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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로터리와 회전교차로의 운영효과 비교분석(지방부 로터리를 대상으로)
Comparative 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Domestic Rotary and Roundabout (Focused on Rural Rotary)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10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Sept. 30, 2010년, pp.245 - 250  

김진선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임진강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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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하구조 개선측면으로는 현재의 기하구조 상태에서 최대한 훼손을 하지 않는 방향으로 변환시키고자 하였다. 로터리의 경우 삼각형의 직진차로 형태안에 존재하는 회전반경을 넓혀주어 직진으로 주행하는 차량의 과속을 방지하고자 하였으며,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분리교통섬과 폭의 길이를 넓혀주어 횡단보도와 연결해 주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지방부에서 로터리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교차로의 정식 회전교차로 도입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실제 운영중인 로터리를 대상으로 회전교차로의 운영효과를 비교·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로터리의 특성을 조사하여 이를 회전교차로로 전환시켰을 때의 효과를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 ISSIM은 미시적인 분석도구로서, 시간의 변화와 특성에 따른 도시교통 및 대중교통 운영 시뮬레이션 모델의 개발에 기초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차로구성, 교통신호 등의 제약이 있는 교통운영의 분석이 가능하며, 교통공학 및 계획의 효과척도를 기본으로 교통운영상의 다양한 대안을 평가하기에 편리한 프로그램이다.

가설 설정

  • VISSIM으로 설정해 줄 수 있는 개선측면 요소로 기존의 로터리는 선 진입 차량에게 통행우선권이 부여되었지만 회전교차로로 전환시 이를 회전차량이 우선권을 부여받도록 설정해 주었다. 그리고 진입부에서 차량의 속도를 제한해 주기 위해 과속방지턱이 있다고 가정하였으며, 이를 위해 진입부 속도제한을 20~25km/h로 설정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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