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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6 no.3, 2009년, pp.65 - 80
지민경 (경기도 여주군청 지역경제과) , 지길용 ((주)한서기술단) , 김응철 (인천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신부용 (한국과학기술원 공과대학 건설및환경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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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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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란? | 회전교차로는 평면교차로의 일종으로 교차로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두고 교차로를 통과하는 자동차가 이 원형 교통섬을 우회하도록 하는 교차로 형식이다. 원래 미국에서 유래하여 ‘로터리’라고 불렀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채택되어 적용한 적이 있으나,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인하여 미국에서는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폐기되었다. | |
현대식 회전교차로의 구성은? | 현대식 회전교차로는 중앙교통섬, 회전차로 및 진출입로 등으로 구성되며, 운영원리와 기하구조가 일반적인 교차로와 다르게 설계한다. 회전교차로의 설계요소는 <그림 2>와 같다. | |
회전교차로의 유래는? | 회전교차로는 평면교차로의 일종으로 교차로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두고 교차로를 통과하는 자동차가 이 원형 교통섬을 우회하도록 하는 교차로 형식이다. 원래 미국에서 유래하여 ‘로터리’라고 불렀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채택되어 적용한 적이 있으나, 여러 가지 문제점으로 인하여 미국에서는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폐기되었다. 그 후 영국에서 70년대 초부터 로터리의 설계 및 운영방식을 개선하여 그 단점을 해결하고 이름을 회전교차로(Roundabout)라고 변경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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