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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의 2차원 얼굴영상을 이용한 텍스쳐 생성과 자동적인 3차원 얼굴모델링
Texture Mapping and 3D Face Modeling using Two Views of 2D Face Images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v.15 no.9, 2009년, pp.705 - 709  

원선희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  김계영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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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직교하는 2장의 얼굴영상과 얼굴 특징 자동추출을 통하여 3차원 얼굴모델을 생성하는 기술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술은 3차원 얼굴모델을 개인화하는 부분과 2장의 얼굴영상으로부터 얻은 텍스쳐 맵을 3차원 얼굴모델에 사상하는 부분으로 구성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3d face modeling using two orthogonal views of 2D face images and automatically facial feature extraction. Th proposed technique consists of 2 parts, personalization of 3d face model and texture mapp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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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2장의 직교 얼굴영상을 이용하여 3차원 개인 얼굴모델을 자동적으로 생성하고 텍스쳐 맵을 2장의 실사 영상으로부터 획득하여 실감나는 개인 얼굴 모델을 생성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기존의 수작업에 의존하여 얼굴 특징을 추출하거나 학습과정이 필요했던 방법과 달리 다양한 얼굴 특징 요소의 형태에 동적으로 실시간 추출이 가능한 템플릿 스네이크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3차원 얼굴모델 형태의 편집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었고, 2장의 영상으로부터 획득한 텍스쳐 맵을 사용하여 사실감 있는 얼굴모델의 생성이 가능하였다.
  • 2차원의 얼굴 영상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정확한 얼굴특징정보의 추출이 어려워 부자연스러운 3차원 얼굴모델을 생성하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2장의 직교하는 2차원 얼굴영상을 이용하고 안정적인 얼굴특징정보의 추출을 통해 보다 쉽고 빠르게 3차원 얼굴모델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실감 있는 3차원 얼굴모델을 생성하는 방법에 관하여 기술한다. 얼굴 모델링과 관련한 기존 연구는 주로 실감나는 얼굴모델의 생성이나 실시간 얼굴 모델 생성, 자동화 시스템 등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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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T. Russ, C. Boehnen, T. Peters, "3D Face Recognition Using 3D Alignment for PCA," Proc. of the 2006 IEEE Computer Society Conf.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CVPR'06), vol.2, pp.1391-1398, 2006 

  2. A. Ansari, M. Abdel-Mottaleb, "Automatic facial feature extraction and 3D face modeling using two orthogonal view with application to 3D face recognition," The Journal of the Pattern Recog-nition, vol.38, pp.2549-2563, 2006 

  3. Z. Mandun, M. Linna, X. Y. Zeng, Y. S. Wang, “Image-Based 3D Face Modeling,” Proc. of the Int'l Conf. on Computer Graphics, Imaging and Visualization(CGIV'04), pp.166-168, 2004 

  4. S. H. Weon, K. S. Lee, G. Y. Kim, “Contour Extraction of Facial Feature Components Using Template Based Snake Algorithm,” ICCSA 2007, LNCS 4705, Part I, pp.1034-104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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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C. Chen, E. C. Prakash, “Personalized Cyber Face : A Novel Facial Modeling Approach using Multi-Level Radial Basis Function,” Proc. of the 2005 Int'l Conf. on Cyberworlds (CW'05), pp.475-482, 2005 

  7. Alvin W. K. Soh, Zhang Yu, Edmond C. Prakash, Tony K. Y. Chan, Eric Sung, "Texture Mapping of 3D Human Face for Virtual Reality Environ-ments," Th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8, no.2. pp.55-65, 2002 

  8. T. F. Cootes, G. J. Edwards, C. J. Taylor “Active Appearance Models,” Proc. of the 5th European Conf. Computer Vision, vol.2, pp.484-498, 1998 

  9. D. Cristinacce, T. Cootes, "Feature detection and tracking with constrained local models," Proc. of the 17th BMVA'06, pp.929-938, Scotland, Sept., 2006 

  10. D. H. Kim, J. H. Yoon, J. S. Park, "Generating Face Textures using Real Images," Proc. of the 34th KIISE Fall Conference, vol.34, no.2(B), pp.156-161,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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