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의 호텔웨딩 인적서비스상품에 대한 인식과 감정반응
Recognition & Emotion Reaction on the Hotel Wedding Human service Commodities of latency Custom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7, 2009년, pp.342 - 351  

이준재 (한남대학교 컨벤션산업학과) ,  김용순 (동양공업전문대학 관광경영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호텔기업의 수익창출구조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웨딩서비스 상품 중 다소 측정이 어려운 인적 서비스 상품에 대한 예비 고객의 감정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호텔별로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에게 설문지를 20부씩 배부하여 회수된 177부 중에서 불성실한 20부를 제외하고 157부를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연구결과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인적서비스와 물적 서비스로 크게 구분될 수 있는 호텔 웨딩 서비스 상품 중 인적서비스는 고객이 느끼는 긍정적 감정과 긍정적 환기, 부정적 환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둘째, 고객의 호텔 웨딩서비스 상품에 대한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은 향후 고객 행동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즉 고객의 감정반은(긍정적 감정, 부정적 감정, 긍정적 환기, 부정적 환기)은 고객의 추후 구매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향후 본 연구의 결과와 한계점을 충분히 고려하여 표본설정에서부터 실증연구 결과까지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될 것을 기대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termine if we can draw significant strategies for development and improvement of hotel wedding business by analyzing the future-going and consistent wedding & ceremony culture of superior hotels in Seoul. Though the study, I could make conclusions as follows; First, human servi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연구의 목적은 첫째, 인적서비스가 고객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 및 고객감정반응이 구매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특급호텔 웨딩 서비스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통하여 그 중요도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잠재고객을 위한 선택기준과 웨딩 서비스상품을 제시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자 한다. 셋째, 호텔웨딩 서비스상품에 대한 고객감정과 구매행동과의 관계를 실증분석한 후, 이를 규명하여 구매행동 유발을 위한 인적서비스상품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호텔웨딩 서비스상품에 대한 고객감정과 구매 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규명한 후, 구매행동 유발을 위한 인적서비스상품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호텔기업의 웨딩 서비스상품에 대한 연구 ([5-8][21][23])는 크게 물리적환경과 인적서비스로 구분하여 진행되어져왔다.
  • 본 연구에서는 미래지향적이면서 동시에 지속가능한 호텔기업의 주요 수익창출구조인 호텔기업 웨딩 서비스상품 중 다소 측정이 곤란한 인적서비스상품에 대한 예비 웨딩고객의 감정반응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본연구의 목적은 첫째, 인적서비스가 고객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 및 고객감정반응이 구매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둘째, 특급호텔 웨딩 서비스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통하여 그 중요도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잠재고객을 위한 선택기준과 웨딩 서비스상품을 제시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자 한다. 셋째, 호텔웨딩 서비스상품에 대한 고객감정과 구매행동과의 관계를 실증분석한 후, 이를 규명하여 구매행동 유발을 위한 인적서비스상품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웨딩고객의 감정반응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본연구의 목적은 첫째, 인적서비스가 고객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 및 고객감정반응이 구매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특급호텔 웨딩 서비스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통하여 그 중요도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잠재고객을 위한 선택기준과 웨딩 서비스상품을 제시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자 한다.

가설 설정

  • B-2: 고객의 부정적 감정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호텔 웨딩상품의 인적서비스는 고객의 부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호텔 웨딩상품의 인적서비스는 고객의 긍정적 환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호텔 웨딩상품의 인적서비스는 고객의 부정적 환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고객의 긍정적 환기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i-i: 호텔 웨딩상품의 인적서비스는 고객의 긍정적 감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i: 호텔 웨딩상품의 인적서비스는 고객의 감정적 반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w: 고객의 긍정적 감정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z 고객의 감정반응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웨딩서비스에 대한 고객감정반응은 구매 의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즉 고객감정반응인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및 긍정적 환기, 특히 부정적 환기는 고객의 추후 구매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러한 고객감정반응은 호텔 웨딩의 인적 서비스가 고객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대한 매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연계하여 추측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이준재, 안성근, 신홍철, 최명규, "레스토랑 고객의 불만족으로 인한 고객이탈에 관한 연구", 호텔리조트카지노연구, 제6권, 제2호, pp.233-248, 2007. 

  2. 채신석, "호텔결혼예식이 식음료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6권, 제2호, pp.215-233, 2004. 

  3. 유제숙, 임재필, "특1급 호텔 예식연회장 선택속성의 중요도 차이연구", 관광연구저널, 제21권,제1호, pp.129-145, 2007. 

  4. 김대권, "호텔서비스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3호, pp.76-94,1995. 

  5. 이상환, 이재철, 서비스마케팅, 삼영사, 1998. 

  6. R.. C, Lewis, "Predicting Hotel Choice: The Factors Underlying Perception," The Cornell H. R. A. Quarterly, Vol.25, pp.152-170, 1985(2). 

  7. 손일락, 박희석,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제4권, pp.53-87,1996. 

  8. 김홍범, 허창, "고객의 외식주기에 따른 레스토랑 선택속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관광학연구, 제21권, 제2호, pp.205-221, 1998. 

  9. 이형룡, 김영화, "외식업의 서비스 실패에 대한 회복 고객의 감정반응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호텔경영학연구, 제14권, 제2호, pp.293-314, 2005. 

  10. A, Mehrabian and J. A, Russell, An approach to Environmental Psychology, Cambridge, MA: MIT Press, 1974. 

  11. C. E. Izard, Human Emotions, New York : Plenum Press, 1977. 

  12. M. L, Richins, "Measuring Emotions in the Consumption Experience," Journal of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39(7/8), pp.785-808, 1997. 

  13. D. Watson, L. A. Clark, and A. Tellegen, "Toward a Consensual Structure of Mood," Psychological Bulletin, Vol.98, pp.219-235, 1988. 

  14. R. A, Westbrook and R. L, Oliver, "The Dimensionality of Consumption Emotion Patterns and Consumer Satisfac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8, No.1, pp.84-91, 1991. 

  15. R. L, Oliver,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3, pp.419-430, 1993. 

  16. K. L, Wakefield and J. G, Blodgett, "Customer Response to Intangible an Tangible Service Factors," Psychology and Marketing, Vol.16, No.1, pp.51-69, 1999. 

  17. Y. T. Yu and A, Dean, "The Contribution of Emotional Satisfaction to Consumer Loyalty,"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Management, Vol.12(3/4), pp.234-250, 2001. 

  18. 이학식, 임지훈, "소비관련 감정척도의 개발", 마케팅연구, 제17권, 제3호, pp.55-91, 2002. 

  19. 노영만, 레스토랑 환경지각이 소비자의 태도형성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20. C. White and Y. T. Yu, "Satisfaction Emotion and Consumer Behavioral Intentions," The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19(6/7), pp.411-420, 2005. 

  21. 김주연,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과 인적서비스가 고객의 감정적 반응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2007. 

  22. R. A, Spreng, G. D, Harrell, and D. M. Robert, "Service Recovery: Impact on Satisfaction and Intentions,"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9, No.1, pp.15-23, 1995. 

  23. J. A, Fitzsimmons and R. S. Sullivan, 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New York: McGraw-Hill Inc, 1982. 

  24. G. L. Frazier, "Interorganizational Exchange Behavior in Marketing Channels: A Broadened Perspective," Journal of Marketing, Vol.47, pp.68-78, 1983. 

  25. E. J. Arnould and L. A. "Price, River Magic: "Extraordinary Experience and the Extended Service Encounter," Journal of Customer Research, Vol.20, No.1, pp.24-54, 1995. 

  26. M, Johnson and G. M, .Zinkhan, "Emotional Responses to a Professional Service Encounters," The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5, No.2, pp.5-16, 1991. 

  27. 권익현,유창조, "레저 시설내에서의 소비자 감정적 반응에 대한 실증연구", 소비자학연구, 제 8권, 제1호, pp.59-77, 1997. 

  28. 김상희, "서비스접점에서 소비자 감정표현과 판매원 반응에 관한 연구: 언어적.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소비자연구, 제16권, 제2호, pp.111-146, 2005. 

  29. S. Dawson, P. H. Bloch and N. M. Ridgway, "Shopping motives, Emotional States and Retail Outcomes," Journal of Retailing, Vol.66(Winter), 1990. 

  30. W. R. Swinyard, "The Effects of Mood, Involvement, and Quality of Store Experience on Shopping," Internationl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pp.271-280, 1993. 

  31. 김태희, 손은영, 장여진, "고급 레스토랑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감정반응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7권, 제3호, pp.71-85, 2008. 

  32. 이유재, 김우철,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품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이업종간 비교", 마케팅연구, 제13권, 제1권, pp.61-86, 1998. 

  33. 유창조, "쇼핑행위의 경험적 측면: 쇼핑시 느끼는 기분이나 감정이 매장태도와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제7권, 제1호, pp.51-73, 1996. 

  34. J. E. Bigne and L. Andreu, "Emotion in Segmentation: an Empirical Study,"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31, No.3, pp.682-692,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