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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 설계시 현대식 회전교차로(Modern Roundabouts)의 도입을 위한 적정 규모와 용량에 대한 연구 - 독일과 우리나라의 회전교차로 설계지침의 용량 비교 -
A Study of Proper Scale and Capacity for Modern Roundabouts Design 원문보기

대한교통학회 2007년도 제57회 학술발표회논문집, 2007 Nov. 09, 2007년, pp.530 - 538  

지길용 (한서기술단) ,  김응철 (인천대학교) ,  노관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지민경 (인천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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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로터리내 회전차로수가 3차로여서 많은교통량을 처리 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문제점으로는 회전차량이 진입차량을 위해 양보를 해야 한다고 알려주는 노면 정지표시가 있다는 것이었다. 현대식 회전교차로의 경우 진입하는 차량이 정지하여 회전차로내를 통과하는차량에 우선권을 주게 되어 있는데, 성남의 로터리의 경우 반대로 시행되고 있는 것이었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운영 중인 5개의 재래식 회전교차로(로터리)를 선택하여 용량과 규모에 대하여 분석하고, 그 운영상황과 기하구조의 적정성도 함께 조사, 분석하여 문제점을 찾아내고, 그 개선대안을 보임으로써 향후회 전교차로 설계 방향을 제시하고자한다. 이로써 설계실무단계에서 현대식 회전교차로의 활발한 적용 및 보급이 앞당겨지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 이는 기존의재래식 회전교차로(로터리)가 가지고 있는 단점부분이 많이 부각되어 있고, 현대식 회전교차로설계개념의 도입은 아직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식 회전교차로의 활발한 적용을 위해서 독일의 2006년판 회전교 차로 설계지침과 독일의 도로안전진단교육자료에서 제시된 회전교차로의 장점을 소개하고, 우리나라의 기존 재래식 회전교차로(로터리)에 대한 운영 상태를 조사하여, 그 운영상태분석결과를 토대로 설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현대식 회전교차로의 적정규모와 용량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본연구는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어느 정도 적절한 해답을 제시하게 될 것으로 사료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현대식 회전교차로의 활발한 적용을 앞당기기 위한 목적으로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연구는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어느 정도 적절한 해답을 제시하게 될 것으로 사료된다. 이렇게 함으로써 현대식 회전교차로의 활발한 적용을 앞당기기 위한 목적으로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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