,' Microcal Software Inc
이태강 외, 항공기 소음환경기준 설정을 위한 실험적 연구,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통권3호, 20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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