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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 마케팅 도구로서의 공간 디자인 과정 및 전략에 관한 연구 - 헤르죠그 디모론의 도쿄 프라다 매장을 중심으로 -
A Study on Space Design Process and Strategy as Experiential Marketing Tool - Focused on Tokyo Prada by Herzog De Moron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8 no.4 = no.75, 2009년, pp.51 - 60  

전유창 (아주대학교 건축학부) ,  김승욱 (고려대학교 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consumer space, architecture is experiencing the rise of architectural design that reflects the experience of the customer. As a result, the shape and space in architecture have overcome their basic functional aspirations, thus fulfilling the aesthetic desires driven by human sensibility. This h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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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않고 있다.2)이에 본 연구는 현대의 상업공간과 체험 마케팅의 관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건축가의 의도가 어떠한 방식으로 공간 디자인의 요소를 통해 소비자의 감각적 체험을 만들어 내는가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 표현되는가를 알아본다. 또한 건축가들이 건축공간 디자인 과정에서 소비자의 경험과 상품의 관계를 어떠한 체험방식으로 디자인 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며 건축이 만드는 체험의 중요성과 상업적 마케팅과의 상호연관성을 통해 인간과 건축과의 감각적 관계에 대해 제고하려 한다.
  • 워커 아트센터 (Waker Art Center, 2006)의 부서질 것 같은 실루엣 [상의 외피는 접기와자르기 그리고 펴기를 통해 반복적 이나 불규칙적인 패턴을 만든다.<그림7> 또한 재료가 가지고 있는 물성적 특질이 표면을 통해 비물질화 되며 시각적 거리에 의해 표면의 질감에 대한 감각적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 본 연구는 위의 분석을 바탕으로 현 마케팅 분야에서 대두되고 있는 체험 마케팅의 전략을 통해 상업공간에서 건축이 상품의 판매와 브랜드 이미지 제고의 도구로서 어떻게 표현되는가를 알아본다. 또한 건축가들이 건축공간 디자인 과정에서 소비자의 경험과 상품의 관계를 어떠한 체험방식으로 디자인 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며 건축이 만드는 체험의 중요성과 상업적 마케팅과의 상호연관성을 통해 인간과 건축과의 감각적 관계에 대해 제고하려 한다.

가설 설정

  • 있다.H)놀라움, 호기심, 흥미를 통해서 인지 마케팅의 전략적 역할이 가능하다. 가장 기본적이고 주요한도 시적 스케일의 이미지전략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시각적 관심을 자극할 수 있는 위치 선정, 형태, 그리고 입면의 디자인 방식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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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Baudrillard, Jean, 이상률역, 소비의사회, 문예출판사, 1992 

  2. Featherstone, Mike, 정숙경 역, 포스트모더니즘과 소비문화, 현대미학사, 1999 

  3. Haug, Wolfgang, 김문환 역, 상품미학비판, 이론과 설천, 1994 

  4. Herzog & De Meuron: Prada Aoyama Fondazione Prada; Bilingual edition, 2004 

  5. Herzog & De Meuron, 2002-2006, EI qroquis No.l29/130, 2006 

  6. Herzog & de Meuron, Natural History , by Herzog & de Meuron, Lars Muller, 2003 

  7. Mikunda, Christian, 박성신 역, 제3 의 공간, 미래의창, 2005 

  8. Pallasmaa, Juhani, Thc Eyes of the Skin: Architecture and the Senses, John Wiley & Sons, 2005 

  9. Schmitt, Bemd, 박성연 역, 체험 마케팅, 세종서적, 2002 

  10. Schmitt, Bemd, 한만상 역, 미학적 마케팅, 한언출판사, 1999 

  11. Sunders, W. Editor, Commodification and Spectacle in Architecture, Minnesota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2005 

  12. 박성신, 프라다의 플래그쉽 스토어-에피센터, Emars, 2004 

  13. 최윤경, 7개의 키워드로 읽는 사회와 건축 공간, 시공출판사,2003 

  14. 강소연, 실내디자인 표현방법의 유형화가 적용된 패션 브랜드 플래그쉽 스토어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2008, 제17권 6호 

  15. 박성신, 공간 디자인마케팅의 전략과 효과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16. 박희령 . 김억, 감각적 공간 제험에 따른 촉각석 공간 구현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계획계 Vol.22 No.6, 2006 

  17. 엄경희, 브랜드 이미지가 프라다브랜드 마케팅전략에 미친 영향,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11 No.2, 2005 

  18. 전송이 . 서지은 . 이정호, 감성디자인 관점에서 본 패션 리테일샵의 연속성에 관한 연구 Vol.2007,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계획계 Vol.24, No.2, 2008 

  19. 정만영, 물성의 재- 현으로서의 건축, 건축역사연구 Vol.l4 No.1, 2005 

  20. 한효정, 체험 마케팅을 적용한 플래그쉽 스토어 디자인에 관한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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