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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수치해석 기반 화재훈련 VR 시뮬레이터의 개발
A Development of Fire Training Simulator Based on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14 no.4, 2009년, pp.271 - 280  

차무현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엔지니어링 연구본부) ,  이재경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엔지니어링 연구본부) ,  박성환 (한국기계연구원 시스템엔지니어링 연구본부) ,  최병일 (한국기계연구원 에너지플랜트 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xperience based training system concerning various fire situations which may result many casualties has been required to make rapid decision and improve the responsiveness. Recently, the necessity of virtual reality (VR) based training system which can replace a dangerous full-scale fire train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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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행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Table 5와 같이 총 4가지 기준에 의한 LOD 방식을 정의하고 각각의 선택기준 마다 변경이 가능한 성능 파라메터를제공하여 하드웨어에 대한 적응성을 더욱 증가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이렇게 선택된 현재 Time-Step 및다음 Time-Step에 해당하는 데이터블록은 불연속 데이터이기 때문에 볼륨 렌더링 과정에서 필요한 연속적인 데이터로 보간되어야 하며, Fig.
  • 성능확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단계적 정밀도를 가지는 공간분할과 탐색, 효율적 메모리관리 기술 등을 제시하여 대용량 데이터에 기반한 화재현상을 실시간으로 표현하였으며 , 훈련용 시뮬레이터 시스템의 구현 및 실험을 통해 그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컴퓨터상의 화재 훈련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정밀한 공학해석을 기반으로하는 화재훈련 시뮬레이터와 그의 개발에 필요한여러 가지 기술을 제안하고 검증하였다. 실시간 VR 시스템의 설계, 시나리오에 따른 정밀 화재 시뮬레이션, 도출된 대용량 공학 데이터에 대한 자료처리 기술, 물리 량에 대한 3차원 볼륨 렌더링 기술 등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화재 유동현상의 사실성을 확보하기위해, 화재공학 연구자들에 의해 오랜 기간 동안 개발되고 그 오차범위가 검증된 전산유체역학(CF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솔버를 사용하고자하였다. 가장 대표적인 화재시뮬레이션 솔버에는 NIST(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에서 개발된 2차원 존모델 CFAST[6]와 화재로 인한연기와 열전달을 3차원으로 해석할 수 있는 FDS(Fire Dynamics Simulator)[7,8] 등이 있다.
  • 이러한 훈련 참가자들에게 정확하고 사실적인 가상의 훈련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실감형 렌더링 효과 생성에 적합한 오픈소스 기반의 VR 그래픽라이브러리에 FDS 해석결과를 연동하여 화재 현상을실시간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Smoke 이외에온도, 일산화탄소, 열방출률 등 비시각적인 물리량에대한 유동현상을 3차원상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물리량 가시화 기능도 제공하여, 효과적인 소방계획수립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Table 1에서는 기존의 화재훈련 시뮬레이터와 본 연구에서 목표로 하는 시스템의 기능을 서로 비교하여 정리하였다.

가설 설정

  • 상세 모델링을 수행해야 한다. 먼저, (-500~500, 0-7.5, -3-3) 범위에 대해 화원과의 거리에 따라 0.5-2 간격의 비균등 격자를 생성하고, 차량 사고지점으로 가정한 (0, 0, 1) 위치에 화원을 배치하였다(단위 :m). 실제 사용될 터널모델은 (-300~300, 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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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William T. Reeves, 'Particle Systems-a Technique for Modeling a Class of Fuzzy Objects', Transactions on Graphics, Vol. 2, No.2, pp. 91-108, ACM, 1983 

  2. Shumin Zhou, Yamin Sun, Ling Lu, and Zhifeng Chen, 'Fire Simulation Model Based on Particle System and Its Application in Virtual Reality', Proceedings of the ICAT2006, 642-645, IEEE, 2006 

  3. Robert Bridson and Matthias Muller-Fischer, 'Fluid Simulation', Proceedings of the SIGGRAPH 2007 Course Notes, ACM, 2007 

  4. Ronald Fedkiw, Jos Stam, and Henrik Wann Jensen, 'Visual Simulation of Smoke', Proceedings of the SIGGRAPH 2001, 15-22, ACM, 2001 

  5. Keenan Crane, Ignacio Llamas, and Sarah Tariq, 'Real-Time Simulation and Rendering of 3D Fluids', GPU Gems 3, 633-675, Addison Wesley, 2007 

  6. Peacock, R. D., Jones, W. W., Reneke, P. A. and Forney, G. P., 'CFAST-Consolidated Model of Fire Growth and Smoke Transport (Version 6) User's Guide', NIST Special Publication 1041, NIST, 2005 

  7. McGrattan, K., Hostikka, S., Floyd, J., Baum, H. and Rehm, R., 'Fire Dynamics Simulator (Version 5) Technical Reference Guide', NIST Special Publication 1018-5, NIST, 2008 

  8. McGrattan, K., Klein, B., Hostikka, S. and Floyd, J., 'Fire Dynamics Simulator (Version 5) User's Guide', NIST Special Publication 1019-5, NIST, 2008 

  9. Glenn P. Forney, Daniel Madrzykowski, Kevin B. McGrattan, and Laurel Sheppard, 'Understanding Fire and Smoke Flow Through Modeling and Visualization', IEEE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Vol. 23, No.4, pp. 6-13, IEEE Computer Society Press, 2003 

  10. George Hadjisophocleous, Yoon J. Ko, 'Using a CFD Simulation in Designing a Smoke Management System in a Building', Proceedings of the 2006 Winter Simulation Conference, 2071-2076, Winter Simulation Conference, 2006 

  11. ADMS the Advanced Disaster Management Simulator, ETC USA, http://www.admstraining.com/index.php 

  12. Tazama. U. St. Julien, Chris D. Shaw, 'Firefighter Command Training Virtual Environment', Proceedings of the 2003 Conference on Diversity in Computing, 30-33, 2003 

  13. Aizhu Ren, Chi Chen, Jianyong Shi, and Liang Zou, 'Application of Virtual Reality Technology to Evacuation Simulation in Fire Disaster', Proceedings of the 2006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Graphics & Virtual Reality, 15-21, 2006 

  14. Forney, G. P., 'User's Guide for Smokeview Version 5 - A Tool for Visualizing Fire Dynamics Simulation Data', NIST Special Publication 1017-1, NIST, 2008 

  15. Jeremy Meredith and Kwan-Liu Ma, 'Multiresolution View-Dependent Splat Based Volume Rendering of Large Irregular Data', 2001 IEEE Symposium on Parallel and Large-Data Visualization and Graphics (PVO'01), pp. 93-100, 2001 

  16. Jang, J., Shaw, C. and Ribarsky, W. N. F., 'ViewDependent Multiresolution Splatting of Non-Uniform Data', Eurographics-IEEE Visualization Symposium 2002, 125-132, 2002 

  17. Aaron Knoll, 'A Survey of Octree Volume Rendering Methods', Proceedings of 1st IRTO Workshop, 2006 

  18. PyroSim - A Graphical User Interface for the Fire Dynamics Simulator (FDS), http://www.thunderheadeng.com/pyrosim/ 

  19. Pamela P. Walatka and Pieter G. Buning, 'PLOT3D User's Manual, version 3.5', NASA Technical Memorandum 101067, NASA, 1989 

  20. Markus Hadwiger, Joe M. Kniss, Christof Rezksalama, and Daniel Weiskopf, 'Real-time Volume Graphics', A K Peters, 2006 

  21. Arie Kaufinan and Klaus Mueller, 'Overview of Volume Rendering', Chapter for the Visualization Handbook, Academic Press, 2005 

  22. OGRE - Object-Oriented Graphics Rendering Engine, http://www.ogre3d.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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