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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을 응용한 GLORY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표현
UML based Documentation for GLORY Software Architectur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8, 2009년, pp.1970 - 1976  

궁상환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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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프트웨어의 규모가 증대되고, 소프트웨어에 대한 관리가 능동적이어야 한다는 요구에 따라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건축물의 청사진과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 골격의 구조에 대한 표현이 된다. 소프트웨어 구성요소와 이들간의 관계를 보다 정확하고, 종합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다양한 뷰를 통해 명세되어진다.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은 소프트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아키텍처를 문서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모델링 도구이다. 그러나 UML은 실제 사용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으며, 또한 그 표준도 지속적으로 변경된다. 도한 UML을 정확히 배워서 사용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으며, 특히 도구없이는 표현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도 사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를 위한 아키텍처 뷰를 소개하고, 각각의 뷰를 설계하기 위한 UML을 소개한다. 특히 UML의 단순화된 표현을 소개하여 파워포인트와 같은 일반적인 문서화 도구를 이용하여서도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쉽게 문서화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이 표현방법을 GLORY 시스템의 아키텍처 설계에 적용해 보고 적용효과를 분석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more emphasized on the software architecture recently, as the scale of a software becomes huge and the need of the software management becomes more dynamic. Software architecture is a representation of structures of software framework just like the blueprint of building architecture. In ord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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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GLORY의 아키텍처 설계를 위하여 정형적인 표현방법을 사용하기 위하여 착수되었다. 우선 아키텍처의 문서화에 필요한 뷰를 정의하기 위하여 4+1뷰를 검토하고 보완하였으며, 이 뷰에 적합한 표현방법을 UML의 표현도구로부터 분석해 보았다.
  • 본 연구의 목표는 먼저 아키텍처 문서화를 위한 뷰 모델을 정의하고, GLORY 시스템의 설계를 위하여 정의된 뷰를 작성한 것이다. 특히, 뷰 작성을 위한 표현방법을 표준의 UML 표현방법으로부터 변형하여 간편한 작성이 가능하도록 한다.
  • 이러한 배경으로,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문서화에 활용될 수 있는 간편한 도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 도구는 UML을 기반으로 하며, 아키텍처 문서화에 필요한 핵심적인 뷰의 표현에 활용이 가능한 한편, 또한 범용의 문서편집기로도 작성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갖는다.
  • 이러한 불편에 대해, 본 제안에서는 UML의 표현방법을 보다 더 간편하게 개선하여 아키텍처의 문서화에 활용하고자 한다. 특히, 이 제안은 다음의 두 가지 개념을 기초로 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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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1 뷰란?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핵심적인 관점을 표현하기 위해 Philippe Kruchten의 4+1 뷰를 많이 활용한다. 4+1 뷰란 사용자 관점의 Use Case 뷰와, 설계 관점의 논리 뷰, 실행 뷰, 배치 뷰, 구현 뷰를 말한다. 그러나 이 4+1 뷰 중 배치 뷰는 구현 뷰나 실행 뷰와 함께 묘사되는 것이 타당하며, 독립적인 뷰로 보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본다.
UML이란? 소프트웨어 구성요소와 이들간의 관계를 보다 정확하고, 종합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다양한 뷰를 통해 명세되어진다.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은 소프트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아키텍처를 문서화하기 위해 사용되는 모델링 도구이다. 그러나 UML은 실제 사용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으며, 또한 그 표준도 지속적으로 변경된다.
아키텍처의 문서화는 어떤 문제점을 내포하는가? 첫째, 아키텍처를 설계하는 표준화된 방법이 정립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개발자들은 정형화된 아키텍처 개발절차를 준수하지 못하며, 각 단계에서의 적절한 산출물을 작성하지 못한다. 둘째, 아키텍처 문서화를 위한 통일된 표현방법을 활용하지 못한다. 따라서 회화적인 표현을 많이 사용하거나, 특히 아키텍처 설계자에 종속된 비정형적이고, 독특한 표현방법이 많이 사용한다. 셋째, 최근에는 UML의 활용되고 있는 추세에 있기는 하지만, 다이어그램의 구성이나 표현방법이 복잡하고 특히 CASE의 도움이 없이는 활용이 용이하지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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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명준 외, 글로벌 인터넷 서비스 솔루션, 한국콘텐츠학회지, 제5권, 제1호, pp.17-22, 2007. 

  2. 김명준 외, GLORY : 대규모 저가 노드 기반 글로벌 인터넷 서비스 솔루션, 한국정보처리학회지, 제14권, 제3호, pp.53-61, 2007. 

  3. Dean Leffingwell, Don Widrig, Managing Software Requirements - Unified Approach, Addison-Wesley, 2001. 

  4. ETRI, 인터넷서버그룹, 연구개발 표준 프로세스 3.0 산출물 양식서, Version 3.0, 1997. 

  5. ETRI, 인터넷서버그룹, 연구개발 표준 프로세스 3.0 프로세스 설명서, Version 3.0, 1997. 

  6. Felix Bachmann, Len Bass, Gay Chastek, Patric Donohoe, Fabio Perzzi, Architecture Based Design Method, Technical Report CMU/SEI-2000-TR-001, CMU Software Engineering Institute, 2000. 

  7. Frank Buschmann, Regine Meunier, Hans Rohnert, Perter Sommerlad, Michael Stal, Pattern-Oriented Software Architecture Volume 1:A System of Patterns, John Wiley & Sons, July, 2001. 

  8. Grady Booch, James Rumbaugh, Ivar Jacobson, The Unified Modeling Language, Addison Wesley, 2005. 5. 

  9. Less Bass and Rick Kazman, Architecture-Based Development, CMU Software Engineering Institute, Technical Report CMU/SEI-99-TR-007, ESC-TR-99-007, 1999. 

  10. Len Bass, Mark Klein, Felix Bachmann, "Quality Attribute Design Primitives and the Attribute Driven Design Method", 4th International Wotkshop on Product Family Engineering Bilbao, Spain, 2001. 

  11. Len Bass, Paul Clements, and Rick Kazman, Software Architecture in Practice, 1998. 

  12. Mark Klein and Rick Kazman, Attribute-Based Architecture Style, Technical Report CMU/SEI-99- TR-022, CMU Software Engineering Institute, 1999. 

  13. Paul Clements, etc, Documenting Software Architectures: Views and Beyond, Addison Wesley, 2002. 

  14. Rob Wojcik and et al, Attribute-Driven Design(ADD), Version 2.0, Technical Report CMU/SEI-2006-TR-023, CMU SoftwareEngineering Institute,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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