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중 문화관광산업 비교 연구 - 지역 문화관광상품 중심으로 -
Comparative study of cultural tourism industry in Korea and China - Focusing on local cultural tourism products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8, 2020년, pp.97 - 102  

황균정 (전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한·중 양국의 다양해진 문화관광산업에 대해 개념 정리를 하고 이를 통해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문화관광산업의 특징과 현황을 분석하였다. 한·중 양국의 문화관광산업의 특징으로 공연, 테마파크, 축제, 박물관 등 유사한 문화관광 형태를 보였으며, 한국은 한류문화관광이라는 특유의 문화관광 형태가 있었고, 중국 또한 한국에서 희소한 문화예술 단지를 세워 문화관광을 발전시켜 왔다. 한국 문화관광산업의 강점은 문화자원이 풍부하며 문화적 내용을 담은 많은 자산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중국 문화관광산업의 강점은 풍부한 관광자원과 거대한 경제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이 유사점이 많은 한·중 양국은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하는 문화관광산업에 많은 관심과 가능성이 높은 나라임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문화관광산업을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양국이 서로 상생할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과 관심, 그리고 그에 합당한 연구가 진행 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concept of the diversified cultural tourism industry in Korea and China was summarized and the research direction was suggested. Also, the characteristics and status of the cultural tourism industry were analyzed. As a characteristic of the cultural tourism industry in both Korea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최근 한·중 양국에 문화관광산업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대책도 제시하고자 한다.
  • 여가와 휴식의 고효율적 방법인 문화관광산업은 과거 관광산업과 문화산업에서 서로의 융합으로 더욱 다양해졌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해진 문화관광산업에 대해 개념 정리를 하고 이를 통해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한·중 양국의 문화관광산업의 특징과 현황을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문화관광산업에 대한 많은 유사성을 가지고 있는 한·중 양국의 비교 연구로 양국의 문화관광산업의 활성화에 관심을 갖게 하며 양국이 서로의 장단점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 아울러 관련 기업가에 좋은 자료로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법으로 한국과 중국의 문화관광산업과 관련 서적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여 개념을 정리하고, 양국의 문화관광산업의 현황과 특징을 알아본다. 다음으로 문화관광산업의 현황은 양국의 연구기관 등의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4-6].
  • 시장조사분석과 여행자원 가치 보호에 중점을 두지 않아 각 지방별 여행계획의 구체적인 대책이나 방법을 내세울 수 없다는 문제점도 있다. 이상과 같이 중국 문화관광산업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은 그 문제점의 해결 방안을 몇 가지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문화관광산업에 대한 많은 유사성을 가지고 있는 한·중 양국의 비교 연구로 양국의 문화관광산업의 활성화에 관심을 갖게 하며 양국이 서로의 장단점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 아울러 관련 기업가에 좋은 자료로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통계자료의 부족과 양국의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한·중 양국을 직접적으로 비교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양국의 문화관광산업 발전에 대한 추세를 설명하려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의 문화 관광산업 발전 가능성이 큰 이유는? 최근 우리나라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중국정부는 21세기에 들어 ‘세계관광대국’이라는 전략목표를 설정하고 경제성장의 주력 산업으로 선정하였다. 중국은 문화관광자원이 풍부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문화관광산업의 발전 가능성 또한 매우 크다. 한국 정부 역시 ‘문화대국’의 목표로 문화콘텐츠산업 발전에 역점을 두고 있고, 2000대부터 시작된 한류열풍을 이용한 문화관광산업에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1].
한국과 중국 양국의 문화관광산업의 강점은 어떻게 되는가? 한·중 양국의 문화관광산업의 특징으로 공연, 테마파크, 축제, 박물관 등 유사한 문화관광 형태를 보였으며, 한국은 한류문화관광이라는 특유의 문화관광 형태가 있었고, 중국 또한 한국에서 희소한 문화예술 단지를 세워 문화관광을 발전시켜 왔다. 한국 문화관광산업의 강점은 문화자원이 풍부하며 문화적 내용을 담은 많은 자산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중국 문화관광산업의 강점은 풍부한 관광자원과 거대한 경제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이 유사점이 많은 한·중 양국은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하는 문화관광산업에 많은 관심과 가능성이 높은 나라임을 알 수 있었다.
문화관광이란 무엇인가? 문화관광산업(cultural tourism industry)은 문화산업과 관광산업의 통합된 개념으로서 때로는 문화산업과 관광산업을 구별하여 사용하기도 하지만 지금은 문화산업과 관광산업을 구별하기보다는 연계성을 강조하고 있다. 문화관광이란 자연관광, 휴양관광, 레저스포츠관광 등과 같이 관광활동의 주요한 목적으로서 세계관광기구(WTO)는 문화관광의 협의로 연구, 예술문화, 축제, 기타 문화 행사 참여, 유적지 방문, 자연 민속 예술연구, 성지 순례 등 본질적으로 문화적 동기에 의한 인간들의 이동을 의미하며, 광의로는 개인의 문화수준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지식, 경험, 만남 등을 증가시키는 인간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킨다는 의미에서 인간의 모든 행동을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8,9]. 앞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관광산업에 대해 정의한 것을 토대로 살펴본 결과 관광산업은 관광객의 기대와 요구를 부흥하는 모든 구성요소라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Andrea Jescia Aquilizan, Cultural Tourism as a Tool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Developing Citie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2014 

  2. C. U. I. Wong & W. S. Kuan. (2014). Cultural tourism as salvation for petty capitalists: the pedicab drivers of the Las Vegas of the east, JOURNAL OF TOURISM AND CULTURAL CHANGE, 12(1), 18-32. 

  3. Yan, Qi. (2017). China tourism: cross-cultural studies. JOURNAL OF TOURISM AND CULTURAL CHANGE, 15(5), 510-512. 

  4. Carson, Susan , Hawkes, Lesley , Gislason, Kari , Cantrell, Kate. (2017). Literature, tourism and the city: writing and cultural change, JOURNAL OF TOURISM AND CULTURAL CHANGE, 15(4), 380-392. 

  5. W. Luo, L. Huang, Z. W. Yan. (2015). Geological Tourism Resources Planning of the Shibalichangxia Nature Reserve in Hubei Province, China, Advanced Materials Research, 1073-1076(2),. 1393-1396. 

  6. Ou, S.-f. , Zeng, C.-s (2006). Evaluation of eco-tourism resources and exploitation strategy for wetland in Minjing Estuary, (JOURNAL OF APPLIED OCEANOGRAPHY, Yingyong Haiyangxue Xuebao), 25(4), 572-578. 

  7. Yimin, G. (2009). The Landscape Tourism Resources Development Studies in China Countryside, JOURNAL OF ANHUI AGRICULTURAL SCIENCES, 37(3), 1196-1197. 

  8. Zhiyong, L. (2008). Analysis and Appraisal of Tourism Resources Characteristics of Miaofeng Mountain in Beijing, JOURNAL OF ANHUI AGRICULTURAL SCIENCES, 36(11), 4608-4610, 

  9. Khanal, B.R. , Gan, C. , Becken, S. (2014). Tourism inter-industry linkages in the Lao PDR economy: an input-output analysis, TOURISM ECONOMICS, 20(1), 171-194. 

  10. Huang, Yuti , Coelho, Vania R. (2017). Sustainability performance assessment focusing on coral reef protection by the tourism industry in the Coral Triangle region, Tourism Management, 59(-), . 510-527. 

  11. Carboni, Michele , Perelli, Carlo. (2017). Sistu, Giovanni, Developing tourism products in line with Islamic beliefs: some insights from Nabeul-Hammamet, JOURNAL OF NORTH AFRICAN STUDIES, 22(1), 87-108. 

  12. Shuang, S. (2014). Discussion on Planning of Eco-tourism Products Planning in Nanchong City, JOURNAL OF ANHUI AGRICULTURAL SCIENCES, 42(25), 8860-8869. 

  13. Peng, H. (2013). Research on Constraint Factors of Group Purchasing Tourism Products Online, LECTURE NOTES IN ELECTRICAL ENGINEERING, 217(-), 105-112. 

  14. Sadeghi, Karim , Sepahi, Zhila. (2018). Cultural content of three EFL textbooks: teachers' and learners' cultural preferences and cultural themes of textbooks, PEDAGOGIES, 13(3), 222-245. 

  15. Calishain, Tara. (2019). Instagram as a Cultural Content Curation Platform, Online searcher, 43(5), 16-2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