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삼각퍼지수를 활용한 학교숲 만족도 분석
An Analysis of Satisfaction with School Forest Using Triangular Fuzzy Number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37 no.3, 2009년, pp.1 - 10  

이슬기 (경북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  장정선 (포항 생명의 숲) ,  정성관 (경북대학교 조경학과) ,  유주한 (동국대학교 조경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교숲은 도시숲의 유형중 하나이다. 도시학교는 적당한 거리에 적당한 면적을 유지하고 있어 학교숲의 조성은 도시에 많은 숲이 조성되는 효과를 준다. 또한, 학교는 학생들이 오랜 시간 머무르는 장소로 학생들의 환경교육의 장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조성된 학교숲은 학생들의 요구나 참여가 배제된 채 결과 중심의 사업이 되고 있어 학생들의 환경교육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또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분석하는 기존연구의 경우, 리커트척도를 활용하여 주관적 판단인 정성적 자료를 정량화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나, 인간의 주관적 판단은 모호한 경우가 많아 일반적으로 정량화하는데 문제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경상북도에 위치한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숲에 대한 객관적인 만족도 평가를 위해 퍼지이론을 활용하여, 학교숲 만족도에 미치는 항목들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 특색'과 '정서 함양' 항목의 산술평균값의 순위와 퍼지이론을 도입한 무게중심값의 순위가 변화됨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퍼지이론이 인간의 사고와 같은 정성적 자료를 합리적으로 객관화 할 수 있다는 증거가 된다. 또한 학교숲 전체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학교 특색' 항목의 회귀계수값이 0.159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수량 많음(0.142)', '자연 소중(0.136)', '정서 함양(0.120)'순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설문의 객관적 분석방법과 학교숲 조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하리라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ooded areas that are a part of school campuses are one type of urban forest. Most schools located in an urban environment make an excellent setting for a forest in terms of location and area. These kinds of wooded spaces also make the city greener and healthier. As a place where students spend a g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학교숲 조성이 완료되었거나 진행 중인 경상북도의 초등학교 학생들을대상으로 학교숲에 대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만족도 평가를위해 퍼지이론을 활용하고 이를 토대로 학교숲 만족도 모형을구축함으로써 학교숲 조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제시하였다. 또한 설문 연구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해 퍼지이론을 도입하여 새로운 분석방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교숲 만족도 조사를 바탕으로 평가모형을 구축함으로써 학교숲의 바람직한 조성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설문 연구의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해 퍼지이론을 도입하여 새로운 분석방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국지하, 윤용한, 박봉주, 김원태(2008) 학교숲 조성공사가 만족도 및 환경교육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한국환경복원녹화기술학 회지 11(4): 57-66 

  2. 김수봉, 정응호, 전은정(2006) 학교공원 조성에 대한 학교구성원과 지역주민의 의식조사. 환경과학논집 11(1): 219-230 

  3. 김인호, 주신하, 안동만(2000) 초등학교 학생들의 환경인식과 태도에 관한 연구. 환경교육 13(1): 122-132 

  4. 김정원, 김영숙(2006) 자연체험프로그램이 유아의 친환경적 태도와 과학탐구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지 116: 435-457 

  5. 김후경, 이현택(2005) 대구광역시 초등학교 소공원 조성에 관한 연구. 한국조경학회지 33(3): 78-83 

  6. 김한도(2007) 경남지역의 도시숲 분석과 정책방안 연구. 경남발전연구원 연구보고서 

  7. 박찬정(2004) 퍼지모형을 이용한 기업의 경쟁력 평가에 관한 사례연구. 관리회계연구 4(2): 61-83 

  8. 백재봉, 회송현, 민성환, 강현미(2006) 경남지역 학교숲 조성 주체의 선호도 조사. 한국환경생태학회지 2: 264-268 

  9. 생명의숲(2007) 학교숲 성과 및 경제적 가치 평가. 생명의숲 연구보고서 

  10. 변재상, 윤희정, 김인호(2008) 학교숲 이용실태 및 성과분석. 한국조경학회지 36(1): 49-61 

  11. 유동선, 이교원(1998) 기초 퍼지 이론. 서울: 교우사 

  12. 유주한(2005) 퍼지이론을 도입한 생태계 평가지표 선정 및 우선순위결정. 경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3. 윤희정, 변재상, 김인호(2008) 학교숲 속성별 가치평가 연구. 한국조경학회지 36(3): 29-38 

  14. 이재영, 김아연(2005) 학교숲이 초등학생의 학교와 자연에 대한 인식 에 미치는 효과. 환경교육 18(2): 90-100 

  15. 장선진, 박종민(2005) 체험활동을 통한 초등학생의 환경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산림휴양학회지 9(4): 15-24 

  16. 장세웅, 이상효, 김재준(2009) 인지요인이 공동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연구. 대한건축학회지 25(3): 207-214 

  17. 정현모(2001) 학교숲의 환경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 지리?환경 교육 9(2): 125-137 

  18. Zadeh, L. A.(1973) Outline of a new approach to the analysis of complex systems and decision process. IEEE Trans. System, Man, and Cybernetics 3(1): 28-44 

  19. Zimmer. A. C.(1985) Verbal versus numerical processing. in Scholz. R. (ed.), Individual Decision Making Under Uncertainty. Amsterdam. North-Holland 

  20. http://www.forest.or.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