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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생성사다리를 생성하는 알고리즘 구현 및 컴퓨팅 사고력과의 관련성 탐구
Implementation of an Algorithm that Generates Minimal Spanning Ladders and Exploration on its relevance with Computational Thinking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6, 2018년, pp.39 - 47  

전영국 (순천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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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사다리타기 게임에서 등장하는 사다리 모양에 따른 이산구조순열과 조합적 사고, 알고리즘적 구현을 통하여 최소생성사다리를 생성하는 방법과 컴퓨팅 사고력과의 관련성을 탐구하는 내용을 다루었다. 먼저 연구자는 사다리 모양의 세로판과 가로판의 조합에 따라서 생성되는 순열 중에서 역순열에 대응하는 사다리(최소생성사다리)를 필터링 기법과 새로 개선한 알고리즘을 고안하여 Mathematica 프로젝트로 진행하였다. 그 결과 최소생성사다리를 생성원(generator)으로 하는 새로운 그래프를 Mathematica로 창출하여 YC그래프라 이름 붙였으며 그에 대한 속성을 조사하였다. YC그래프는 이전 차원의 그래프를 내포하는 재귀적 구조와 다층 구조를 가졌으며 간선대칭의 특징을 보여주었다. 또한 계산복잡도가 증가함에 따라 세로판 5개, 가로판 10개 사다리부터 층별로 최소생성사다리를 생성하도록 탐색 공간을 분할하는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이 과정에서 자료의 시각화, 추상화 및 병렬처리 알고리즘 구현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이 새로운 YC그래프의 창출 및 구조 분석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alt with investigating the number of minimal spanning ladders originated from ladder game and their properties as well as the related computational thinking aspects. The author modified the filtering techniques to enhance Mathematica project where a new type of graph was generated ba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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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결과 사다리 게임 프로젝트를 심화하는 별도의 후속 연구를 통해 최소생성사다리를 생성하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Mathematica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하였고 그 결과 생성된 그래프의 속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문제는 사다리 게임에서 등장하는 최소생성사다리의 개수를 찾는 알고리즘을 향상하는 방법을 통해 등장한 새로운 그래프의 구조를 파악하면서 그 과정에서 최소생성사다리에 관한 자료의 분석 및 시각화, 추상화 작업 등을 통해 나타나는 컴퓨팅 사고력의 양상을 다루는 것이다.
  • 이 연구는 사다리 게임의 순열에 대응하는 함수 개념을 적용한 최소생성사다리의 특성을 탐구하면서 이산수학과 컴퓨팅 사고력의 관련성을 다루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대학 교수인 연구자는 사다리 게임을 주제로 사사 형태의 장기 프로젝트인 R&E 활동[5]에 참여하였던 고등학생들을 지도하였다.
  • 이러한 이유로 화이트박스 형태로 수학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학습 방식이 컴퓨터교육에서 전개되는 사례를 탐구할 필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이 연구는 고등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내기를 하거나 복불복 형태로 어떤 것을 선택하고자 할 때 흔히 사용하는 사다리 게임에 관하여 팀별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던 사례를 고찰하고자 한다. 순열과 일대일 대응을 보여주는 사다리 게임의 이산 구조는 수학과 컴퓨터 분야에서 매력적으로 등장한다[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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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을 공부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은? 수학을 공부하는데 추상적 개념을 다루는 것보다 일상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 대상을 구체적으로 다루어보는 것은 학생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일 수 있다. 다루어보고자 하는 대상을 직접 손으로 써보면서 절차대로 작업해 나가다 보면 어려운 수학 내용도 하나씩 차근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Constructive math의 특징은? 다루어보고자 하는 대상을 직접 손으로 써보면서 절차대로 작업해 나가다 보면 어려운 수학 내용도 하나씩 차근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Constructive math로 알려진 수학은 개념적으로 접근하기보다 구체적으로 문제해결의 절차를 구성해 나가는 관점을 반영하여 학생들에게 수학적으로 생각한 바를 절차대로 구현하는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를 제공함으로써 점진적으로 수학적 사고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화이트박스기법의 예는 무엇이 있나? 일례로, 대학생들은 자신이 미적분 문제를 해결하는데 단서가 되는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생각하는 대로 절차를 짜보면서 실제 컴퓨터 프로그램을 구현하면서 문제해결에 대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1]. 이러한 알고리즘적 사고를 컴퓨터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하면서 단계별로 이해하는 것을 화이트박스라고 부른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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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전영국(2015). 이공계 대학생을 위한 Mathematica 기반의 화이트박스 이러닝 콘텐츠 설계 및 개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8(2), 223-240. 

  2. 이광연, 이광상, 유기종(2013). 함수의 도입을 위한 사다리타기 게임의 수학적 분석. 한국수학교육학지 시리즈 E , 27(3), 267-281. 

  3. 주수아(2003). 수학적 태도 형성을 위한 게임 학습의 사례연구.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4. 한수선(2014). 사다리타기 게임을 활용한 수학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논문. 

  5. 전용주, 홍창의, 김태영, 송기상 (2014). 초등 정보영재의 R&E 사사교육에서 CT기반 프로그래밍 교육 사례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8(1), 73-80. 

  6. 김시주(2013). 최소생성사다리의 특성. 과학영재교육, 5(1), 15-21. 

  7. 장정숙, 전영국, 윤지현(2013). 하노이 탑 프로그래밍 경험에서 나타나는 정보과학적 사고 패턴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6(4), 33-45. 

  8. 최숙영(2011). 21st Century Skills와 Computational Thinking 관점에서의 '정보' 교육 과정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4(6), 19-29. 

  9. 전영국(2015).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창의성 발현 활동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NetLogo 기반의 계산적 사고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3), 1-14. 

  10. 이유섭, 김태정, 임준섭, 강민서, 전영국(2015). 사다리 게임에서 나타나는 최소생성사다리 찾기 알고리즘 탐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9(2), 133-137. 

  11. 이형옥, 전영국(2006). 행렬-스타그래프와 팬케익 그래프, RFM그래프 사이의 임베딩 분석.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9(9), 1173-1183. 

  12. 전영국(2016). 정보 영재반 중학생들의 IT 융합 사사 프로젝트 수행에 관한 질적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4), 45-58. 

  13. 채수환, 유동선(2003). 이산수학원론. 서울: 교우사. 

  14. 황종선, 정영식(1996). C 언어로 설명한 알고리즘. 서울: 정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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