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컴퓨터게임에서 기존에 나와 있는 사다리 타기 게임을 보다 확장하여 12명이 한꺼번에 동시에 사다리 타기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기존에 나와 있는 사다리 타기 게임은 보통 10명이 동시에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본 게임 설계에서는 기존에 나와 있지 않은 여러 가지 기능을 추가하고, 12명이 동시에 사다리 타기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계하였다. 게임에 대한 용어 설명과 사다리 타기 게임에 대한 설명과 기본적인 원리를 살펴보았고, 기존의 사다리 타기 게임을 분석하여 보완된 사다리 타기 게임을 설계 구현하였다. 전체 화면에 대한 객체 설계와 구현된 게임에 대한 화면에 대한 내용도 살펴보았으며, 구현된 게임의 장점을 나열하였고, 향후 발전방향에 대하여 논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게임에서 기존에 나와 있는 사다리 타기 게임을 보다 확장하여 12명이 한꺼번에 동시에 사다리 타기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기존에 나와 있는 사다리 타기 게임은 보통 10명이 동시에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본 게임 설계에서는 기존에 나와 있지 않은 여러 가지 기능을 추가하고, 12명이 동시에 사다리 타기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계하였다. 게임에 대한 용어 설명과 사다리 타기 게임에 대한 설명과 기본적인 원리를 살펴보았고, 기존의 사다리 타기 게임을 분석하여 보완된 사다리 타기 게임을 설계 구현하였다. 전체 화면에 대한 객체 설계와 구현된 게임에 대한 화면에 대한 내용도 살펴보았으며, 구현된 게임의 장점을 나열하였고, 향후 발전방향에 대하여 논하였다.
This ladder rejection game is different from the existing game in terms of design, functions, and contents of the screen. This paper contains six specific explanations about the supplemented ladder rejection game. First, the design of this ladder rejection game extended fundamental principles of the...
This ladder rejection game is different from the existing game in terms of design, functions, and contents of the screen. This paper contains six specific explanations about the supplemented ladder rejection game. First, the design of this ladder rejection game extended fundamental principles of the existing game and added new diverse functions. Therefore, 12 people can play this game at the same time. Actually, the existing ladder game was designed for 10 people. Second, this supplemented ladder rejection game was designed after the existing game was analyzed. Third, the contents of the screen and the game which is embodied with object design of the whole screen were examined. Fourth, terminology and fundamental principles of this game was explained. Fifth, strong points of the game were listed. Sixth, the direction of the game development in the future was argued.
This ladder rejection game is different from the existing game in terms of design, functions, and contents of the screen. This paper contains six specific explanations about the supplemented ladder rejection game. First, the design of this ladder rejection game extended fundamental principles of the existing game and added new diverse functions. Therefore, 12 people can play this game at the same time. Actually, the existing ladder game was designed for 10 people. Second, this supplemented ladder rejection game was designed after the existing game was analyzed. Third, the contents of the screen and the game which is embodied with object design of the whole screen were examined. Fourth, terminology and fundamental principles of this game was explained. Fifth, strong points of the game were listed. Sixth, the direction of the game development in the future was argu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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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나와 있는 사다리 타기 게임을 보다 확장하여 12명이 한꺼번에 동시에 사다리 타기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II장 관련연구와 사다리 타기 게임의 원리, m장 사다리 타기 게임의 설계, IV장 실험 및 구현, V장 결론과 향후 연구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게임에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나와 있는 사다리 타기 게임을 보다 확장하여 12명이 한꺼번에 동시에 사다리 타기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II장 관련연구와 사다리 타기 게임의 원리, m장 사다리 타기 게임의 설계, IV장 실험 및 구현, V장 결론과 향후 연구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제안 방법
txt_baejung(12)은 각각의 배정된 금액을 출력되도록 하였으며, txt_name(12)은 각각의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이름을 입력할 수 있는 텍스트 상자이다. 배경음악을 위하여 MMControl 기능을 이용하여 게임이 시작되면 배경음악이 작동되도록 설계하였고, 타이머 2개를 이용하여 타이머 작동을 하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사다리 타기 게임을 확장한 것으로 12명이 동시에 사다리 타기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또한 화면의 명령버튼과 메뉴를 이용하여 실행할 수 있으며, 사다리 타려고 하는 인원수와 금액을 입력하지 않으면 먼저 입력하라는 메시지 문자가 출력되고 인원수와 금액이 입력되고 나면 인원수에 맞게 난수를 이용하여 금액을 배정하여사 다리 타기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아울러 게임 실행 도중 흥미를 돋을 수 있도록 배경음악을 추가하여 흥미도를 높였으며, 게임 실행시에 현재 날짜, 시간을 출력하여 보여 질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사용자의 편리성을 제공하기 위하여 메뉴라든가, 기존에 나와 있지 않은 부분을 편리성을 제공하도록 하였다. 그림 4에서는 기존에 없는 사다리 타기 게임의 실행 시에 메뉴 방식을 보여주고 있다.
데이터처리
본 논문에서 사다리 타기 게임의 구현 환경은 Pentium IV 2GHz 컴퓨터시스템에 Visual Basic 6.0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성능/효과
아울러 최대 10명에서 12명까지 함께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하였다. 실험 및 구현 부분에서 제안한 게임의 우수성을 보였다. 향후 연구 과제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화면을 보다 사용자에게 친근감이 들며 ,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완하는 것이다.
아울러 최대 10명에서 12명까지 함께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하였다. 전반적으로 제안한 게임이 기존 게임보다 우수한 점이 많이 있음으로 보여주고 있다.
후속연구
실험 및 구현 부분에서 제안한 게임의 우수성을 보였다. 향후 연구 과제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화면을 보다 사용자에게 친근감이 들며 ,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완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9)
서정만, "사각형 충돌감지 알고리즘을 사용한 슈팅게임 구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제11권3호, 188-189쪽, 2006년 7월
민용식, 이동희, "게임학개론", 도서출판정일, 14-194쪽, 2002년.
홍일순,김성완,서정만, "컴퓨터 게임기반학습이 중학교 컴퓨터교과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정보학회, 제12권 1호, 84-85쪽, 2007년 3월
성재환, "모바일 게임 산업 동향과 발전방안연구",(재)게임종합지원센터 , 11쪽, 2001년.
서정만, "지능 발달을 위한 아동용 게임 설계 및 구현", 한국재활복지 대학 산업기술 연구소 논문집, 제5집, 13-20쪽, 200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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