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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철도안전도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Safety Index for Evaluating Railway Safety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4 = no.53, 2009년, pp.443 - 449  

송보영 (교통안전공단) ,  문대섭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이동훈 (서울산업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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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에서는 철도운영 및 시설기관에 산재되어 있는 철도안전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는 철도안전정보 종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야 철도안전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매년 철도안전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철도사고 자료를 분석하여 사망자 및 부상자 수를 산출하고 있으며 사고 원인 및 위험발생 경위를 규명하여 사고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여러 안잔정책 및 안전관리방안을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보다 선진적인 안전정책 수립 및 안전관리를 위해 철도안전도를 입체적으로 그리고 정량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안전에 대한 주요 영향요소가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하며 선정된 개발적 요소들에 대한 정량적 철도안전지수(Railway Safety Index)를 개발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안전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안전도 평가지표를 개발하여 안전목표 수립 및 관리 등 철도안전향상를 위한 전략적 방향 및 정책수립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모델을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 a model for railway safety evaluation with which the safety of whole railway system can be evaluated. The evaluation model is to generate a safety index which quantitatively represent the degree of railway safety. Safety index is proposed a function of three indexes; an accident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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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철도사고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철도안전 정보종합 관리시스템에 사고 담당자가 사고에 관련 자료들을 직접 입력하게 하고, 이를 교통안전공단에서 직접 관리하게 함으로서 사고조사/보고단계부터 철저하게 위험요인을 규명할 수 있도록 사고유형, 사고원인 및 현장상황에 대하여 별도의 분류체계를 마련하여 정확하게 보고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논문의 최종목표는 현재 국내 철도사고 관리 상황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철도안전도지수 모델을 개발하여 현행 철도시스템의 안정성 정도를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더욱이 철도안전도 지수를 활용하여 안전향상 정책 및 방향을 결정하고 분야별 안전도 또는 기관별 안전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안전목표 또한 지수적 형태로 표현되어야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실정에 적절한 철도운영 및 시설기관의 철도안전도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평가모델 및 지표를 개발하기 위한 방향을 설정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향후 철도안전도 평가 방법에 의해 철도운영 및 시설기관의 안전도를 평가하여 국가, 철도운영 및 시설기관의 안전관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국가에서 구축중인 철도안전정보관리시스템 활용에 의한 효과적인 분석 및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 따라서 보다 선진적인 안전정책 수립 및 안전관리를 위해 철도안전도를 입체적으로 그리고 정량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철도 안전에 대한 주요 영향요소가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하며 선정된 개별적 요소들에 대한 정량적 철도안전지수(Railway Safety Index)를 개발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안전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안전도평가 지표를 개발하여 안전목표 수립 및 관리 등 철도안전향상을 위한 전략적 방향 및 정책수립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모델을 제공하고자 한다.
  • 안전목표를 지수적 형태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철도안전도와 동일하게 3가지(사고발생, 안전관리, 안전의식) 의 평가항목을 내포하고 있어야 철도안전목표 대비 철도안전도의 정도를 산출함으로써 순환적 정책관리가 가능하다. 연구에서는 철도안전도의 구성요소(사고발생, 안전관리, 안전의식)의 세부적 평가항목을 제시하고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우선적으로 구성요소에 대한 논의 및 검토를 수행하고 추가 항목 선정이나 각 구성요소의 세부항목에 대한 선정은 다음으로 미루기로 하였다. 위 모델은 그림 1과같이 사고가 발생하는 메카니즘을 가정하여 설정하였다. 즉 정상운영 상태에서 기능적 또는 성능적 저하가 발생하기도 하고 고장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방호벽 또는 유지보수 등의 관리행위에 의하여 정상상태로 회복하기도 한다.
  • 일단 고장이 발생하면 시스템은 위험상태가 되기도 하지만 방호벽에 의한 차단을 통과한 경우만 위험상태로 가정하였다. 위험싱태는 사고손실이 미미한 아차사고(Near miss) 와실제 사고로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아차사고도 아니고 실제사고도 아닌 준사고(Incident)도 고려할 수 있지만 이는 추후 사건(Event) 분류를 확정한 후 고려하기로 하였다.
  • 즉 정상운영 상태에서 기능적 또는 성능적 저하가 발생하기도 하고 고장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방호벽 또는 유지보수 등의 관리행위에 의하여 정상상태로 회복하기도 한다. 일단 고장이 발생하면 시스템은 위험상태가 되기도 하지만 방호벽에 의한 차단을 통과한 경우만 위험상태로 가정하였다. 위험싱태는 사고손실이 미미한 아차사고(Near miss) 와실제 사고로 발생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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