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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 크레인의 예방정비 일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Preventive Maintenance of Container Crane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3 no.6 = no.142, 2009년, pp.429 - 436  

윤원영 (부산대학교 산업공학과) ,  손범신 (현대 유엔아이 IT서비스본부) ,  최용석 (순천대학교 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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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터미널에서 사용되는 컨테이너 크레인은 컨테이너 선박의 컨테이너를 양적하하는 주요 장비이다. 크레인이 고장이 나면,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을 감소시킬 것이다. 본 논문은 컨테이너 크레인에 대한 예방정비 일정을 다룬다. 컨테이너 크레인은 많은 부품으로 구성되고 3개의 모델을 사용하여 컨테이너 크레인의 구조를 분석한다. 그리고 최적의 예방정비 일정을 결정하기 위하여 유전자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통해서 제안된 방법의 성능을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작업일정에 기초하여 산업체에서 발견된 예방정비 일정을 조정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tainer cranes are main equipments to load and unload containers to container ships at container terminals. If a crane breakdowns, it can reduce the productivity of container terminals. This paper deals with Preventive Maintenance (PM) schedules for the container cranes. The cranes consist of man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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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 터미널의 생산성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컨테이너 크레인의 가용도 최대화를 목적으로 하여 컨테이너 크레인 한대의 예방정비 활동에 대하여 시뮬레이션과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최적 주기를 결정하고 여러 대의 컨테이너 크레인의 연간 예방정비 주기를 계획하였다. 그리고 실제 컨테이너 크레인의 작업 일정이 확정되면, 초기에 계획된 예방정비 일정과 작업 일정을 비교하여 컨테이너 크레인 작업에 영향을 미치는 않는 유휴시점에서 예방정비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예방정비 일정을 조정하도록 하는 방안을 다루었다.
  • 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컨테이너 터미널의 핵심 하역 장비인 컨테이너 크레인의 예방정비 일정을 수립하기 위하여 실제 터미널에서 수행하였던 고장 및 예방정비 데이터를 분석하고 예방정비 항목에 대해 부품별 수명 분포와 모수를 추정하였다. 다 부품 다 단계로 구성된 컨테이너 크레인의 구조를 명확히 정의하기 위해서 크레인을 트리 구조로써 표현하였다.
  • 따라서 현재 계획된 연간 일정은 실제 예방정비를 실시하는데 있어서 불가능한 일정이며, 실제 가능한 일정으로 조정해줄 필요가 있다. 연구에서는 부산항의 실제 한달 간의 선박 입/출항 정보를 가지고 예방 실시 시점을 조정해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선석은 5선석, 총 크레인수는 15대로 하며, 각 선석별로 3대의 크레인이 할당되어 있으며, 선박이 입항과 출항에 대해 동시에 작업을 시작하고 끝낸다고 가정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예방정비 일정과 크레인의 작업이 중복되었을 경우, 작업 중 고장 날 확률이 높은 부품을 우선순위로 작업 이전에 예방정비를 할당하는 방법과, 초기 연간 계획에서 제시한 최적해의 이동을 최소로 하는 유전자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 5, 돌연변이는 각 비트단위로 수행되고 해의 0값 방지를 위해 수행 후 한 정비의 주기가 0인 경우 마지막 비트의 값은 1이 되도록 설정하였고 각 비율은 입력받도록 하였다. 세대수 100세대 진화로 하여 크레인의 예방정비 주기를 산출하고자 한다.
  • 연간 예방정비 계획의 일정 조정 문제를 유전자 알고리즘을 사용해서 접근해 보고자 한다. 하지만 가용도 최대화 문제를 목적으로 하기에는 다 부품 복합구조 시스템의 가용도를 수리적으로 계산하기가 상당히 어려우므로 연간계획에서 제시된 해를 최대한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제약 조건은 정비 인원, 작업과 예방정비 일정의 중복으로 한다.
  • 이러한 기존 연구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사용되는 다수의 크레인들에 대한 예방정비 계획을 어떻게 최적화할 것인가를 다루고자 한다.
  • 5.1 시뮬레이션과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최적 예방정비 주기

    주어진 입력 값에 의한 실험을 통하여 컨테이너 크레인의 최적 예방정비 주기를 산출하고자한다. 시뮬레이션을 위한 입/출력 데이터는 아래 Table 4에 정의한다.

가설 설정

  • Table 2와 같이 부품별 수명 분포는 와이블 분포, 로그 정규분포, 정규 분포, 로그 로지스틱 분포로 추정되었으나, 신뢰성 분석 시 자주 사용되는 와이블 분포로 가정하고 수명 모수를 추정하였다. 장비 구조 및 기능 분석, 그리고 예방정비 데이터분석을 통한 수명 정보는 예방정비 최적 주기 결정을 위한 데이터로 사용된다.
  • 연구에서는 부산항의 실제 한달 간의 선박 입/출항 정보를 가지고 예방 실시 시점을 조정해보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선석은 5선석, 총 크레인수는 15대로 하며, 각 선석별로 3대의 크레인이 할당되어 있으며, 선박이 입항과 출항에 대해 동시에 작업을 시작하고 끝낸다고 가정한다. 컨테이너 크레인의 모든 예방 정비 활동은 작업에 영향을 주지 않는 유휴시간에만 이루어져야 하므로 작업과 중복이 되는 예방정비 일정은 조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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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김환성, 김영호, 짠록황선(2006), "선박작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갠트리 크레인의 고장분석 및 예방보전 주기 결정에 관한 연구", 2006 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339-344 

  2. 윤원영, 김귀래, 하영주, 손범신, 김혜전(2006), "컨테이너터미널의 RAM향상을 위한 관리시스템", IE Interfaces, 제19권, pp. 245-254 

  3. 윤원영, 손성민, 김종운(2000), "신뢰성기반 정비를 위한 시뮬레이션시스템개발", IE Interfaces, 제13권, pp.521-527 

  4. 윤원영, 이유환, 하영주, 김귀래, 솜범신(2006), "Transfer Crane의 고장 및 정비 표준화",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0권 제6호, pp.525-531 

  5. 한근조, 전영환, 심재준, 한동섭, 김병진(2002), "부산항 하역장비에서 발생하는 고장형태와 예방대책", 한국항해항만회, 제1권 제1호, pp.189-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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