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교육에서 제시하는 과학적 관찰의 의미와 과정에 대한 분석
An Analysis of Meanings and Processes about Scientific Observation in the Scienc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5, 2009년, pp.531 - 540  

변정호 (한국교원대학교) ,  이준기 (한국교원대학교) ,  권용주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과학적 관찰은 과학 탐구 및 과학적 지식생성과정에 있어 기초적이며, 매우 중요한 과정으로써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과학적 관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에 비해 학습자에게 제시되어야 하는 과학적 관찰의 의미와 과정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과학적 관찰에 대한 대다수의 연구들은 관찰행동과 관찰사실의 특징과 유형을 알아보기 위한 것들로써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관찰활동이 어떻게 구조화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는데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전의 체계적이고 다양한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과학적 관찰의 의미와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과학적 관찰이란 대상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감각 정보를 수용하여 관찰자의 주관적 요소로 구성된 지적틀을 통해 정보를 인식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관찰행동을 통해 인식된 정보는 관찰자의 주관적 요소에 해당하는 지적틀을 통해 관찰사실로 생성되어 추론과 독립적으로 지적틀에 영향을 미치거나, 추론에 의해 변환되어 지적틀에 영향을 주게 된다. 결국, 관찰자의 지적틀은 과학적 관찰에 의해 계속적으로 변화됨으로써, 이후에 수행되는 관찰행동과 관찰 사실 생성에 영향을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과학적 관찰활동은 학습자의 주관적 요소가 고려되어야 하며, 추론과 연계된 관찰활동이 제시되어야 한다. 또한, 다양한 대상에 대한 관찰뿐만 아니라, 지속적 관찰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지적틀이 변화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meaning and process of scientific observation. Hence, this study reviewed and discussed meanings and process of scientific observation described in philosophy, the philosophy of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Major researches on scientific observ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과학교육에서 학습자에게 제시되어야 하는 과학적 관찰의 의미와 과정을 파악하기 위해 철학, 과학철학, 과학교육의 다양한 연구 결과들을 살펴보았다. 과학적 관찰이란 대상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감각정보를 수용하여 관찰자의 주관적 요소로 구성된 지적틀을 통해 정보를 인식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 학습자에게 효율적으로 과학적 관찰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과학적 관찰의 특성과 유형뿐만 아니라, 과학적 관찰의 의미와 관찰자가 지닌 인지구조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다양하고 체계적으로 수행된 이전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과학적 관찰의 의미와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철학에서 말하는 일반적인 관찰과 과학철학에서 제시하는 과학적 관찰에 대해 살펴보고, 과학교육에서 추구해야하는 과학적 관찰의 의미와 과정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 과학적 관찰에 대한 대다수의 연구들은 관찰행동과 관찰사실의 특징과 유형을 알아보기 위한 것들로써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관찰활동이 어떻게 구조화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는데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전의 체계적이고 다양한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 과학적 관찰의 의미와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적 관찰은 어떤 과정으로 인식되고 있는가? 과학적 관찰은 과학 탐구 및 과학적 지식생성과정에 있어 기초적이며, 매우 중요한 과정으로써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과학적 관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에 비해 학습자에게 제시되어야 하는 과학적 관찰의 의미와 과정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과학적 관찰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과학적 관찰은 오감을 통해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모든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이라고 정의된다(권용주등, 2005; 김도욱. 1996; 김정길과 김해경, 1991; 박종원과 김익균, 1999; 송판섭과 한광래, 1995).
과학적 관찰에 대한 다양한 연구결과들이 여러가지 제한점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과학적 관찰에 대한 다양한 연구결과들은 관찰의 특성과 유형에 대해 많은 정보와 이해를 제공하고 있으나, 여러 가지 제한점들을 함께 지니고 있다. 이것은 과학적 관찰에 대한 연구들이 관찰행동과 그에 의해 생성된 관찰사실에 집중되어 있으며, 과학적 관찰에 대한 의미와 관찰자가 지닌 인지구조가 관찰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기 때문일 것이다. 학습자에게 효율적으로 과학적 관찰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과학적 관찰의 특성과 유형뿐만 아니라, 과학적 관찰의 의미와 관찰자가 지닌 인지구조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권용주, 이준기, 신동훈, 이효녕(2006). 생명현상의 관찰과 명화감상에서 나타나는 생물교육학자들의 두뇌활성 : fMRI연구. 중등교육연구, 54(3), 475-502 

  2. 권용주, 이준기, 신동훈, 정진수(2007). 기공과 새우 과제에서 초중등 교사들이 생성한 관찰의 분석 및 관찰력 지수의 개발. 중등교육연구, 55(3), 83-112 

  3. 권용주, 정진수, 강민정, 박윤복(2005). 생명현상에 대한 초중등 과학교사의 관찰에서 나타난 과학적 관찰의 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431-439 

  4. 권용주, 최상주, 박윤복, 정진수(2003). 대학생들의 귀납적 탐구에서 나타난 과학적 사고의 유형과 과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3), 286-298 

  5. 김도욱(1996). 지식중심의 과학교수 학습을 탐구중심의 교수학습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관찰 특성에 대한 인식 변화의 효과.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15(1), 107-122 

  6. 김영신, 정지숙, 윤기영(2006). 초등학교 과학 영재아와 일반 학생의 관찰방법과 행동비교 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4(4), 432-438 

  7. 김정길, 김해경(1991). 국민학교 학생들의 관찰능력에 관한 연구(I) : 반성화강암과 역암의 관찰에 대하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0(2), 175-182 

  8. 박명희, 박윤복, 권용주(2005). 초등학생의 어항 관찰활동에서 나타난 관찰의 유형과 그 변화.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24(4), 345-350 

  9. 박재호, 문정대, 조운복, 황수진, 이영주, 심정애, 성정희, 김영, 박종길(1989). 관찰과 실험에서 기구의 조작 기능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9(2), 29-45 

  10. 박종원, 김익균(1999). 과학적 관찰의 의미와 탐구과정에서 학생들의 관찰행동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3), 487-500 

  11. 송판섭, 한광래(1995). 촛불실험을 이용한 국민학교(3~6학년) 아동들의 관찰능력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1), 73-84 

  12. 신동훈, 신정주, 권용주(2006). 생명현상에 관한 초등학교 관찰수업 과정과 관찰 유형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25(4), 339-351 

  13. 이봉우, 김희경(2007). 외국 과학교육과정의 관찰과 측정 기준 분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26(1), 87-96 

  14. 이봉우, 박보화, 김희경(2007). 우리나라 3-10학년 과학 교과서에 나타난 기초탐구과정 분석 : 관찰및 측정 탐구요소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5), 421-431 

  15. 이혜원, 양일호, 조현준(2005). 초 ${\cdot}\alpha$ 중학생의 관찰, 예상, 가설의 이해.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24(3), 236-241 

  16. 한광래(2003). 메뚜기를 이용한 초등학교 학생들의 관찰능력 조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22(1),121-129 

  17. Ausubel, D. P., Novak, J. D. & Hanesian, H.(1978). Educational Psychology: A Cognitive View, 2nd Ed. Holt, Reinhart and Winston, New York 

  18. Russell, B. (1965). On the Philosophy of Science. Indianapolis, Indiana: The Bobbs-Merrill company, Inc 

  19. Brickhouse, N. W. (1994). Children's observation, ideas, and the development of classroom theories about ligh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6), 639-656 

  20. Driver, R., Gott, R., Johnson, S., Worsley, C., & Wylie, F. (1982). Science in schools Age 15 : Report No.1., London : H.M.S.O 

  21. Edwards, P. (1978). The Encyclopedia of Philosophy. Cold Spring, NY: Crowell Collier and Macmillan, Inc 

  22. Hanson, N. R. (1961). Patterns of discovery : An inquiry into the conceptual foundations of scienc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3. Heath, T. (1980). Observation, perception and education. Science Education, 2(2), 155-160 

  24. Hungerford, H. R. (1969). A test to measure observation and comparison skills in science. Science Education, 53(1), 61-66 

  25. Jeong, J. S. (2006). The Validation of the Observing Abduction Model by Using the Task of Animal Figure Recognition. The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34(2), 288-296 

  26. Kitchener, R. F. (1999). The conduct of inquiry : An Introduction to Logic and 

  27. Kwon, Y. J., Jeong, J. S. & Park, Y. B. (2006). Roles of abductive reasoning and prior belief in children's generation of hypothesis about pendulum motion. Science & Education, 15, 643-656 

  28. Lederman, N. G. (1992). Students' and teachers'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 A review of the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4), 331-359 

  29. Martin, M. (1985). Concepts of Science Education: A Philosophical Analysis. Lanham, MD: University Press of America Inc 

  30. Nagel, E. (1971). Observation and Theory in Science. Baltimore, MD: The Johns Hopkins Press 

  31. Norris, S. (1987). The roles of observation in science: A response to wills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4(8), 773-780 

  32. Novak, J. D. & Musonda, D. (1991). A twelve-year longitudinal study of science concept learn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8, 117-153 

  33. Reese, W. L. (1980), Dictionary of Philosophy and Religion: Eastern and Western Thought. NJ: Humanities Press Inc 

  34. Reese, W. L. (1980), Dictionary of Philosophy and Religion: Eastern and Western Thought. NJ: Humanities Press Inc 

  35. Runes, D. D. (1984). Dictionary of Philosophy. NJ: Rowman & Allanheld 

  36. Segal, S. (1966). Secondary education and the philosophy of science. Science Education, 50(1), 91-95 

  37. Tomera, A. N. (1974). Transfer and Retention of Transfer of the Science Process of Observation and Comparison in Junior High School Students. Science Education, 58(2), 195-203 

  38. Tomkins, S. P., & Tunnicliffe, S. D. (2001). Looking for ideas: observation, interpretation and hypothesis-making by 12-year-old pupils undertaking science investig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8), 791-81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