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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렉> 3부작의 기호학적 분석
A semiotic analysis of trilogy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6, 2009년, pp.101 - 112  

이윤진 (경성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  권재웅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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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렉>은 기존의 동화와는 다른 새로운 내용과 형식을 선보이며 기존 관습에 균열을 만들어서 고정화된 관념에 대한 인식의 변화, 사고의 전환을 유도한 작품이다. 본 연구는 세 편의 슈렉 이야기에 반복되는 의미구조를 그레마스의 행위자 모델과 기호학적 사각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행위자 모델은, 잘 알려져 있듯이, 세 쌍의 대립항을 통해 이야기의 기본적인 서사도식을 분석하는 기호학적 도구다. 이에 비해 기호학적 사각형은 기본적인 이항대립을 중심으로 형성된 의미지형을 통해 이야기의 의미생성 경로를 시각화하는 모델이다. 기호학적 사각형이 심층층위에서의 의미경로를 탐색하는 모델이라면 행위자 모델은 심층적 의미가 서사적 차원에서 구조화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공주와 괴물의 사랑과 결혼, 그리고 영원한 행복 찾기를 중심으로 한 행위자 분석과 기호학적 사각형을 통한 의미생성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자연과 문화간의 대립에 기반한 슈렉의 이야기 구조를 시각화한다. 분석의 중심 대상은 1편은 슈렉과 피오나의 사랑, 2편은 슈렉과 피오나의 결혼 생활, 3편은 권력과 자유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rilogy by means of semiotics. trilogy constructs a story as a whole while each piece delivers a concluded ending. This study used 'modele actantiel' and 'carre semiotique' of Greimas in order to clarify not only the meaning structure but also the course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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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논문에서는 일차적으로 사랑, 결혼생활, 영원한 행복 등 주인공 슈렉의 목표를 중심으로 한 행위자 분석을 통해 등장인물들이 표상하는 이야기 도식을 분석할 것이다. 또한 여기에 기호학적 사각형을 적용해서 등장인물들과 그들의 관계가 '지시된', '금지된', '금지되지 않은', '지시되지 않은' 등 4개의 기호학적 의미지형 속에서 어떤 서사 경로를 거쳐 의미를 생성하게 되는지 살펴 볼 것이다.
  •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논문에서는 일차적으로 사랑, 결혼생활, 영원한 행복 등 주인공 슈렉의 목표를 중심으로 한 행위자 분석을 통해 등장인물들이 표상하는 이야기 도식을 분석할 것이다. 또한 여기에 기호학적 사각형을 적용해서 등장인물들과 그들의 관계가 '지시된', '금지된', '금지되지 않은', '지시되지 않은' 등 4개의 기호학적 의미지형 속에서 어떤 서사 경로를 거쳐 의미를 생성하게 되는지 살펴 볼 것이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분석틀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3 부작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공주와 괴물이 사랑할 수 있을까?:<슈렉 1>

  • 2. 공주와 괴물이 결혼해서 행복할 수 있을까?:<슈렉 2>

  • 3. 슈렉은 자유를 되찾을 수 있을까?:<슈렉 3>

  • 것이다.4) 이와 같은 단점을 인식하면서 그레마스가 새롭게 제시한 것이 기호학적 사각형 모델이다. 기호학적 사각형 모델은 그레마스의 기호학 연구에서 "가장 잘 알려진 도식"이다.
  • 8) 그레마스는 이를 기호학적 관점에서 과 같이 도식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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