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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잠재선호를 조사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으나, 많은 연구에서 조건부 가치추정법(CVM, Contingent Valuation Method)과 선택실험법(CE, Choice based Experiment)으로 구분하고 있어 본 고에서는 가치추정에 사용되는 두 방법을 비교하고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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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건부 가치추정법은 어떤 경우에서 유리한가? 잠재선호조사방법의 하나인 조건부 가치추정법(CVM)은 가상적ㆍ실험적 상황에 대한 응답자의 지불용의액(Willingness To Pay)을 직접 질문하는 방법으로 평가하고자 하는 항목이 특정대상 전체를 고려할 경우 유용한 방법이다. 반면 선택실험법(CE)은 통계적 실험계획법을 통한 가상의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개인의 선호를 간접적으로 찾는 방법으로 평가하고자 하는 항목이 응답자에게 특정 대상을 설명하는 속성변수 중 하나로 인지될 경우 조건부 가치추정법보다 유용하다(장수은, 2008).
잠재선호 조사란 무엇인가? 잠재선호(SP, Stated Preference) 조사란 가상의 상황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개인의 의사결정을 유도함으로써 심리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개인의 선호, 의식, 의향 등을 조사하는 기법으로 이때의 가상적인 상황은 그 대안을 대표하는 설명변수 즉, 서비스나 특성으로 표현된다. SP조사는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도시, 환경, 교통 분야 등에 본격적으로 적용되어 왔으며, 새로운 교통수단 및 상품의 수요 추정이나 현실에서는 실제로 거래가 되지 않는 비시장재의 가치 추정에 활용되고 있다.
SP조사의 장점은 무엇인가? 첫째, 실제 현장에서는 목격할 수 없는 다양한 상황 설정이 가능하므로 이에 대한 개인들의 내재된 선호정보를 파악할 수 있으며, 둘째, 변수간 상관관계를 배제함으로써 개별변수의 독립적인 영향을 측정하는데 유리하며, 셋째, 실제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는 재화에 대한 수요나 특성을 분석할 수 있으며, 넷째, 한 개인으로부터 다수의 자료를 획득1)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설명변수의 변화 폭에 대한 설정이 가능해 응답자의 행태변화를 예측하는 모형 구축시 활용도가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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