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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보험사 텔레마케팅 효율성 제고에 관한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elemarketing efficiency at life insuranc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0 no.4, 2009년, pp.673 - 684  

고봉성 (전주대학교 여론정보통계학과) ,  이석원 (전주대학교 여론정보통계학과) ,  허정 (전주대학교 여론정보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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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마케팅의 영업특성상 전화 응대를 한 고객에게 초기 적절한 상품을 추천하여 보험가입을 유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고객의 선호상품 및 선호시간을 고려한 고객 선별과 타겟팅을 어떻게 진행하느냐에 따라 거수보험료 차이가 발생한다. 본 연구는 데이터마이닝 기법로지스틱회귀모형을 이용하여 생명보험사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영업을 지원하는데 있어서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가입상품에 대한 고객반응정보와 L생명보험사 영업 전략에 따라 연령을 구간화하고 가족사랑보험, 상해보험, 암보험 상품에 대한 모델링을 진행하였다. 설정된 모델을 바탕으로 캠페인 진행시 기존 마케팅 방식과 모델방식으로 고객을 추출하고 실행결과를 통해 모델의 우수성을 입증하였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설정한 모델이 노후화되고 영업이익이 줄어듦에 따라 지속적으로 영업이익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모델갱신주기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wer Prices are offered through sales by telemarketing. This is to serve our customers by the fastest and most appropriate referral product that is most important to attract insurance. Therefore, Considering the time the customer's preferred products and preferred customer for screening and targe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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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양질의 DB선택이다. 가입자수가 많은 제휴사 DB를 일정기간에 다 사용할 수 없으므로 보험이 필요하거나 필요하다고 느낄 수 있는 고객을 선별하여 접촉률을 높일 수 있는 양질의 DB를 선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통계적 모델이 필요한 것이다.
  • 이 때 반응은 보험가입자수와 가입율을 기준으로 적용하였다. 매월 추출하는 모수 및 추출비율은 달랐으나 각 그룹별 효과를 통하여 모델의 효과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텔레마케팅에서 보험수율 (DB대비 보험가입자수)을 높이기 위하여 로지스틱회귀모형을 이용하여 모델을 생성한 후 현재 진행하고 있는 마케팅 형태와 모델간의 비교를 통해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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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금융감독원 (2009)에 의하면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생명보험사 당기 순익은 얼마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업경쟁력의 한계와 다국적 생명보험사, 다이렉트 생명보험사의 시장진입 등으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금융감독원 (2009)에 의하면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생명보험사 당기 순익은 6,172억원으로 전년 (2008년, 2조1,055억원)보다 70% (1조4,883억원)이상 감소하였고, 자본확충 노력에도 불구하고 재무건전성은 크게 훼손되었다. 따라서 생명보험사들은 수익성 개선을 목적으로 소비자 수요에 맞게 고객을 세분화하고 다양한 마케팅전략을 수행할 것으로 생각되며, 인적비용과 유지비용이 크게 소요되는 설계사, 대리점 등 대면영업 중심보다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접촉시간을 고려한 이메일, 전화 등을 활용한 비대면영업의 비중을 늘려갈 것으로 판단된다.
텔레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한 양질의 DB를 선별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가입자수가 많은 제휴사 DB를 일정기간에 다 사용할 수 없으므로 보험이 필요하거나 필요하다고 느낄 수 있는 고객을 선별하여 접촉률을 높일 수 있는 양질의 DB를 선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통계적 모델이 필요한 것이다.
보험사는 신규 영업을 위해서 무엇이 필수적인가? 텔레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첫째, 다량의 DB를 보유한 업체와의 제휴관계를 맺어야 한다. 보험사는 보험가입자 고객만을 관리하기 때문에 교차판매는 가능하지만, 신규 영업을 위해서는 양질의 DB를 보유한 대형카드사, 홈쇼핑, 인터넷쇼핑몰, 정유사 등과의 전략적 제휴가 필수적이다. 이들 업체는 공급하는 일정한 DB에 따라 수수료를 지급받으며 마케팅 성과에 따라 추가적인 이익을 남길 수 있어 파트너사로서의 공존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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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미정, 김진형 (2008). 로지스틱회귀모형을 이용한 유족연금 수급 분석 연구. , 2, 183-200. 

  2. 성웅현 (2001). , 탐진, 서울. 

  3. 윤미례 (2004). ,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4. 이성우, 민성희, 박지영, 윤성도 (2005). , 박영사, 서울. 

  5. 이현정 (2001). ,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서울. 

  6. 이호영 (2005). , 박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 

  7. 정광모, 최용석 (2003). , 자유아카데미, 서울. 

  8. Cho, Y. J. and Lee, Y. G. (2004). A study on the optimization method of the initial weights in single layer perceptr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 331-337. 

  9. Kim, Y. H. and Lee, S. W. (2008). An empirical study on telemarketing busines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 877-8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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