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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들의 청바지 구매 행동과 소비자 특성에 따른 평가 기준의 차이
Purchasing Behavior and Evaluative Criteria of Jeans Consumer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7 no.4, 2009년, pp.548 - 560  

박나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박재옥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purchasing behavior of jeans consumers and to find differences in jeans evaluative criteria according to consumers' characteristics. Male and female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study. Quota sampling method was used to collect the data. Data from 49...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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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 기존에 이루어진 청바지에 관련한 연구8~16)도 다수 존재하고 있지만 현재 해외 고가 청바지 브랜드들의 한국 진출이 급속도로 진행됨에 따라 이에 변화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특성이나 제품에 대한 평가가 실용성이나 가격의 저렴함보다 다양한 형태와 색상 등 패션성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것을17) 염두해 둔 실질적인 실태 조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바지의 주요 구매 고객으로 선정되고 있는 국내 대학생 소비자를 대상으로 청바지 구매 행동을 알아보고, 소비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청바지 평가 기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청바지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을 알아보고 소비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청바지 평가 기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청바지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을 알아보고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청바지 평가 기준의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대학생들의 청바지 구매 행동을 살펴본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청바지를 거의 매일 입거나 일주일에 3번에서 4번 이상 착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일반적으로 3벌 이상 소유하고 있었다.
  • 연구문제 2. 청바지 소비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성별, 의복 지출비, 가계 총 수입)에 따른 청바지 평가 기준의 차이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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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품 평가 기준이란 무엇인가? 소비자들이 어떠한 제품을 선택할 때 여러 가지대안들을 비교, 평가하기 위해 사용하는 제품의 속성들을 제품 평가 기준이라고 한다22). 의류 제품 평가 기준은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기본적으로 고려되는 제품의 특성이며,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서 구매 목적이나 동기를 반영한다는 점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으로 소비자의 제품 평가 기준을 이해한다는 것은 상품 기획에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23).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에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들은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패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게 되며, 이때 각각의 제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난다.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에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는 소비자들의 정보 탐색, 구매, 소비의 전 과정에 걸친 나이, 라이프스타일, 자아개념 등 개인적인 요인을 비롯하여 심리적 요인, 사회적 요인 및 문화적 요인 등이 그들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18).
기업에서는 소비자들의 성별, 연령, 직업의 종류 및 소득 등에 따라 사용되는 제품과 상표가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의 구매 결정은 그들의 연령, 직업, 경제적 환경 및 생활양식 등과 같은 개인적인 특성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소비자들의 연령과 직업에 따라 그들이 구입하는 제품의 종류도 다를 수 있으며, 같은 제품일지라도 선호하는 상표가 다를 수도 있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소비자들의 성별, 연령, 직업의 종류 및 소득 등에 따라 사용되는 제품과 상표가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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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2005년 Jean Market 전망” (2005년 2월 1일 [2005년 8월 6일 검색]. 삼성패션연구소[웹사이트];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sfi.co.kr 

  2. “2009 Denim Market Movement” (2008년 10월 24일 [2009년 6월 1일 검색]. 삼성패션연구소[웹사이트];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samsungdesign.net/Report/IndustryTrend/Marketing/content.asp?an197 

  3. “영원한 데님 6000억 시장” (2005년 [2005년 8월 17일 검색]. 패션비즈 [웹사이트];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fashionbiz.co.kr 

  4. “진 캐주얼 백화점서 훈풍” (2009년 4월 17일 [2009년 6월 15일 검색]. 어패럴뉴스 [웹사이트];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appnews.co.kr 

  5. “청바지가 돌아왔다” (2005년 2월 23일 [2005년 2월 24일 검색]. 문화일보 [웹사이트];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http://www.munhwa.co.kr 

  6. 고애란 (1994). “국내 및 외국 상표 청바지의 구매의도에 따른 평가 기준에 대한 신념과 추구이미지 및 의복태도의 차이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8권 2호. 

  7. 곽영식, 이진화 (2002). “청바지 제품시장 내 가격-품질 평가집단 추출에 관한 연구: 결합분석과 Mixture Model를 이용하여.” 한국의류학회지 26권 11호. 

  8. 구명진 (2000). “청바지 소비자의 추구혜택에 따른 평가 기준과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김동기, 이용학, 이성호 (2001). 신 소비자 행동: 디지털 시대의 마케팅 전략 적용. 서울: 박영사. 

  10. 김미수, 이경희 (1995). “진의류 제품지각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9권 1호. 

  11. 김칠순, 이훈자 (1998). “진의류 마케팅 전략을 위한 데이터 베이스 구축에 관한 연구(제2보): 1997년 추계 신세대 진바지 소비자의 상표 인지도, 상표 이미지와 소비자의 추구이미지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2권 4호. 

  12. 박명희, 이상협 (1990). “한국시장에 있어서 외국/국내 상표 청의류의 가격과 품질관계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 연구 1권 1호. 

  13. 박원선, 이선재 (1999). “청바지의 착용 태도 및 구매 행동에 관한 마케팅적 연구.” 복식 43권. 

  14. 윤주인 (2001). “국산 또는 외제 브랜드 선호도가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이미현, 임숙자 (1999). “외재적 단서가 의류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제1보).” 한국의류학회지 23권 8호. 

  16. 이은영 (2001). 패션마케팅. 서울: 교문사. 

  17. 이정숙, 성수광 (2004). “성별에 따른 청바지 착용자의 의복행동 차이.” 한국의류산업학회지 6권 3호. 

  18.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1997). 소비자 행동. 서울: 법문사. 

  19. 임지영 (2006). “연령대에 따른 여성의 청바지 착용실태 조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8권 4호. 

  20. 정선희, 이정란. (2003). “청바지 패턴 및 그레이딩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7권 9/10호. 

  21. Barber, B. and L. S. Lobel (1952). “Fashion in Women's 

  22. Eckman, M., M. L. Damhorst and S. J. Kadolph (1990). 

  23. Forney, J. C., E. J. Park and L. Brandon (2005). “Effects 

  24. Jenkins, M. C. (1973). “Clothing and Textiles Evaluative 

  25. Jenkins, M. and L. Dickey (1976). “Consumer Types 

  26. Kotler, P. and G. Armstrong (2007). Principles of Marketing, 

  27. O'Neal, G. S., J. D. Hines and H. O. Jackson (1990). 

  28. Olson, J. C. and J. Jacoby (1972). “Cue Utilization in the 

  29. Richardson, P. S., A. S. Dick and A. K. Jain (1994). 

  30. Rosencranz, M. L. (1962). “Clothing Symbolism.” Jour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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