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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성능 에너지 절약형 타이어 트레드 고무의 합성 제조 기술
Advanced Synthetic Technology for High Performance Energy Tire Tread Rubber 원문보기

Elastomers and composites = 엘라스토머 및 콤포지트, v.44 no.3, 2009년, pp.232 - 243  

이범재 (충남대학교 정밀응용화학과) ,  임기원 (한국타이어중앙연구소) ,  지상철 (충남대학교 정밀응용화학과) ,  정권영 (충남대학교 정밀응용화학과) ,  김태중 (충남대학교 정밀응용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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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 고성능 친환경 타이어의 개발요구에 의하여 경제성(낮은 회전 저항)과 안전성(wet traction) 및 내마모성면에서 균형있는 특성을 가지는 타이어 트레드 고무의 합성 제조 기술이 중요하게 대두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기능성 용액중합 SBR의 개발과 함께 고무/충전제 간의 상호작용 증진 기술이 학술적으로나 산업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기존의 카본블랙 고무와 함께 최근 green tire로서 각광 받는 실리카 충전 고무에서 충전제와 상호반응이 가능한 화학적 변성 SBR과 커플링제를 이용한 고성능 타이어 트레드 고무의 합성 제조 기술에 대하여 최근 연구 방향과 함께 작용 메카니즘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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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pecialized and diversified synthetic and compounding technologies are used to meet the requirements for the advanced high performance tire tread materials with better balance of fuel economy(rolling resistance), safety(wet traction) and wear resistance. These techniques involve the methodolog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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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위와 같은 고성능 에너지 절약 환경 친화형 타이어 고무의 합성 제조기술에 대하여 최근의 학술적 및 산업적인 개발추세를 알아보고자 한다. 주로 관심을 끌고 있는 다양한 기능성 화학적 말단 변성 S-SBR을 중심으로 타이어 트레드용 고무의 합성에 관한 최근 연구 방향과 함께 실리카 및 카본블랙 충전제와 고무 매트릭스간의 상호 인력을 증진시키는 작용 메카니즘을 고찰하고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고에서는 위와 같은 고성능 에너지 절약 환경 친화형 타이어 고무의 합성 제조기술에 대하여 최근의 학술적 및 산업적인 개발추세를 알아보고자 한다. 주로 관심을 끌고 있는 다양한 기능성 화학적 말단 변성 S-SBR을 중심으로 타이어 트레드용 고무의 합성에 관한 최근 연구 방향과 함께 실리카 및 카본블랙 충전제와 고무 매트릭스간의 상호 인력을 증진시키는 작용 메카니즘을 고찰하고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도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므로 타이어 재료로 쓰이는 고무 물질도 더욱더 특수 고성능화를 요구하고 있다. 즉 젖은 노면에서 제동성이 우수한 특성(wet grip)을 유지함과 동시에 연료가 적게 소모되며 저발열성을 가지는 낮은 회전 저항성(rolling resistance)을 가지면서 내마모성이 우수한 특성 등을 균형있게 가지는 것이 중요한 개발 목표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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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합성고무에는 어떤것이 있는가? 1 고무는 천연고무와 합성고무로 나눌 수 있는데 전체적인 고무 생산량 중에서 65%를 차지하는 합성고무 중에서는 대략 60% 정도가 타이어 제조에 쓰여진다. 합성고무에는 스티렌-부타디엔 고무(SBR), 부타디엔 고무(BR), 에틸렌-프로필렌 고무(EPR), 니트릴 고무(NBR), 폴리클로로프렌(CR), 실리콘 고무, 아크릴레이트 고무 등이 있으며, 이 중에서 SBR이 합성고무 소비량의 40% 정도를 차지하여 규모가 가장 크다. SBR은 주로 타이어 트레드에 많이 사용되는데, 이는 내마모성을 유지하면서 젖은 노면과 일반 노면에서 우수한 제동 특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타이어 재료로 쓰이는 고무물질에 요구되는바는 무엇인가? 그러므로 타이어 재료로 쓰이는 고무 물질도 더욱더 특수 고성능화를 요구하고 있다. 즉 젖은 노면에서 제동성이 우수한 특성(wet grip)을 유지함과 동시에 연료가 적게 소모되며 저발열성을 가지는 낮은 회전 저항성(rolling resistance)을 가지면서 내마모성이 우수한 특성 등을 균형있게 가지는 것이 중요한 개발 목표 사항이다.
엘라스토마는 어디에 쓰이는가? 엘라스토마(고무)는 타이어, 컨베이어 벨트, 건축재료, 자동차 부품, 가전제품, 신발, 코팅, 의료용 및 위생관련 제품 등에 중요하게 쓰여지는 고분자 재료이며, 이외에도 특수용도, 예로서 외부자극에 반응하는 작동장치, 종이접기 기술을 활용한 오리가미(origami), 탄성체 미세 렌즈 등 최신 연구 분야에도 활용도를 넓히고 있다.1 고무는 천연고무와 합성고무로 나눌 수 있는데 전체적인 고무 생산량 중에서 65%를 차지하는 합성고무 중에서는 대략 60% 정도가 타이어 제조에 쓰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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