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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 조사기법을 이용한 화물별 DMT(Dual Mode Trailer) 효용함수 추정
Estimation of the DMT Utility Function Using SP Surve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3 = no.53, 2009년, pp.348 - 356  

이강원 (서울산업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국광호 (서울산업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장성용 (서울산업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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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SP 조사를 통해 화물별 DMT 효용함수 추정에 목적을 두고 있다. 추정된 효용함수는 화물별 OD 자료를 바탕으로 DMT 수요예측에 기초자료로 이용될 수 있다. 설문조사에서는 컨테이너와 위험물을 다루고 있는 업체와 철강운송 업체 중 연안 해운을 하고 있지 않은 운송업체를 대상으로 철도운송, 도로운송, DMT, 이렇게 세 가지의 선택대안을 사용하였다. 선택상황은 품목별/운송방향별로 가상 상황을 설정하였고 선정한 주요 화물품목은 컨테이너, 철강, 위험물이다. 또한 각각의 화물품목들에 대한 운송거리별 운송수단 선택모형은 통계적으로 다르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기 때문에 거리별(장거리, 중거리, 단거리)로 모형을 구축하지 않고 가장 물동량이 많은 장거 리(300km 이상)의 경우에 한해 화물별로 모형구축을 시도하였다. 사용할 속성변수로는 운송시간, 운송비용 그리고 신뢰성을 선정하였다. 수준 수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3수준으로 정하였으며 수준 값은 기준 값을 중심으로 +10%와 -20%로 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estimate the DMT utility function for the transportation mode choice using SP survey. With the freight OD data the estimated utility function can be used as a basic data for forecasting DMT market. 3 alternatives of transportation mode are considered in SP survey;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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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SP 조사는 각 운송수단별 효용함수 추정에 목적을 두고 있다. 추정된 운송수단별 효용함수를 바탕으로 운송수단 선택확률을 계산하고 화물 0D자료를 바탕으로 운송 수단별 수요 예측을 수행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SP 조사 기법을 이용해 DMT의 효용함수 추정에 목적을 두고 있다. 추정된 효용함수는 운송수단 선택확률 계산에 기초자료로 사용되며 화물 OD 자료를 토대로 수요예측에 활용 될 수 있다.

가설 설정

  • 또한 각 설문 문항에 대해서도 3개의 대안을 4개의 속성 변수 측면에서 비교해야하기때문에 응답자들이 대안선택을 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속성 변수의 수를 3개로 정하였다.
  • 일반적으로 화물수송 분담률 예측 시 운송거리 선택상황과 화물품목 선택상황을 가정한다. 이는 운송거리에 따라 혹은 운송하는 품목에 따라 운송수단을 선택하는 기준일 다를 것에 기인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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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동아대학교(2007), "철도물류 활성화를 위한 DMT(Dual Mode Trailer) 수송시스템 개발 기획" 

  2. 전국화물자동차운송사업연합회(2005), "컨테이너 육상운송 요율표" 

  3. 철도청(2006), "철도통계연보" 

  4. 한국철도공사(2008), "철도물류 활성화를 위한 DMT수송시스템개발 : 유럽 DMT 사업운영시스템 조사보고서" 

  5. 인태명(2008), "DMT 수송시스템 현황과 한국형DMT 개발," 한국철도기술 제 3,4호 

  6. 김강수(2006), "SP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론" 

  7. 한국철도기술연구원(2007), "고속철도 개통 시너지 효과 극대화를 위한 철도시설 개량방안 연구" 

  8. Bradley, M.A. and Kores, E.(1990), "Forecasting Issues in Stated Perference Survey Research," Paper presented at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urvey Methods in Transportation Washington D.C 

  9. 박찬익, 이재원, 유승열, 권용장, 유재균(2005), "SP기법을 이용한 철도물류서비스의 고객 선호도 분석," 한국철도학회 

  10. 철도청(2003), "철도투자평가편람" 

  11. 교통개발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1998), "21세기 국가철도망 구축 기본계획 수립연구" 

  12. 하원익, 남기찬(1996), "SP자료를 이용한 화물수송수단 선택모형의 개발 : 컨테이너 내륙운송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13. 유광의, 김맹선, 이동수(2005), "화물운송주선업자의 항공사 선택행위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 제13권, 제3호 

  14. Kevin Cullinane and Neal Toy(2000), "Identifying influential attributes in freight route/mode choice decisions: a content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36, pp. 41-53 

  15. Nalin Shinghal and Tony Fowkes(2002), "Freight mode choice and adaptive stated preferenc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38, pp. 367-378 

  16. De Jong, G., Velly, C., and Houee(2001), "A Joint SP/RP Model od Freight Shipment from the Region Nord-Pas de Calais," Paper Presented at the European Transport Conference 

  17. Zachary Patterson, Gordon O. Ewing, and Mutaza Haider(2007), "Mode and Carrier Choice in the Quebec City Windsor Corridor: A Random Parameters Approach," Paper Presented at the 6th Triennal Symposium on Transportation Analysis 

  18. 한국철도공사(2007), "철도화물운임제도 개선안" 

  19. 국토해양부(2008), "항만하역요금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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