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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6, 2018년, pp.39 - 47
This paper dealt with investigating the number of minimal spanning ladders originated from ladder game and their properties as well as the related computational thinking aspects. The author modified the filtering techniques to enhance Mathematica project where a new type of graph was generated ba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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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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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을 공부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은? | 수학을 공부하는데 추상적 개념을 다루는 것보다 일상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 대상을 구체적으로 다루어보는 것은 학생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일 수 있다. 다루어보고자 하는 대상을 직접 손으로 써보면서 절차대로 작업해 나가다 보면 어려운 수학 내용도 하나씩 차근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 |
Constructive math의 특징은? | 다루어보고자 하는 대상을 직접 손으로 써보면서 절차대로 작업해 나가다 보면 어려운 수학 내용도 하나씩 차근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Constructive math로 알려진 수학은 개념적으로 접근하기보다 구체적으로 문제해결의 절차를 구성해 나가는 관점을 반영하여 학생들에게 수학적으로 생각한 바를 절차대로 구현하는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를 제공함으로써 점진적으로 수학적 사고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 |
화이트박스기법의 예는 무엇이 있나? | 일례로, 대학생들은 자신이 미적분 문제를 해결하는데 단서가 되는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생각하는 대로 절차를 짜보면서 실제 컴퓨터 프로그램을 구현하면서 문제해결에 대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1]. 이러한 알고리즘적 사고를 컴퓨터 프로그래밍으로 구현하면서 단계별로 이해하는 것을 화이트박스라고 부른다[1]. |
이광연, 이광상, 유기종(2013). 함수의 도입을 위한 사다리타기 게임의 수학적 분석. 한국수학교육학지 시리즈 E , 27(3), 267-281.
주수아(2003). 수학적 태도 형성을 위한 게임 학습의 사례연구.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한수선(2014). 사다리타기 게임을 활용한 수학 교수.학습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논문.
전용주, 홍창의, 김태영, 송기상 (2014). 초등 정보영재의 R&E 사사교육에서 CT기반 프로그래밍 교육 사례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8(1), 73-80.
김시주(2013). 최소생성사다리의 특성. 과학영재교육, 5(1), 15-21.
장정숙, 전영국, 윤지현(2013). 하노이 탑 프로그래밍 경험에서 나타나는 정보과학적 사고 패턴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6(4), 33-45.
전영국(2015).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창의성 발현 활동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NetLogo 기반의 계산적 사고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3), 1-14.
이유섭, 김태정, 임준섭, 강민서, 전영국(2015). 사다리 게임에서 나타나는 최소생성사다리 찾기 알고리즘 탐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9(2), 133-137.
전영국(2016). 정보 영재반 중학생들의 IT 융합 사사 프로젝트 수행에 관한 질적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4), 45-58.
채수환, 유동선(2003). 이산수학원론. 서울: 교우사.
황종선, 정영식(1996). C 언어로 설명한 알고리즘. 서울: 정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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