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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7, 2009년, pp.1459 - 1464
이영림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황순호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전의식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Recently demand for large-capacity aluminum heat sinks has been increased as market for high power electricity expands and high-performance electronic products develop. While the brazed heat sinks are in particular preferred, it is almost impossible to manufacture them with an atmospheric continu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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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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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 연속로에서 대형 히트싱크의 접합은 어떤 어려움을 갖는가? | 5 mm 이하의 박판 튜브와 박판 방열 핀을 접합하는 용도로 사용하는데 이를 이용하여 대용량 히트싱크를 제작하는 데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따른다. 먼저, 대기 연속로에서는 대형 히트싱크의 접합에 충분한 열량 확보가 어렵고 베이스 판과 방열핀의 두께 차로 인한 소요열량 분배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일부 저중량 히트싱크는 외부 히터를 통한 예열, 연속로 승온 및 구동속도 저하 등을 통하여 생산하고 있으나 생산성 및 품질 확보가 힘들다. | |
Nocolok 브레이징이란? | 한편, Nocolok 브레이징은 플럭스 용액을 접합부분 전면에 도포하여 질소 가스를 충전한 불활성 분위기에서 가열하여 접합하는 방법이다. 그림 1에 전형적인 클래드 (Clad) 금속과 플럭스 및 베이스 금속이 브레이징되는 공법을 나타내었다. | |
대용량 알루미늄 히트싱크 브레이징을 위한 배치로 개발 및 공정 변수 최적화를 통하여 대용량 알루미늄 히트싱크를 개발하고 히트싱크의 성능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1) 배치로의 온도 곡선을 단순화된 2단계로 최적화하여 브레이징 시간을 투입에서 출고까지 약 1시간 이내로 단축하였다. 이것은 기존 대기 연속로에서는 불가능한 것으로 생산성 향상에 획기적으로 기여하였다. 2) 브레이징 접합부는 어떠한 미세 홀이나 크랙도 관찰되지 않았고 필릿 형상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접착 불량률은 5% 미만으로 판명되었다. 인장 시험에서도 파단이 접합부가 아닌 모재에서 발생하여 브레이징의 양호함을 알 수 있다. 3) 브레이징 알루미늄 히트싱크는 실리콘 본딩 알루미늄 대비 접촉 열저항을 제거하여 상대적으로 우수한 방열 성능을 보여 주고 있음이 검증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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