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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티즌의 흥행 영화 리뷰에 포함된 감정 동사 이용 특성 연구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Movie Review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5, 2014년, pp.85 - 94  

박지연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전범수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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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및 외국 흥행 영화에 대한 네티즌 리뷰를 중심으로 네티즌 리뷰에 사용된 감정 동사와 흥행 영화와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네티즌 리뷰의 특성은 첫째, 한국 및 외국 흥행 영화 모두 '재미있다'(한국:339회, 외국:452회)의 감정 동사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이는 네티즌들이 영화를 판단할 때 재미를 가장 큰 요인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둘째, 한국 및 외국 흥행 영화에 사용된 감정 동사를 군집분석으로 살펴본 결과, 한국 영화는 재미를 기준으로 몰입이나 감동 등 감정적 동사를 기준으로 영화들이 군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외국 영화는 재미있다와 없는 영화 등으로 구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characteristics of movie reviews based on emotional expressions, using the structural analysis. Major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ly, the most cited emotional expression was 'fun'. Fun was the important discriminator for evaluating movies. Secondly, cluster analysis resul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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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맥락을 통해, 본 연구는 한국과 외국의 흥행 영화에 대한 네티즌 리뷰를 중심으로 네티즌 리뷰에 사용된 감정 동사들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감정 동사로 관객들이 흥행 영화를 평가하고 있는지 각 영화별로 어떠한 유사한 감정 동사가 사용되었는지 네티즌 리뷰의 경향을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했다.
  • 비흥행영화는 90% 점유율을 기록하는 데 이들을 특정 기준에 따라 구분하고 다시 흥행영화와 비교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흥행영화들을 중심으로 영화에 대한 온라인 리뷰 구조를 살펴봄으로써 흥행성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 가를 검토해 보고자 했다. 그럼에도 후속 연구들은 분석 대상 영화들을 다양하게 구성하여 비교하는 방식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 이들 감정 동사들은 영화 콘텐츠에 대한 네티즌의 감정 표현을 정확하게 포괄하는 지 타당성 검증에서는 부족한 부분이 있다. 본 연구가 새롭게 탐색적으로 영화에 대한 감정 동사 표현 빈도와 감정 동사들 간 연결 구조를 살펴보는 만큼 우선은 탐색적 목적으로 이들 감정 동사를 활용하는 차원에서 접근했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개봉되는 한국 및 외국 흥행 영화에 대한 네티즌 리뷰의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네티즌 리뷰를 구성하고 있는 텍스트 중 감정 동사가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빈도와 군집 구조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한국 및 외국 흥행 영화에 대한 네티즌 리뷰를 중심으로 리뷰에 사용된 감정 동사 구조를 살펴보았다. 주요 연구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 연구문제 1은 기술적으로 한국 및 외국 흥행 영화에 대한 이용자들의 감정동사 이용 빈도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는 한국 및 외국 흥행 영화 각 25편에 대해 21개 감정동사가 영화 리뷰에 어떻게 활용되었는가를 탐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 연구문제 2는 총 50개의 국내외 영화들에 대해 네티즌들이 작성했던 리뷰에 활용된 감정 동사들이 어떻게 군집되어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단순 빈도 이상으로 리뷰 감정 동사들의 활용 유사성을 탐색함으로써 국내 및 해외 영화에 대해 국내 네티즌들의 리뷰 특성은 무엇인가를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연구문제 1은 기술적으로 한국 및 외국 흥행 영화에 대한 이용자들의 감정동사 이용 빈도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는 한국 및 외국 흥행 영화 각 25편에 대해 21개 감정동사가 영화 리뷰에 어떻게 활용되었는가를 탐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기술적 분석을 통해 한국 및 외국 흥행 영화에 대한 네티즌 리뷰의 구성 및 특성을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이와 같은 맥락을 통해, 본 연구는 한국과 외국의 흥행 영화에 대한 네티즌 리뷰를 중심으로 네티즌 리뷰에 사용된 감정 동사들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감정 동사로 관객들이 흥행 영화를 평가하고 있는지 각 영화별로 어떠한 유사한 감정 동사가 사용되었는지 네티즌 리뷰의 경향을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했다.
  • 이와 같은 기술적 분석을 통해 한국 및 외국 흥행 영화에 대한 네티즌 리뷰의 구성 및 특성을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한국 및 외국 흥행 영화가 장르별로는 어떻게 네티즌 리뷰가 차별화되는 가를 동시에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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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리뷰란 무엇인가? 온라인 리뷰는 “동일한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들이 자신의 생각,의견,그리고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형성되는 온라인상에서의 소비자 의사 표현“으로 규정된다[31].이와 같은 개념적 규정을 영화라는 상품에 적용할 경우에 온라인 영화 리뷰는 같은 영화를 관람한 소비자들이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경험들을 온라인에서 표현하는 행위로 규정할 수 있다.
감정동사는 무엇인가? 감정을 표현하는 감정동사는 여러 가지 기준에 따라 분류와 계량화가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24].이와 같이,감정동사는 “인간의 심리적,정신적인 내부 세계의 희,노,애,락에 대해 주관적인 감각,생각,느낌을 기술”[25]하는 표현 방식 중의 하나로 규정할 수 있다.참고로 감정동사는 내면의 감정을 나타내는 것뿐만 아니라 외부에서 관찰 가능한 생리적 반응을 표현하는 동사들까지 포함한다[25].
특정 영화에 대하여 어느 정도 재미있는지 또는 작품의 완성도가 있는지, 주인공은 누구인지 등 다양한 정보 수요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충족하기 위해서 무엇을 활용하는가? 특정 영화가 어느 정도나 재미있는지 또는 작품의 완성도가 있는지,주인공은 누구인지 등 다양한 정보 수요가 발생하게 된다.이와 같은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영화 관람자들은 전문가들의 평론이나 온라인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네티즌 리뷰들을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특히 인터넷 포털이나 스마트폰을 통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네티즌 리뷰와 비평은 특정 영화 소비를 결정할 수 있을 정도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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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전범수, "국내 영화관람객의 영화 소비 행동: 영화관람 집단별 관람동기, 선택기준, 의존 미디어, 선호 장르의 비교", 한국방송학보, 제17권, 제2호, pp.297-326, 2003. 

  2. B. Bickart and R. M. Schindler, "Internet forum as Influential Sources of Consumer information, "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15, No.3, pp.31-40, 2001. 

  3. M. Clement, D. Proppe, and A. Rott, "Do critics make bestsellers? opinion leaders and the success of books,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20, No.2, pp.77-105, 2007. 

  4. 오상미, 영화 관련 구전 커뮤니케이션 공간으로서 인터넷 게시판의 메시지 분석: 영화 유형과 흥행관련 변수와의 관계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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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박형현, 박찬수, "영화 평론과 흥행성과 간의 관계: 인터넷 시대에도 유효한가?", 마케팅연구, 제16권, 제4호, pp.71-85, 2001. 

  8. 이상길, "문화매개자 개념의 비판적 재검토: 매스미디어에서 온라인 미디어까지", 한국언론정보학보, 제52호, pp.154-176, 2010. 

  9. Y. Liu, "Word of mouth for movies: Its dynamics and impact on box office revenue, " Journal of Marketing, Vol.70, No.3, pp.74-89, 2006. 

  10. 김일경, 전경미, 이호욱, "평론가가 박스 오피스(boxoffice)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통합적 접근: 2006-2008년 미국 영화산업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제39권, 제4호, pp.1023-1048, 2012. 

  11. 김희경, 한국 영화 흥행 결정 요인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12. 서문식, 안진우, 이지은, 박선경, "온라인상에서의 다차원적인 사용후기의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8호, pp.255-271, 2009. 

  13. 이양환, 장병희, 박경우, "국가 간 영화흥행요인 비교를 위한 탐색적 연구: 한국과 미국 영화시장에서 미국 영화의 흥행요인 비교를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7권, 제1호, pp.185-222, 2007. 

  14. 오은희, 전범수."네티즌과 영화 평론가의 영화평가 결정 요인 비교", 한국방송학보, 제22권, 제6호, pp.267-289,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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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이재신, 김지은, "전문가와 네티즌 영화평의 온라인 구전 효과", 한국방송학보, 제23권, 제2호, pp.449-484, 2009. 

  20. J. M. Brister, "Word of mouth communication and their effects in consumer network, "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8, pp.155-169,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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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김상도, 음절 커널을 이용한 인터넷 영화평의 감정 분석, 경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23. 손선주, 박미숙, 박지은, 손진훈, "한국어 감정표현단어의 추출과 범주화", 감성과학, 제15권, 제1호, pp.105-120, 2012. 

  24. 최석재, "감정동사의 정보화 방안 연구", 한국어문학국제학술포럼 학술대회, pp.175-186, 2008. 

  25. 이원, "감정동사의 분류와 특성분석", 담화와 인지, 제13권, 제1호, pp.163-182, 2006. 

  26. 안도현, 김태용, "한국어 감정표현 어휘들의 극성-각성 좌표화를 통한 해독격차 분석 및 수렴화프로세스 제안",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6호, pp.436-465. 

  27. 송현주, 이준웅, 나은경, 김현석, "정서 단어 분류를 통한 정서의 구성 차원 및 위계적 범주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2권, 제1호, pp.85-116, 2008. 

  28. 송민아, 남궁현, 김홍기, 윤주현, "감정동사 선택을 통한 영화취향 기반의 소셜 네트워크 구축에 관한 연구", 대한인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제2008권, 제10호, pp.42-45, 2008. 

  29. 용환승, 이선숙, 김진옥, "한글 텍스트의 오피니언 분류 자동화 기법", 정보과학회논문지: 데이터베이스, 제38권, 제6호, pp.423-428, 2011. 

  30. 조세형, 이충무, "온라인 구매사이트의 정보콘텐츠가 정보서비스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영화상품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7호, pp.323-335, 2012. 

  31. 안아림, 민동원."소비자 온라인 리뷰(OCR)가 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성별과 OCR유형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제24권, 제3호, pp.23-50, 2013. 

  32. 김미진, 김재호, "동적 내러티브 구조에 대한 사용자 감정모델링 : 영화와 게임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103-11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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