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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리뷰 요약에서의 문맥 정보를 이용한 의견 분류 방법
A Sentiment Classification Method Using Context Information in Product Review Summarization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데이타베이스, v.36 no.4, 2009년, pp.254 - 262  

양정연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명재석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이상구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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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비즈니스가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몰올 통해 수많은 상품을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상품구매 시 다른 사람들의 리뷰를 참고하게 되었다. 하지만, 리뷰의 수도 많아짐에 따라 소비자가 모든 리뷰들을 살펴보기가 힘들다는 문제점이 대두되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리뷰의 상품에 대한 평가를 요약하고 성향을 파악하는 오피니언 마이닝 연구가 나타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상품리뷰를 대상으로 오피니언 마이닝을 수행하는 경우 어휘의 의견 성향을 파악할 때, 문맥정보를 활용하여 기존의 의견분류방법 보다 좀 더 정확한 의견 판단이 가능한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를 위해, 어휘가 사용될 때의 문맥정보를 정의하고 이를 의견분류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실험을 통하여 기존 연구 보다 상황별 알맞은 의견분류가 가능함을 보였다. 또한 수작업으로 말뭉치의 핵심 어휘들을 정의했던 기존 연구들에서의 방식에서 벗어나, 리뷰본문과 리뷰점수를 활용하여 자동으로 상황에 맞는 말뭉치를 구축하는 방법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상품리뷰에 나타난 어휘들의 문맥에 맞는 의미 성향을 정확하고 쉽게 판별해 낼 수 있게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trend of e-business activities develop, customers come into contact with products through on-line shopping sites and lots of customers refer product reviews before the purchasing on-line. However, as the volume of product reviews grow, it takes a great deal of time and effort for customers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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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러한 경우 너무 일반적인 성향의 어휘의미를 따르고, 수작업에 대한 부하가 생긴다는 점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휘가 사용된 상황적 문맥 정보를 반영하기 위한 말뭉치사전 구축 전략 및 자동 구축을 통한 전문가 수작업 업무 제거에 대하여 다루었다’ 이와 관련하여 자동 구축에 대한 타당성을 실험을 통해 밝히고, 어휘의 상황적 문맥정보를 반영한 말뭉치 사전구축을 위해 상품리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타당성을 고찰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어휘의 의견분류를 수행할 때, 기존방식들이 어휘의 일반적 의미를 활용하고, 많은 수작업이 요구된다는 단점을 보완하는 의견분류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상품리뷰 요약에서의 의견표현어휘가 갖는 문맥정보를 정의하고, 각 문맥정보를 어떻게 획득하여 적용시키는가에 대한 방법을 논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위와 같은 오피니언 마이닝의 단계 중에서 의견분류에 관한 효율적인 방법에 대하여 논하고 있다. 단순한 정보의 요약이 아닌 의미를 파악한다는 것이 오피니언 마이닝의 특징임을 감안했을 때, 의견정보의 올바른 의견분류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 본 실험의 주요목적은 의견표현 어휘의 성향을 판단할 때 어휘의 문맥정보를 고려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을 밝히는 것이다. 즉, 특정 어휘가 사용된 상황에 따라서 긍정적 또는 부정적 의미를 가질 수 있으므로상황적 의미에 가장 알맞게 어휘의 의미적 성격을 판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상품리뷰를 요약할 때, 전문가의 수작업에 의존하며, 광범위하고 고정적인 의미적 극성을 가진 어휘의 활용에 기반하고 있는 기존방법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도메인별로 정확한 어휘의 의견분류를 수행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특정 도메인 및 상황에 맞는 어휘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하여 어휘가 사용된 문맥정보를 고려하였으며, 의견 성향 판별을 위해 사용되는 긍정적, 부정적 말뭉치의 구축을 자동으로 수행하여 분류작업의 유연성을 높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연구방식의 문제점이 존재함을 ePinions.com의 실제 상품리뷰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밝힐 수 있었다. 휴대전화 상품분류와 디지털카메라 상품분류를 대상으로 분석해본 결과<상품특징, 표현어휘>로 이루어진 의견정보 중에서 약 14~17%의 의견정보가 표현어휘 만의 의미로는 정확한 의미 판단이 되지 않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 본 절에서는 리뷰점수와 리뷰에서의 실제 평가가 가지는 상관관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4.
  • 본 절에서는 상품리뷰로부터 어휘가 사용된 문맥 정보를 얻기 위한 방법 및 이를 의견분류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우선 각 표현어휘의 문맥 정보는 의견분류에 사용되는 말뭉치사전의 수집대상을 특정 상품군의 리뷰데이터로 제한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본 실험을 통해서 밝히고자한 주요 내용은 의견을 표현하고 있는 어휘들의 문맥적 상황 정보를 고려한 의견분류를 통해서 상품리뷰에 나타난 의견이 갖는 의미적 극성을 정확하게 판별하고자 한 것이다. 실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big', 'small', 'many', 'few' 등의 의견을 표현하는 어휘들은 그 자체의 의미보다는 어떤 상품의 어떤 특징에 대해서 서술되었는가가 고려되어야 정확한 의미를 판단할 수 있다.
  • 밝히는 것이다. 즉, 특정 어휘가 사용된 상황에 따라서 긍정적 또는 부정적 의미를 가질 수 있으므로상황적 의미에 가장 알맞게 어휘의 의미적 성격을 판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상품특징들과 함께 나타나며 경우에 따라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는 표현어휘들을 중심으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비교 대상이 되는 방법은 2.
  •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기존연구 방법 및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 모두 PMI 값을 활용하여 특정 어휘의 의미적 성향을 판별하게 되는데 계산된 PMI값의 절대치는 의미의 강도를 나타낸다. 하지만 본 실험에서는 올바른 의미적 극성을 판별해 내는 것을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귀무가설 (Ho): 리뷰점수와 실제 평가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존재하지 않는다.
  • 대립가설 (Hi): 리뷰점수와 실제 평가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존재한다.
  • 하지만 고정된 의미적 극성을 갖는 어휘의 활용이 중심이 된 기존방법의 경우 문맥에 따라 다른 의미적 극성을 가질 수 있는 어휘들의 문서 내에서의 의미를 파악하기에는 어려운 경우가 존재한다. 둘째, 분석하려는 콘텐츠별로 전문가가 핵심 어휘들을 미리 정의해야만 하는 것이다. 이는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며, 대상 콘텐츠의 성격 및 도메인이 바뀔 때마다 다시 정의해야 하는 비효율성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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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M. Hu, B. Liu, 'Mining and summarizing customer reviews,' Proceedings of the ACM SIGKD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 Discovery & Data Mining, pp.168-17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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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X. Ding, B. Liu, P. S Yu, 'A holistic lexicon-based approach to opinion mining,'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eb search and web data mining, pp.231-240, 2008 

  4. Tumey, P. D, 'Thumbs up or thumbs down': semantic orientation applied to unsupervised classification of reviews,' In Proceedings of the 40th Annual Meeting on Association for Computational Linguistics, 2002 

  5. Tumey, P. D., Littman, M. L., 'Measuring praise and criticism: Inference of semantic orientation from association,' ACM Trans. Inf. Syst., 21, 4, Oct.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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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E. Boiy, P. Hens, K. Deschacht, M. Moens, 'Automatic Sentiment Analysis in On-line Text,' ELPUB2007 Conference on Electronic Publishing, June 2007 

  8. J. Yi, W. Niblack, 'Sentiment Mining in WebFounta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ata Engineering (ICDE'05), pp.1073-1083, 2005 

  9. T. Nasukawa, J. Yi, 'Sentiment analysis: capturing favorability us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Proceedings of the K- CAP-03,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 Capture, pp.70-77, 2003 

  10. Xiaowen Ding, Bing Liu. 'The Utility of Linguistic Rules in Opinion Mining,' pp.811-812, SlGIR2007, 2007 

  11. M. Gamon, A. Aue, S. Corston-Oliver, E. Ringger. 'Pulse: Mining Customer Opinions from Free Text,' In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VoI.3646. Springer Verlag. (IDA 2005), 2005 

  12. Wilson, T., Wiebe, J.. Hoffmann, P. 'Recognizing contextual polarity in phrase-level sentiment analysis,' In Proceedings of the Conjerence on Human Language Technology and Empirical Methods i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pp.347-354, 2005 

  13. Scaffidi, C., Bierhoff, K., Chang, E., Felker, M., Ng, H., Jin, C. 'Red Opal: product-feature scoring from reviews,' In Proceedings of the 8th ACM Conference on Electronic Commerce 2007, pp.182-191, 2007 

  14. Miller, G., Beckwith, R, Fellbaum, C., Gross, D., Miler, K. 'Introduction to WordNet: An on-line lexical database,' International Journal of Lexicography, pp.235-244,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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