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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단어 재인에 있어서 음절체의 역할 : 점화과제를 사용하여
The Role of Antibody in Korean Word Recognition: Using the Priming Task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7, 2009년, pp.1680 - 1684  

이창환 (서강대학교 심리학과) ,  최선영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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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단어 재인에 있어서 음절 내 단위가 음절체인지에 관한 실험증거를 제공하기 위하여 점화과제를 사용하였다. 실험조건으로 음절체가 중복되는 조건 (예: 섬질 -> 성직), 각운이 중복되는 조건 (예: 헝칙 -> 성직), 초성과 종성이 중복되는 조건 (예: 생적 -> 성직), 그리고 아무런 철자도 중복되지 않는 조건 (예: 찬멸 -> 성직)를 서로 비교하였다. 또한 목표자극의 글자 유형을 <각> 형과 <곡> 형으로 구분하여 차별적인 점화효과가 일어나는지를 알아보았다. 실험 결과, <각> 형의 목표자극에서만 유의미한 억제 점화 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특정 유형의 단어에 한하여 한글의 단어 재인의 단위가 음절체 일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이며 보다 다양한 글자 유형에 대하여 점화 효과를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ing task was used in order to provide an experimental evidence on whether the processing unit of Korean syllable is antibody or not. Four types of experimental conditions were made: antibody overlap condition (e.g., sumjil -> sungjik), rime overlap condition (e.g.,: hungchik -> sungjik), 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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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점화과제 연구에서 목표자극이 모두 <각> 형의 글자로 되어 있는 경우 (예: 알섭 -> 암석)의 수행이 목표자극이 모두 <곡> 형의 글자로 되어 있는 경우보다 음절체 점화효과가 더 나타날 개연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점화과제에서 목표자극을 이들두 유형으로 나누어 차별적인 점화효과가 일어나는지를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한글 단어재인에 있어서 음절체가 하나의 단위로 기능하는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음절체를 포함한 여러 음절 하위요소를 조작한 점화과제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결과는 영어와 같이 로만 알파벳으로 구성된 언어에서의 처리와 한글의 처리가 다를 수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대부분의 기존 언어연구에서 음절체가 초기 인지처리에서 단위가 될 수 있다고 보고한 연구는 없었다[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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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위요소란?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단어 처리 과정의 단위가 무엇인지 검증해볼 수 있으며 나아가 심성어휘집(mental lexicon)에서의 어휘체제가 어떻게 체제화 되어 있는지 가늠해 볼 수 있다. 하위요소라 함은 단어자체보다 표기적이든 음운적이든 작은 언어적 요소를 의미한다. 주로 단어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인 낱자부터 각운(rhyme), 음절체(antibody), 음절, BOSS (Basic Orthographic Syntactic Structure)가 이에 속한다.
하위요소에 속하는 것은? 하위요소라 함은 단어자체보다 표기적이든 음운적이든 작은 언어적 요소를 의미한다. 주로 단어를 구성하는 최소 단위인 낱자부터 각운(rhyme), 음절체(antibody), 음절, BOSS (Basic Orthographic Syntactic Structure)가 이에 속한다.
'clever' 는 cl/ver로 분리되어 혼합된 것으로 이가 의미하는 것은? 이러한 처리단위의 단서는 말실수와 같은 자연현상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영어에서는 ‘smever'와 같은 말실수가 있는데[12], 이는 ’smart'와 'clever'가 혼합되어서 일어난 것으로 해석된다. 그렇다면 ‘smart'는 sm/art로 분리되었고, 'clever' 는 cl/ver로 분리되어 혼합된 것으로 영어 처리 시 각운이 별도로 생성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4]. 많은 실험심리학적 증거는 말놀이과제와 점화과제에서 산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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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권인한, "음운론적 기제의 심리적 실재성에 대한 연구", 미발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2 월, 1987. 

  2. 김정오, 김재갑, "한글 단어재인에 있어서 글자처리와 낱자의 지각(II)", 한국정보과학회 언어공학연구회 학술발표 논문집", 10권, pp. 423-433, 5월, 1992. 

  3. 김차균, "음절이론과 국어의 움운규칙",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논문집" 1981. 

  4. 김차균, "국어음절핵의 구조와 음성학적 표상", 언어, 8권, 충남대학교 어학연구소, 1987. 

  5. 이광오, "자모 대체 수행에 나타난 글자의 내부구조와 음절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및 인지, 7권, 3호, pp. 57-69, 1995. 

  6. 이광오, "한국어 음절의 내부구조: 각운인가 음절체인가",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및 인지, 제10권, pp. 67-83, 1998. 

  7. 이영애, "한글글자의 시각적 체제화", 한국심리학회지, 제4권, pp. 153-170, 1984. 

  8. 이준석, 김경린, "한글 낱말의 처리단위", 인지과학, 제1권, 제2호, pp. 221-239, 1988. 

  9. Assink, E. M., Kattenberg, G., Wortmann, C., "Exploring boundaries of sublexical word identification units: The use of onset and rimes and reading ability", Journal of Psycholinguistic Research, 27, pp. 639-659. 

  10. Bowey, J. A., "Orthographic onsets and rimes as functional units of reading", Memory & Cognition, 18, pp. 419-427, 1990. 

  11. Forster, K. I., & Taft, M., Bodies, "antibodies and neighborhood density effects in masked form priming",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Learning, Memory, and Cognition, 20, pp. 844-863, 1994. 

  12. Fowler, C.A., Treiman, R., & Gross, J., "The structure of English syllables and polysyllables", Journal of Memory and Language, 32, pp. 115-140, 1993. 

  13. Treiman, R., "The structure of spoken syllables: Evidence from novel word games", Cognition, 15, pp. 49-74, 1986. 

  14. Treiman, R., & Chafetz, J., "Are there onset-and rime-like units in written words?", In M. Coltheart (Ed.), Attention and performance XII: The psychology of reading. Hellsdale, NJ: Erlbaum, 1987. 

  15. Treiman, R., Goswami, U., & Bruck, M., "Not all nonwords are alike: Implications for reading development and theory", Memory and Cognition, 18, pp. 559-567, 1990. 

  16. Ulrich, R., & Miller, J., "Effects of truncation on reaction time analysi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23, pp. 34-80,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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