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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터미널에서 야드 트랙터 풀링시스템을 적용한 효율적인 운영 전략
Effective Operation Strategies for Pooling Yard Tractors m Container Terminal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3 no.6 = no.142, 2009년, pp.401 - 407  

신재영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권순철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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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터미널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터미널 생산성 향상이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생산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은 다양하다. 그 중 야드이송장비의 경우, 특정 선석크레인(QC, Quay Crane)에 야드트랙터(YT, Yard Tractor)가 고정 할당되는 방식에서 타수 QC들의 작업을 처리하는 풀링 방식으로 전환하여 YT의 생산성을 올리고 있다. 현재 국내 터미널에서도 YT 풀링을 도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아직 적절한 풀링 범위 및 효과적인 YT 할당 계획에 대한 노력은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YT 풀링 운영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YT 풀링이 담당할 작업범위 결정에 미치는 요인의 도출과 상황에 따른 YT의 작업할당 모형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rovement in the terminal productivity plays a key role for container terminals to be more competitive. The productivity of yard tractors(YT)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 accelerating the terminal productivity. Thus, YT pooling system is newly introduced in container terminals for inc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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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요즘 RFID, DGPS 등을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에 대해서많은 연구가 되고 있으므로, 위치추적 시스템기술을 적용한 더효율적인 YT 풀링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 대한다. 논문에서는 YT 풀링 의사결정 흐름의 첫 번째 단계인 QC 작업범위 결정에서, 현실적으로 QC의 작업범위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요인을 도출해 보았다. 또 세 번째 단계인 YT 배정규칙을 시스템의 상황에 따라서 3가지로 나누어 모델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YT 풀링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터미널의 상황에 따라 각각 그에 맞는 YT 할당모형을 제시하였고, 향후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이 도입되었을 때를 고려한 모형도 연구해 보았다. 또 위 연구들과는 다른 시각으로 현실적인 면을 고려하기 위해서, 실제로 운영되고 있는 국내 컨테이너터미널의 내적.
  • 본 논문에서는 YT 풀링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무에서 일하고 있는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인터뷰하여 도출해 보았다. 또, 현재 컨테이너터미널의 상황에 따른 적절한 작업 할당모형을 제시하였고, 곧 도입이 예상되는 실시간 야드 모니터링시스템을 고려한 YT 할당모형도 연구하였다.
  • 실험은 YT와 QC의 대수 변화에 따라서 최종작업의 시작시간이 어떻게 변화되는지, 또 데디케이트시스템과 YT 풀링시스템을 비교하여 YT 풀링시스템이 어느 정도 장비 효율의 향상을 가져오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가설 설정

  • 이용하여 코딩하였다. 가정사항으로 한 선박 당 할당되는 QC수는 3대로 하였다. 실험 범위는 QC 3대 / 6대 / 9대 / 12대 / 15대까지 최대 5척의 선박까지 적용해보았고, 여기에 할당되는 YT수는 QC당 2대 / 3대 / 4대까지 대수를 변경해보며실험을 실시하였다.
  • 세 번째 모델은 YT 풀링운영에 이러한 시스템이 도입된 상태라고 가정하여 모델링을 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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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박두진,이승주,노경용,최영복(2007),"Ad-hoc 기술을 활용한 분산 항만 운영시스템 구축 방안"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제5권 제1호,pp.19-23 

  2. 선정훈,장명희,유성진(2008),"컨테이너터미널 운영효율성을 위한 RTLS 기 반 YT Dynamic Uperation 모델" 한국항해항만학회지,제 32권 저115호,pp,369-377 

  3. 연광흠(2003),"시률레이션 기법에 의한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 향상에 관한 연구 -H 터미널 사례" 동아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4. 이환욱(2004) , "컨테이너 터미널 이송 장비 Pooling 배차 운영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5. 최용석,하태영 (2005),"운영시스템의 도입에 따른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 향상 평가" 한국항해항만학회지,29권 1호,pp. 97-104 

  6. 최용석,김우선,하태영(2006),"컨테이너터미널 리모델링기술검토 부산항 사례" 한국항해항만학회지,30권 6호,pp.499-508 

  7. Park, D. J., and Nam, K. C. (2006), "RFID-Based RTLS for bnprovement of Loading Productivity in Container Terminals",Intemational Joum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30, No.4, pp. 285-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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