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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 멀티 홉 통신 기반의 차량간 브로드캐스트 프로토콜
Vehicle-to-Vehicle Broadcast Protocols Based on Wireless Multi-hop Communication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8 no.4, 2009년, pp.53 - 64  

한용현 (광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혁준 (광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최용훈 (광운대학교 정보제어공학과) ,  정영욱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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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간 통신은 노변기지국(RSE)을 통하지 않고 차량탑재장치(OBE)간에 정보를 전달하는 기술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차량간 통신네트워크는 차량의 높은 이동 속도로 인하여 토폴로지의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기존 애드혹 라우팅을 적용하기 어렵다. MMFP(Multi-hop MAC Forwarding)는 경로설정 과정과 위치정보를 사용하지 않고 목적지 노드의 도달 가능 정보를 사용하여 패킷을 전송하는 멀티 홉 유니 캐스트 포워팅 프로토콜이다. 그러나 공공 안전 서비스에서 차량간 통신을 통해 제공 될 수 있는 차량 충돌, 장애물, 안개 등에 대한 정보는 특정 운전자가 아닌 다수의 운전자에게 유용한 정보이기 때문에 유니캐스트보다 브로드캐스트로 전달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플러딩은 가장 단순한 형태의 멀티 홉 브로드 캐스트 방식으로 너무 많은 중복 패킷을 생성하여 패킷성공률 감소, 전송 지연 증가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MMFP를 확장하여 차량간 통신 환경에서 멀티 홉 브로드캐스트 통신을 지원하는 두 가지 프로토콜을 제안한다. UMHB(Unreliable Multi-Hop Broadcast)는 일부 노드에게만 포워딩 의무를 부여하는 MMFP의 전송 방식을 기반으로 포워딩 노드의 수를 제한함으로써 플러딩의 중복 패킷 문제를 해결하나 신뢰성이 감소하는 문제가 있다. RMHB(Reliable Multi-Hop Broadcast)는 화인 응답과 재전송을 통해 UMHB의 비신뢰성 문제를 해결하나 전송 지연이 다소 증가한다. 그러나 RMHB의 지연 시간 증가는 충돌 방지 응용에는 문제가 되지 않음을 실험 결과를 분석하여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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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ehicular communication that propagates information without infrastructures has drawn a lot of interest. However, it is difficult to apply conventional ad-hoc routing protocols directly in inter-vehicular communication due to frequent changes in the network topology caused by high mobility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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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MMFP를 확장하여 차량 간 통신에서의 멀티 홉 브로드캐스트를 위한 두 가지 방법을 제안하고 성능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은 기존 MMFP의 암묵적 유니캐스트 방식을 확장하여 플러딩에서 발생하는 중복 패킷을 제한하는 UMHB와 UMHB의 신뢰성을 높이는 RMHB의 두 가지 멀티 홉 브로드캐스트 방식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오직 멀티 홉 유니캐스트만을 지원하는 MMFP를 확장한 멀티 홉 브로드캐스트 프로토콜 UMHB(Unreliable Multi-Hop Broadcast) 와 RMHB(Reliable Multi-Hop Broadcast)# 제안한다. UMHB는 가중치 정보를 통해 포워딩 노드를 선택하는 MMFP의 전송방식을 기반으로 플러딩의 중복 패킷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토콜이다.
  • 제안하고 성능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은 기존 MMFP의 암묵적 유니캐스트 방식을 확장하여 플러딩에서 발생하는 중복 패킷을 제한하는 UMHB와 UMHB의 신뢰성을 높이는 RMHB의 두 가지 멀티 홉 브로드캐스트 방식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식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플러딩과 비교한 결과 UMHB 는 플러딩에 비해 지연 시간이 감소한 반면 신뢰성이 떨어졌으며, RMH珥는 플러딩에 비해 높은 신뢰성을 보였으나 다소 지연 시간이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따라서 가장 멀리 있는 노드가 포워딩을 못 할 수도 있지만 충돌 해지 단계로 인해 발생하는 지연 시간을 줄일 수 있다. 그러나 SB도 노드 밀도에 적응적으로 동작하지 못 하며, 모든 노드의 전송 범위가 같다는 가정을 필요로 한다. SB를 포함한 많은 연구들은 모든 차량의 전송 범위가 동일하다고 가정한다.
  • 여기서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불충분한 시야로 인해 모든 차량이 바로 앞 차량의 브레이크등을 통해 긴급 상황을 인식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a)에서 차량 0의 운전자가 전방의 장애물을 인식하고 브레이크를 작동하면 차량 0은 (b)에서와 같이 속도 V에 따른 제동거리 <fe(v)만큼 진행 한 후에 정지한다.
  • 여기에서 모든 차량은 정지 시에와 같이 앞차로부터 일정한 여유 공간인 爲의 간격을 두고 정지한다고 가정하였으며, de* 은 必와 爲의 합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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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W. Lee, H. Lee, and R. Raychaudhrui, "A multi-hop MAC forwarding protocol for high-speed mobile nodes," Proc. IEEE Wireless Commun. Networking Conf., pp. 3961-3966, Mar.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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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N. Balon and J. Guo, "Increasing broadcast reliability in vehicular ad hoc networks," Proc. ACM Int. Workshop Vehicular Ad Hoc Networks, pp. 104-105, Sept.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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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M. T. Sun, L. Huang, A. Arora, and T. H. Lai, "Reliable MAC layer multicast in IEEE 802.11 wireless networks," Proc. IEEE Int. Conf. Parallel Process., pp. 527-536, Aug.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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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G. L. Stuber, Principles of Mobile Communication, Kluwer Academic, 1996. 

  16. 윤대권, 공주거리와 제동거리로 차량의 정지거리를 추정한다, 교통안전공단, http://www.kost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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