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esthetics of current dermatology clinics are the main space of dermatology, which is gradually becoming an area of specialty. Paths requiring spatial transition due to the expansion of treatment field in dermatology clinics are currently emerging, meaning that the duty to provide medical and ae...
The aesthetics of current dermatology clinics are the main space of dermatology, which is gradually becoming an area of specialty. Paths requiring spatial transition due to the expansion of treatment field in dermatology clinics are currently emerging, meaning that the duty to provide medical and aesthetic environment with high spatial connection must be accompanied. Contrary to past clinics where only functional aspects were emphasized, current clinics require a differentiated environment that considers both aspects of function and aesthetics, centered on the patien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n this perspective is to study the efficient connection between dermatology and aesthetics, while also analyzing identity factors to indicate design factors differentiated from other functional spaces, to apply them as preliminary data for the planning of dermatology clinics. Based on the above, six dermatology clinics located in Seoul were designated for case studies through field studies. Overall, Aesthetics connected to dermatology clinics legally must have separate business registrations and have alternative entrance ways. Currently however, there were many cases where entrance, waiting, reception and receipt were not separated. there were efforts to partially display identities when analyzing design factors that formed the identity of dermatology clinics. However, there were insufficient cases where visual communication factors such as a clinic's spatial identity, logo, signing system, and applied products were integrated into a coherent theme. At this point when dermatology clinics are becoming brands, all fields must merge for integrated identity effects that go beyond the boundaries of contemporary H.I, to clearly display their identity with the clinics' professional image and consistent concept.
The aesthetics of current dermatology clinics are the main space of dermatology, which is gradually becoming an area of specialty. Paths requiring spatial transition due to the expansion of treatment field in dermatology clinics are currently emerging, meaning that the duty to provide medical and aesthetic environment with high spatial connection must be accompanied. Contrary to past clinics where only functional aspects were emphasized, current clinics require a differentiated environment that considers both aspects of function and aesthetics, centered on the patien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n this perspective is to study the efficient connection between dermatology and aesthetics, while also analyzing identity factors to indicate design factors differentiated from other functional spaces, to apply them as preliminary data for the planning of dermatology clinics. Based on the above, six dermatology clinics located in Seoul were designated for case studies through field studies. Overall, Aesthetics connected to dermatology clinics legally must have separate business registrations and have alternative entrance ways. Currently however, there were many cases where entrance, waiting, reception and receipt were not separated. there were efforts to partially display identities when analyzing design factors that formed the identity of dermatology clinics. However, there were insufficient cases where visual communication factors such as a clinic's spatial identity, logo, signing system, and applied products were integrated into a coherent theme. At this point when dermatology clinics are becoming brands, all fields must merge for integrated identity effects that go beyond the boundaries of contemporary H.I, to clearly display their identity with the clinics' professional image and consistent conce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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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피부과 의원에서 피부의 이상에 대한 의료적 차원의 치료 외에 미용 관점에서의 전문적 피부관리가 이루어지는 영역의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에스테틱과 연계된 피부과의원의 집중적인 고찰을 위해 에스테틱이 연계되어 운영되고 있는 피부과 의원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선행연구를 통해 피부과 의원과 에스테틱의 개념 및 특성, 연계형태를 고찰하고 에스테틱과 연계된 피부과의원의 디자인 계획 요소를 추출한다. 이를 바탕으로 피부과의원의 방문 조사를 통해 피부과 의원과 에스테틱의 연계관계 및 특성, 이론적 고찰을 통해 추출해 낸 피부과의원의 디자인 계획 요소들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선행연구에서의 피부과의원 실내디자인 연구에 최근의 실제사례를 바탕으로 에스테틱 기능이 추가되어 더 발전된 피부과의원을 분석함으로서 앞으로 피부과의원의 디자인이 나아가야 할 방향의 토대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미용환경을 제공해야 할 의무를 수반해야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피부과와 에스테틱 간의 효율적인 연계를 연구하고, 또한 아이덴티티 요소를 분석하여 타 기능공간과의 차별화 디자인 요소를 제시함으로서 피부과의원 계획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에스테틱과 연계된 피부과 의원의 효율적인 연계 및 피부과의원의 아이덴티티 요소를 분석하여 타 기능공간과의 차별화 디자인 요소를 제시함으로서 피부과의원 계획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출입구를 별도로 분리시키지 않는 곳은 현 제도에도 어긋난다고 볼 수 있겠으나 사실상 중.소규모일 경우에 에스테틱의 진입공간이 분리되지 않은 의원이 대부분인 실정이라 이를 감안하여 연계형태를 구분해 보았다.
에스테틱과 연계된 피부과의원의 아이덴티티 연구를 위해 선정된 사례들을와 같이 4종류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피부과의원의 방문 조사를 통해 피부과 의원과 에스테틱의 연계관계 및 특성, 이론적 고찰을 통해 추출해 낸 피부과의원의 디자인 계획 요소들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분석한다. 조사대상은 국내 월간지 및 단행본에 게재된 피부과의원 중 에스테틱과 연계된 의원으로 2000년 이후 개원 또는 리모델링한 피부과 의원으로 한정하였다.
피부과 의원에서 평면요소의 차별화를 두기위해서는 우선 상호 긴밀하게 연관되어있는 각 공간 요구조건의 충족이 전제 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피부과의원의 공간을 기능에 따라 나누어 특성을 살펴보았다.
대규모인 점을 감안하여 연면적 200irf이상을 대상으로 하였고 서울소재 6개의 피부과 의원을 선정하여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에스테틱과 연계된 피부과의원에서 타 기능공간과 차별화될 수 있는 디자인 요소를 선정하여 분석함으로서 피부과 의원의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실내디자인 특성을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1차 진료기관인 피부과의원 중 에스테틱과 연계되어 운영 중인 곳을 대상으로 하며, 세부적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월간지 및 단행본에 게재된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넷째, 서울 및 수도권에 위치한 피부과 의원을 대상으로 한다.<표 4>는 각 사례의 개요를 나타낸 것이다.
셋째, 중.대규모의 피부과의원을 기준으로 하여 규모 200m'이상을 대상으로 한다.
에스테틱과 연계된 피부과의원이 에스테틱이 없는 피부과 의원에 비해 대부분 중 . 대규모인 점을 감안하여 연면적 200irf이상을 대상으로 하였고 서울소재 6개의 피부과 의원을 선정하여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에스테틱과 연계된 피부과의원에서 타 기능공간과 차별화될 수 있는 디자인 요소를 선정하여 분석함으로서 피부과 의원의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실내디자인 특성을 제시하였다.
둘째, 2000년 이후 개원 또는 리모델링한 피부과 의원을 대상으로 한다.
이를 바탕으로 피부과의원의 방문 조사를 통해 피부과 의원과 에스테틱의 연계관계 및 특성, 이론적 고찰을 통해 추출해 낸 피부과의원의 디자인 계획 요소들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분석한다. 조사대상은 국내 월간지 및 단행본에 게재된 피부과의원 중 에스테틱과 연계된 의원으로 2000년 이후 개원 또는 리모델링한 피부과 의원으로 한정하였다. 에스테틱과 연계된 피부과의원이 에스테틱이 없는 피부과 의원에 비해 대부분 중 .
같다. 첫째, 국내 월간지 및 단행본에 게재된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성능/효과
피부과는 피부질환, 피부 외과, 모발, 노화방지 등 각종의 독립적인 분야로 세분화되기 때문에 피부과의원은 타과에 비해 많은 면적을 요하며, 전문의 2~5명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대규모 의원 형태를 갖추어 가는 추세이다.3)이렇듯 피부과는 질병치료와 미용 관리가 연계되어 다양한 분야를 다루면서 다른 진료과목에 비해 많은 실들을 필요로 하며, 환자 1인당 처치 시간이 타 진료과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길므로 각 실 규모의 효율적인 배치가 중요하다. 또한 장시간 이용환자가 많으므로 환기, 조도, 냉난방, 방음 등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넷째, 피부과의원의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디자인요소를 분석한 결과 부분적으로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려는 노력이 있었으나 병원의 S・I와 로고, 사인시스템 응용제 품 등의 H・I요소 등이 일관된 테마를 가지고 어우러지도 록 적용된 사례가 부족하였다. 피부과의원의 브랜드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병원의 전문적인 이미지와 일 관된 컨셉으로 확실한 아이덴티티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모든 영역이 하나로 합쳐져 기존의 H.
둘째, 피부과의원과 연계된 에스테틱은 법적으로 사업자등록이 분리되어있어야 하고 출입구가 별도로 설치되어야 하지만 현재로선 진입, 대기, 접수 및 수납을 피부과와 에스테틱이 분리되지 않고 공동으로 사용되고 있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법적인 측면에서 보지 않더라도 피부과의원 내 에스테틱의 비중이 커지고 그로 인해 규모가 증가하게 되면 진입, 대기, 접수 및 수납 중 일부분이나 전부를 분리하여 사용하는 것이 운영 면이나 환자 관리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효율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이렇게 진입, 대기, 접수 및 수납업무가 분리되어있는 사례는 피부과 의원 내 에스테틱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병원을 찾는 환자의 비율을 살펴보면 수술환자 10%, 일반환자 60%, 피부관리환자 30%6)정도로 수술환자보다도 피부관리 환자들의 비중이 높으며 이 연구가 2000년도에 조사된 결과임을 감안할 때 현재는 피부 관리환자의 비율이 더 증가했으리라 예상된다.
셋째, 피부과의원의 아이덴티티요소는 주로 환자에게 노출되는 공간인 대기공간이나 진입공간 및 각종 서식류에 적용되어 있는 상황이다. 피부를 의미하는 곡선 패턴을 사용하고 진입공간에서는 레이저빔을 사용한 병원 이미지의 3D그래픽 도입 등 피부과의원의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 사례가 있었다.
첫째, 피부과의원은 의사 2~3명이 공동개원하고 의사의 주 진료영역에 따라 공간의 성격이 구분되어지는 특징이 있으며 타 진료과목에 비해 필요한 실들이 많고 복잡하며 진료영역과 피부관리 영역으로 기능이 분리되기에 각 공간이 최대한 유기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피부과 의원 내 에스테틱의 비율은 평균 26.
피부과 의원 내 에스테틱의 비율은 평균 26.5%로 비율이 높은 곳일수록 피부과와 에스테틱이 출입구 외에도 대기, 접수 및 수납공간을 각각 분리하여 사용하는 경향이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가 향후 피부과의원의 실내디자인에 있어 기초적인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참고문헌 (15)
경노훈, 기업이미지를 디자인하라, 21 세기북기
김광문, 병원건축, 세진사, 1999
류운형, 건축문화 일차 진료공간의 디자인, 건축문화, 1985
임철우.윤종숙, 병원+디자인, 대학서림, 1995
전국보건의료 편성을 위한 조사연구, 한국보건연구소, 1987
Archi dematol, vol 136, 2000
Jain malkin, medical and dental space planning, 1990
Philip Steadman, The Evolution of Design, Cambrige Press, 1979
고영재, 스페이스 아이덴티티 형성을 위한 공간그래픽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김수빈, 여성들의 피부미용에 대한 인식과 관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김영학, 새 병원정체성(HI) 도입을 통한 병원경쟁력 제고에 관한 일반연구,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김정란, 소비자 지향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공간 디자인에 관한연구, 홍익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김혜진, 소아치과의 아이멘티티를 형성하는 디자인계획요소에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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