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숲은 도시숲의 유형중 하나이다. 도시학교는 적당한 거리에 적당한 면적을 유지하고 있어 학교숲의 조성은 도시에 많은 숲이 조성되는 효과를 준다. 또한, 학교는 학생들이 오랜 시간 머무르는 장소로 학생들의 환경교육의 장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조성된 학교숲은 학생들의 요구나 참여가 배제된 채 결과 중심의 사업이 되고 있어 학생들의 환경교육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또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분석하는 기존연구의 경우, 리커트척도를 활용하여 주관적 판단인 정성적 자료를 정량화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나, 인간의 주관적 판단은 모호한 경우가 많아 일반적으로 정량화하는데 문제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상북도에 위치한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숲에 대한 객관적인 만족도 평가를 위해 퍼지이론을 활용하여, 학교숲 만족도에 미치는 항목들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 특색'과 '정서 함양' 항목의 산술평균값의 순위와 퍼지이론을 도입한 무게중심값의 순위가 변화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퍼지이론이 인간의 사고와 같은 정성적 자료를 합리적으로 객관화 할 수 있다는 증거가 된다. 또한 학교숲 전체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학교 특색' 항목의 회귀계수값이 0.159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수량 많음(0.142)', '자연 소중(0.136)', '정서 함양(0.120)'순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설문의 객관적 분석방법과 학교숲 조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리라 판단된다.
학교숲은 도시숲의 유형중 하나이다. 도시학교는 적당한 거리에 적당한 면적을 유지하고 있어 학교숲의 조성은 도시에 많은 숲이 조성되는 효과를 준다. 또한, 학교는 학생들이 오랜 시간 머무르는 장소로 학생들의 환경교육의 장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조성된 학교숲은 학생들의 요구나 참여가 배제된 채 결과 중심의 사업이 되고 있어 학생들의 환경교육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또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분석하는 기존연구의 경우, 리커트척도를 활용하여 주관적 판단인 정성적 자료를 정량화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나, 인간의 주관적 판단은 모호한 경우가 많아 일반적으로 정량화하는데 문제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상북도에 위치한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숲에 대한 객관적인 만족도 평가를 위해 퍼지이론을 활용하여, 학교숲 만족도에 미치는 항목들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 특색'과 '정서 함양' 항목의 산술평균값의 순위와 퍼지이론을 도입한 무게중심값의 순위가 변화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퍼지이론이 인간의 사고와 같은 정성적 자료를 합리적으로 객관화 할 수 있다는 증거가 된다. 또한 학교숲 전체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학교 특색' 항목의 회귀계수값이 0.159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수량 많음(0.142)', '자연 소중(0.136)', '정서 함양(0.120)'순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설문의 객관적 분석방법과 학교숲 조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리라 판단된다.
Wooded areas that are a part of school campuses are one type of urban forest. Most schools located in an urban environment make an excellent setting for a forest in terms of location and area. These kinds of wooded spaces also make the city greener and healthier. As a place where students spend a gr...
Wooded areas that are a part of school campuses are one type of urban forest. Most schools located in an urban environment make an excellent setting for a forest in terms of location and area. These kinds of wooded spaces also make the city greener and healthier. As a place where students spend a great deal of time, schools can also be a venue for environmental education. The creation of wooded areas in schools currently has focused on the end result only; by ignoring student needs and participation, these areas have not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student environmental education. Previous studies based on questionnaire survey are significant in that they have quantified subjective qualitative data via Likert Scale. There has been, however, a problem in quantifying the more ambiguous subjective data. Therefore, this paper has attempted to investigate those factors that have an influence on student satisfaction with the wooded areas of their school campus using Fuzzy Theory with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Gyeongsangbuk-do. A change was observed in terms of the ranking of arithmetic mean values of 'school peculiarity' and 'emotion evolution' and center of gravity, which has adopted Fuzzy Theory, proving that Fuzzy Theory could rationally objectify qualitative data such as human thoughts. In terms of the influential factors on the satisfaction with school forests(regression coefficient), 'school uniqueness(0.159)' was the highest, followed by 'many trees(0.142),' 'importance of nature(0.136)' and 'emotion evolution(0.130).' This paper may therefore be useful as basic data for objective questionnaire surveys and the development of school forests.
Wooded areas that are a part of school campuses are one type of urban forest. Most schools located in an urban environment make an excellent setting for a forest in terms of location and area. These kinds of wooded spaces also make the city greener and healthier. As a place where students spend a great deal of time, schools can also be a venue for environmental education. The creation of wooded areas in schools currently has focused on the end result only; by ignoring student needs and participation, these areas have not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student environmental education. Previous studies based on questionnaire survey are significant in that they have quantified subjective qualitative data via Likert Scale. There has been, however, a problem in quantifying the more ambiguous subjective data. Therefore, this paper has attempted to investigate those factors that have an influence on student satisfaction with the wooded areas of their school campus using Fuzzy Theory with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Gyeongsangbuk-do. A change was observed in terms of the ranking of arithmetic mean values of 'school peculiarity' and 'emotion evolution' and center of gravity, which has adopted Fuzzy Theory, proving that Fuzzy Theory could rationally objectify qualitative data such as human thoughts. In terms of the influential factors on the satisfaction with school forests(regression coefficient), 'school uniqueness(0.159)' was the highest, followed by 'many trees(0.142),' 'importance of nature(0.136)' and 'emotion evolution(0.130).' This paper may therefore be useful as basic data for objective questionnaire surveys and the development of school fores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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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학교숲 조성이 완료되었거나 진행 중인 경상북도의 초등학교 학생들을대상으로 학교숲에 대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만족도 평가를위해 퍼지이론을 활용하고 이를 토대로 학교숲 만족도 모형을구축함으로써 학교숲 조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시하였다. 또한 설문 연구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해 퍼지이론을 도입하여 새로운 분석방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교숲 만족도 조사를 바탕으로 평가모형을 구축함으로써 학교숲의 바람직한 조성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설문 연구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해 퍼지이론을 도입하여 새로운 분석방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제안 방법
다음으로 학교숲 만족도 분석 단계에서는 연구대상학교로선정된 9개의 학교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2008년 6월 25일부터 7월 10일까지 9개 연구대상학교의 학생들 중 설문에 대한 인식의 정확도가 높은 4학년 이상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측정항목은 선행연구(김인호 등, 2000; 정현모, 2001; 생명의 숲 2007; 변재상 등 2008)를 토대로 학교숲 조성에서 얻을 수 있는 효과나 기능, 학교숲을 보고느낄 수 있는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항목을 선정하였다.
학교숲 조성 현황 등으로 구분하였다. 대상학교의 일반적현황에서는 설립연도, 학교 부지면적 등을 조사하였으며, 학교숲 조성현황에서는 선정연도, 조성단계, 신규 조성숲 면적 등을분석하였다. 현장조사의 경우 2008년 8월 22일부터 9월 15일까지 각 학교의 행정실 및 담당교사의 도움을 받아 실시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만족도 분석 단계에서 퍼지이론을 도입하여 항목별 만족도 순위 비교 및 분석을 실시하고 마지막으로학교숲에 대한 전체 만족도에 따른 평가모형을 도출하는 단계로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08년 6월 25일부터 7월 10일까지 9개 연구대상학교의 학생들 중 설문에 대한 인식의 정확도가 높은 4학년 이상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측정항목은 선행연구(김인호 등, 2000; 정현모, 2001; 생명의 숲 2007; 변재상 등 2008)를 토대로 학교숲 조성에서 얻을 수 있는 효과나 기능, 학교숲을 보고느낄 수 있는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항목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항목은 '계절감', '다양한 꽃', '그늘 제공', '놀이, 운동', '산책, 휴식', '수업, 학습‘, '자연 체험‘, '자연 소중‘, '먼지 제거, , '소음감소‘, '새, 곤충 관찰, , '정서 함양, '학교 특색', '수종 다양, '수량 많음, 등 15개 항목이며, 설문에서는 15개 항목과 학교숲에대한 전체 만족도를 5점 리커트 척도를 활용하여 평가하였다.
설문조사는 2008년 6월 25일부터 7월 10일까지 9개 연구대상학교의 학생들 중 설문에 대한 인식의 정확도가 높은 4학년 이상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측정항목은 선행연구(김인호 등, 2000; 정현모, 2001; 생명의 숲 2007; 변재상 등 2008)를 토대로 학교숲 조성에서 얻을 수 있는 효과나 기능, 학교숲을 보고느낄 수 있는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항목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항목은 '계절감', '다양한 꽃', '그늘 제공', '놀이, 운동', '산책, 휴식', '수업, 학습‘, '자연 체험‘, '자연 소중‘, '먼지 제거, , '소음감소‘, '새, 곤충 관찰, , '정서 함양, '학교 특색', '수종 다양, '수량 많음, 등 15개 항목이며, 설문에서는 15개 항목과 학교숲에대한 전체 만족도를 5점 리커트 척도를 활용하여 평가하였다.
연구의 수행과정은 그림 1과 같이 연구대상학교를 선정한후, 현황조사를 통해 일반적 현황, 학교숲 조성 현황 등을 파악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만족도 분석 단계에서 퍼지이론을 도입하여 항목별 만족도 순위 비교 및 분석을 실시하고 마지막으로학교숲에 대한 전체 만족도에 따른 평가모형을 도출하는 단계로 진행하였다.
현황조사를 통한 실태파악 단계에서는 대상학교의 일반적현황, 학교숲 조성 현황 등으로 구분하였다. 대상학교의 일반적현황에서는 설립연도, 학교 부지면적 등을 조사하였으며, 학교숲 조성현황에서는 선정연도, 조성단계, 신규 조성숲 면적 등을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때문이다. 대상지를 초등학교로 선정한 후, 학교숲이 조성되었거나 현재 조성 중인 17개 초등학교들 중 9개 학교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학교의 지리적 위치를 살펴보면 포항시에 송림초등학교, 포항초등학교, 제철서 초등학교, 청 림초등학교가 위치하고 있으며, 경주시에 나산초등학교, 아화초등학교가 위치하고 있다.
대상학교의 일반적인 현황을 살펴보면, 표 1과 같이 포항초등학교는 9개 학교 중 가장 역사가 오래된 학교로서 1916년에 설립된 반면, 성동초등학교는 상주시의 아파트 개발로 인해 가장 최근인 2004년에 설립된 학교이다. 9개 초등학교 중 포항시의 제철서초등학교를 제외한 8개 학교는 모두 공립학교이며, 제철서초등학교는 포스코 교육재단 소속의 사립형 초등학교이다.
설문 후 회수된 716부 중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누락되어 있는 자료를 제외한 677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각 설문항목의 5점 리커트 척도의 값을 0과 1범위 내에서 균등 분할하여 각각하한값(a), 중간값(b), 상한값(c)을 가지는 삼각퍼지수로 변환시켰다 이러한 평가항목의 삼각퍼지수는 산술평균을 이용하여퍼지화 과정을 거치며, 각각의 삼각퍼지수는 도형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 직접 비교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비퍼지화법인 무게중심값을 산출하였다.
데이터처리
각 설문항목의 5점 리커트 척도의 값을 0과 1범위 내에서 균등 분할하여 각각하한값(a), 중간값(b), 상한값(c)을 가지는 삼각퍼지수로 변환시켰다 이러한 평가항목의 삼각퍼지수는 산술평균을 이용하여퍼지화 과정을 거치며, 각각의 삼각퍼지수는 도형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 직접 비교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비퍼지화법인 무게중심값을 산출하였다. 다음은 도출된 무게중심값과 산술평균값의 순위를 비교하여 차이점을 분석하고 학교숲에 대한 만족도를 항목별, 학교별로 분석하였다 설문의 분석은 SPSS statistics 17.0(SPSS Inc., 2008)을 활용하였고, 분석방법은 데이터의 빈도분석 및 기술통계, 회귀분석 등을 이용하였다.
마지막으로 평가모형 도출 단계에서는 평가항목간 상관성파악 및 해석을 위하여 Pearson의 상관계수를 활용한 후, 학교숲 전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들 간의 종합적인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적(stepwise)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모형을 도출하였다.
학교숲 전체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한 각 평가항목들의 상관성을 분석하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을 이용하였다. 학교숲전체 만족도는 15개의 개별 항목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정확한분석을 위해서는 각 항목들 간의 상관성을 확인하는 단계가 필요하다.
학교숲에 대한 전체 만족도에 미치는 항목별 만족도의 영향성을 규명하기 위해 전체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15개 평가항목을 독립변수로 하는 단계적(stepwise)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을 실시하기에 앞서 다중공선성이 존재하지 않아야 한다는 선행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성능/효과
각 항목별 만족도 분석에서는 15개 개별항목 중 '수량 많음' 항목이 0.61, '그늘 조성', '새 . 곤충 관찰' 항목이 각각 0.59, 0.58으로 높게 나타났다. '수량 많음' 항목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것은 학교숲이 조성됨에 따라 수목의 수량이 현저하게 증가하였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반면, 아화 및 이서초등학교는 전교생이 100여명에 불과하였고 특히, 조마초등학교는 9개 학교 중 가장 적은 57명이 재학하고 있었다. 교목(校木)을 살펴보면, 송림 및 성동초등학교는 소나무, 포항 및 아화초등학교는 향나무, 청림 및 나산초등학교는 곰솔로 지정되어 있었고, 제철서, 이서, 조마초등학교는 각각 은행나무, 느티나무, 개잎갈나무로 지정되어 학교별로 교목의 종류가 다양하게 나타났다. 교화는 6 개의 학교에서 장미를 지정하여 상당히 편중되어 있었고, 아화및 이서초등학교는 목련을 선택하고 있었다.
이는 국지하 등(2008)의 연구에서 학교 옥외녹지공간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나무, 꽃, 잔디의 수량 확보가 필요하다는 결과와도 일치한다. 다음으로 '자연 소중', '정서 함양 두 항목의 회귀계수값이 각각 0.136, 0.120으로 영향력이 큰 항목으로 나타났으며 반면, 가장 영향력이 작은 변수는 '계절감'으로 회귀계수의 값이 0.080로분석되었다.
다음으로 학교별 전체 만족도를 살펴보면, 아화초등학교와 조마초등학교가 각각 0.64, 0.63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학교 숲 현황에서도 1인당 녹지면적과 신규 조성숲 면적이 높게 나타났다 반면, 1인당 녹지면적과 신규 조성숲 면적이 낮은 나산초등학교는 학교별 전체 만족도가 0.38로 가장 낮게 평가되었다.
또한, '자연 소중'과 '정서 함양' 항목의 상관계수가 0.512로 유의한 상관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 소중'과 '정서함양 항목은 학교숲 조성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교육적 가치로써 이를 '자연 체험'과 '자연 소중' 항목의 관계와 비교하여 살펴보면, 학교숲을 통해 자연을 경험하고 체험함으로써 자연에 대한 소중함을 깨닫게 해주며, 이는 학생들의 정서와 인성에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소음 감소‘, '먼지 제거‘ 등의 항목과 산책 휴식', '놀이운동 항목이 제외된 것은 학교숲의 환경 및 이용 효과는 종송변수인 학교숲 만족도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된다평가모형은 F값이 67.991이고 유의확률은 0.000이므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모형의 결정계수(必)는 0.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신규 학교숲이 조성되기 이전의 기존 숲 면적은 제철서초등학교와 이서초등학교가 각각 5, 280m2, 3, 772m2로 넓게 나타났으며, 나산초등학교는 기존 학교숲의 면적이 500m2로 가장 좁게 나타났다 신규 학교숲 면적은 아화초등학교가 2, 300m2로 가장 넓게 나타났다. 학생 1인당 녹지량은조마초등학교가 52.
학교별 학교숲에 대한 항목별 만족도는 표 4와 같다 아화초등학교는 15개 항목 중 '먼지 제거', 소음 감소', '정서 함양 3 개 항목을 제외한 12개 항목이 0.5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만족도가 가장 높은 항목은 '수량 많음'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아화초등학교는 학교숲 조성방향을 공원형 방식을선택하여 운동장의 많은 부분을 식재공간으로 활용하여 넓은공간에 학교숲을 조성하였다.
학교숲 만족도 평가항목들 간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자연 체험'과 '자연 소중' 항목이 상관계수 0.598로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수량 많음과 '수종 다양 항목, '자연 소중' 과 '정서 함양 항목 역시 상관계수가 각각 0.548, 0.512로 높은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즉, 학교숲 조성으로 인한 자연 체험은학생들에게 자연의 소중함을 깨닫게 해주고 이는 학생들의 정서와 인성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학교숲 만족도에 대한 각 항목들의 상대적 영향성을 살펴보기 위해 '계절감'을 1.00으로 할 때, '학교 특색'은 약 2.13배, '수종 다양은 약 1.47배, '자연 소중은 약 1.77배, '수량 많음'은 약 1.89배, '다양한 꽃은 약 1.31배, '정서 함양은 약 1.56배 더 큰것으로 평가되었다. 따라서 향후 학교숲을 새롭게 조성하고자할 경우 계절감을 고려하고 다양한 꽃을 식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교의 특성이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는 식재공간의 조성과 수목의 양적인 증가가 우선시 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이러한 결과는 설문 분석시 나타나는 설문자들의 주관적 판단에 대한 한계를 퍼지이론의 도입으로 객관성이 부여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설문조사를 활용하여 대상자들의 의견을 종합하거나 순위를 결정하고자 하는 연구에서는 퍼지이론의 도입을 통해 합리적인 평가 및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판단된다
56배 더 큰것으로 평가되었다. 따라서 향후 학교숲을 새롭게 조성하고자할 경우 계절감을 고려하고 다양한 꽃을 식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교의 특성이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는 식재공간의 조성과 수목의 양적인 증가가 우선시 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시 말하면, 특색있는 학교 숲 조성이 학교숲 만족도를 증진시키는데 보다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향후 획일화된 수종선정이나 식재 방법이 아닌 각 학교의 역사성, 풍토성, 입지여건 등을 고려한 수종선정과 식재방법을 도입하여 각 학교별 특성이 나타나도록 조성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수량 많음 항목이 0.
제시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향후에는 학교숲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변수들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먼저, 연구대상학교의 선정 단계에서는 20이년부터 2007년까지 생명의 숲에서 담당하고 있는 경상북도의 학교를 추출하여 이들 중 초등학교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경우 학교숲에 대한 활용도가 낮고 조성방향이 경관 및 휴게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학교숲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조사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대상지를 초등학교로 선정한 후, 학교숲이 조성되었거나 현재 조성 중인 17개 초등학교들 중 9개 학교를 선정하였다.
한편, 본 연구는 학교숲의 만족도에 미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들을 검증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학교숲 조성방향을 일률적으로 제시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향후에는 학교숲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변수들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교화는 6 개의 학교에서 장미를 지정하여 상당히 편중되어 있었고, 아화및 이서초등학교는 목련을 선택하고 있었다. 향후 교화의 선정에 있어서 학교의 상징성이나 향토성을 고려할 경우 장미보다는 자생식물을 지정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학교의 부지면적은 제철서초등학교가 33, 566m2로 가장 넓었으며, 송림초등학교가 12, 881m2로 가장 좁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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