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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터미널에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이송장비 풀링시스템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ransfer Equipment Pooling Systems for Enhancing Productivity at Container Terminal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8 no.4, 2014년, pp.399 - 407  

차상현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과 대학원) ,  노창균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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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터미널의 증가로 터미널 물량이 분산되어 기존 물동량 보존과 새로운 물동량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이에 터미널 물동량 처리 능력과 유치에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컨테이너터미널은 물동량처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최신 장비 확충과 최신 터미널 시스템 개발을 통해 터미널의 생산성 향상과 효율성 극대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 향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은 다양하게 존재 한다. 그중 야드 이송장비의 경우, 특정 선석크레인(GC, Gantry Crane)에 야드 트랙터(YT, Yard Tractor)가 고정 할당되는 방식에서 다수 선석크레인(GC, Gantry Crane)에 야드 트랙터(YT, Yard Tractor)가 적절하게 분산 할당 방식으로 처리하는 Pooling System으로 전환하게 되면 터미널 생산성과 YT의 가용성을 높일 수 있다.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생산성 지표가 되는 KPI는 GC 생산성이고 GC 생산성은 물리적인 GC 작업 속도를 넘어설 수 없기에 Pooling System 적용하여 생산성을 높이는데 의미와 효과는 크다. 본 논문에서는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생산성 향상을 위해 이송장비 운영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Pooling System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실제로 컨테이너터미널에 적용하여 Non Pooling System과 Pooling System 생산성을 비교하였다. 이송장비 풀링시스템을 도입하여 타 터미널에 비해 생산성을 향상함으로써 터미널 비즈니스에 있어 지속적인 서비스 질과 수익성 향상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될 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increase of container terminals, as the volume of terminals become distributed, the competition of preserving existing volume and inviting new volume are becoming fierce, and various ways for processing terminal volume and inviting volume are being sought. Container terminal efforts to 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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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YT 풀링 운영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YT 풀링이 담당할 작업 범위 결정에 미치는 요인의 도출과 상황에 따른 YT의 작업할당 모형에 대해서 제시하였다. 실무에서 일하고 있는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인터뷰하여도출한 YT 작업할당 모형제시의 실험한계가 있다 (Shin, J.
  • YT, TC, GC 장비 기사의 능력에 따라 생산성 지표가 다르겠지만 본 연구에서는 장비 기사들의 능력은 배제하고 생산성 지표를 표출하였고 YT 이동거리의 최적화로 연료 소비를 절약할 수 있는 YT 거리 계산 알고리즘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실제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해당 연구에 대한 Non Pooling System과 Pooling System의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적용하여 생산성 지표를 제시하고자 한다.
  • 컨테이너 터미널의 YT 제어는 Control Center에서 YT 운영제어 담당자가 이송장비에 대한 수작업 지시 및 전산시스템을 이용하여 YT 작업계획하고 운영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근거로 본선 하역 생산성을 분석하였다.
  • 작업이 생성되는 시점에 해당 작업을 어느 장비가 할 것인지를 결정해주어야 하고 상황의 변화에 따라 적절하게 작업 재배정이나 재배분을 시행해주어야 한다. 본 논문은 System Select 방식을 적용한 Pooling System Algorithm 제어로 직을 제시 하였다.
  • 본 연구에서 광양항은 Non Pooling System 운영방식, 부산신항과 인천항은 Pooling System 운영 방식의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각각의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이송장비 풀링시스템 적용 방안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 터미널의 핵심 장비인 이송장비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 최적의 Pooling System의 YT 할당 Algorithm을 이용하게 되면 컨테이너 터미널의 GC 생산성 및 이송장비의 효율성을 좀 더 높일 수 있다는 걸 알 수가 있다.
  • 본 연구는 현재 부산신항, 광양항, 인천항에 위치하고 있는 컨테이너 터미널에 풀링시스템을 실제 개발, 적용, 운영하는 곳으로 연구 대상지를 선정하였다. 수동 컨테이너 터미널의 Non Pooling System과 자동컨테이너 터미널에서 Pooling System의 YT 할당 Algorithm을 제시하고 실제로 적용하여 컨테이너 터미널 생산성 향상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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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벽은 어떤 작업을 수행하나? 안벽은 선박이 접안하는 곳으로 안벽 크레인(GC, Gantry Crane)이 수입 컨테이너를 선박에서 내리는 양하 작업을 수행하고 수출 컨테이너를 선박으로 싣는 적하 작업을 수행한다. 장비는 장치장에서 컨테이너 상ㆍ하차를 담당하는 야드장비와 안벽에서 컨테이너 양ㆍ적하를 담당하는 하역장비로 구분하고, 장치장에서 안벽 또는 안벽에서 장치장까지 컨테이너이송을 담당하는 야드 트럭과 무인운반차가 있다.
안벽이란? 안벽은 선박이 접안하는 곳으로 안벽 크레인(GC, Gantry Crane)이 수입 컨테이너를 선박에서 내리는 양하 작업을 수행하고 수출 컨테이너를 선박으로 싣는 적하 작업을 수행한다. 장비는 장치장에서 컨테이너 상ㆍ하차를 담당하는 야드장비와 안벽에서 컨테이너 양ㆍ적하를 담당하는 하역장비로 구분하고, 장치장에서 안벽 또는 안벽에서 장치장까지 컨테이너이송을 담당하는 야드 트럭과 무인운반차가 있다.
안벽에서 이용 되는 장비에는 무엇이 있나? 안벽은 선박이 접안하는 곳으로 안벽 크레인(GC, Gantry Crane)이 수입 컨테이너를 선박에서 내리는 양하 작업을 수행하고 수출 컨테이너를 선박으로 싣는 적하 작업을 수행한다. 장비는 장치장에서 컨테이너 상ㆍ하차를 담당하는 야드장비와 안벽에서 컨테이너 양ㆍ적하를 담당하는 하역장비로 구분하고, 장치장에서 안벽 또는 안벽에서 장치장까지 컨테이너이송을 담당하는 야드 트럭과 무인운반차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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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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