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내 학교숲 기능에 관한 교사 - 학생간 인식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eacher-Student Perception of Forest Function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 한국환경과학회지, v.27 no.7, 2018년, pp.519 - 529  

김정호 (건국대학교 녹색기술융합학과) ,  이상훈 (건국대학교 대학원 녹색기술융합학과) ,  윤용한 (건국대학교 녹색기술융합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rapid economic growth, the urban environment has created a problem of human physical and mental illness. In order to solve these problems, urban forests have emerged as a way to mitigate the environmental risks through improving the polluted environment of the city and improve the quality of l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학교숲이 있는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숲의 기능에 대한 교사와 학생간 인식 비교를 통하여 학교 구성원과 더 나아가 지역 주민에게도 다양한 편익을 제공할 수 있는 효율적인 학교숲 조성의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도시생활환경이 인간에게 주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도시생활환경은 인간의 신체적·정신적 질병의 문제를 발생시키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도시의 오염된 환경개선을 통한 환경위해성을 완화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도시숲이 등장하게 되었다.
도시숲의 기능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도시의 오염된 환경개선을 통한 환경위해성을 완화시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도시숲이 등장하게 되었다. 도시숲은 날로 악화되어 가고 있는 도시의 대기환경을 개선시켜주고, 도시의 미기후 조절기능으로 에너지 절감 효과를 얻게 해주며, 시민들에게 쾌적한 휴식공간을 제공하는 등 여러 가지 긍정적인 기능들을 하고 있다.
학교숲 운동이 확대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이유로 도시숲이 확대되면서 최근에는 학교숲 운동 또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도시 내 학교는 적당한 거리와 면적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어 학교에 숲이 조성된다면 도시에 많은 면적의 숲이 조성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Kim, 2007). 학교는 녹지네트워크의 거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뿐만 아니라, 도시·군 계획시설의 결정·구조 및 설치기준에 관한 규칙 제89조 학교의 결정 기준에 따르면 초등학교는 2개의 근린주거구역단위에 1개 비율로 배치하되, 근린주거구역의 중심시설로 자리 잡고 있다(Yoon and Kim, 200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Bae, Y. M., 2006, Study of change of friendly environment attitude and action through school forest experience studying, M. Ed. Dissert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BuSan. 

  2. Byeon, J. S., Yun, H. J., Kim, I. H., 2008,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s and achievement of school forest, J. KILA., 30(1), 49-61. 

  3. Cho, B. W., 2005, A Study on the school forest recognition of the school community and a proper formation of the school forest : Focused on the case of the forest for life, M. L. A. Dissert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ChunCheon. 

  4. Cho, B. W., Park, B. W., 2006, A Study on the school forest recognition of the school community and a desirable process for making the school forest-focused on the case schools of the "forest for life" in the Kangwon Youngseo region-, J. People Plants Environ., 9(2), 96-104. 

  5. Chung, W. H., Kwon, C. S., Kim, J. Y., Lim, C. S., 1996, Status survey , Improvement plan , and Effeetive Instructional Methods for the outdoor learning i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J. KSSEE., 15(1), 151-165. 

  6. Han, S. Y., Yoon, Y. H., Park, B. J., Kim, W. T., Kuk, J. H., 2008, Effects of school forests on elementary students' environmental consciousness and attitude, J. KSPED., 4(1), 17-24. 

  7. Jang, C. K., Jung, S. G., Jang, J. S., Kim, K. T., Oh, J. H., 2009, The direction of school forest plans considering satisfaction of elementary students, J. KILA., 37(4), 42-51. 

  8. Joo, C. H., 2008, The influence of land cover types on thermal comfort sensation and sensibility image in urban greenspace, MS.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ChungJu. 

  9. Joung, D. W., Choi, Y. H., Kwoun, C. W., Yoem, D. G., Kim, G. W., Kang, K. N., Kim, Y. T., Ji, D. H., Yoshifumi, M., Park, B. J., 2013, Effect of thermal environment of forest and grass area on human physiological response - focused on the University Students at Keumkang Arboretum -, J. of KIFR., 17(4), 143-148. 

  10. Kim, B. S., 2014, The effect of ecological education program based on school forest on aggression and school violence attitude, MEd.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Cheongju. 

  11. Kim, I. H., 2007, Improvement plans of school forest for eco-school -focused on the school forest project led by the government- , J. KIEF., 14(1), 121-129. 

  12. Kim, I. H., Ahn, D. M., 1998, A Basic study for the environmental educational use of elementary school landscape -the awareness of Seongnam city elementary school teacher-, J. KSEE., 11(2), 224-237. 

  13. Kim, I. H., Nam, S. J., Lee, Y., 1999, A Basic study on the field-experience learning programs development for the activation of school environmental education, J. KSEE., 12(1), 294-310. 

  14. Kim, J. H., Seo, H. M., Oh, D. K., Yoon, Y. H., 2016, A Study on the analysis user preference for urban healing forest park planning methods, JESI., 25(7), 963-972. 

  15. Kim, S. B., Lim, M. J., Moon, H. S., 2011, A Study on the utilization status and satisfactions of school forest - focusing on elementary schools in daegu area -, J East Asian Landscape Studies., 5(1), 37-46. 

  16. Kim, W. H., Kim, Y. H., Moon, D. I., 2010, A Study on the use and satisfaction factor with urban park - focused on neighborhood park in Gwangju - , J. AIKRA., 12(1), 115-122. 

  17. Korea Forest Service, 2010, http://www.forest.go.kr. 

  18. Kuk, J. H., Yoon, Y. H., Park, B. J., Kim, W. T., 2008, Effects of school forest on elementary students' satisfaction with school landscape and environmental education, J. People Plants Environ., 11(3), 27-34. 

  19. Kuk, J. H., Yoon, Y. H., Park, B. J., Kim, W. T., 2008, Effects of school forest on satisfaction with greenspace and environmental education -focused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s , J. Korean Env. Res & Reveg. Tech., 11(4), 57-66. 

  20. Lee, H. I., 2008, Effects of school forest on elementary students' environmental awareness, pro-environmental attitudes and behaviors, ME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21. Lee, S. H., 1997, Green space expansion for green network in seoul, Seoul: Seoul Development Institute. 

  22. Nam, E. K., Lee, S. K., 2015, The influences of the tourism motivation on the perceived value and satisfaction of healing forest visitor, IJTHR., 29(8), 79-93. 

  23. O'Brien, L., Richard, M., 2007, Forest school and its impacts on young children: case studies in britain, Urban Forestry and Urban Greening, 6(4), 249-265. 

  24. Son, J. W., Ha, S. Y., 2013, Examining the influence of school forests on attitudes towards forest and aggress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 of KIFR., 17(4), 49-57. 

  25. Song, E. J., 2000, A Study on environmental-consciousness of children in the model-school to build a green forest, MEd.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6. Yoon, Y. H., Kim, W. T., 2004, A Study on the field survey of plant species of elementary school -the case study on 10 elementary schools in Chungju cit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Environmental Restoration Technology, 7(6), 1-11. 

  27. Yoon, Y. H., Park, S. W., Kim, W. T., Kim, J. H., 2014, Analyses on comparison of utci, pmv, wbgt between playground and green space in school, Korean J. Environ. Ecol., 28(1), 80-8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