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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전화서비스품질 특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A study of How Internet Telephony Service Quality characteristics Affects Brand attitude : Applying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1 no.3, 2009년, pp.199 - 207  

정경희 (경희대학교 산업공학과) ,  조인희 (남서울대학교 산업경영학과) ,  주형준 (경희대학교 산업공학과) ,  조재립 (경희대학교 공과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P Telephony service was restricted to an outgoing call and low quality since the trust domestic IP Telephony service launch of Saerome co. Ltd, in Jan. 2000. However, Interest of IP Telephony service, which is substituted for PSTN, has been highly elated because of the developed equipment softswit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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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다. 그리고 도출된 서비스품질 요인들이 기술수용모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 것을 두 번째 목적으로 한다.
  • 기술수용모델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 것을 세 번째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서비스품질 요인이 기술수용모델을 매개로하여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네 번째 목적은 위의 세 가지 조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향후 인터넷전화 서비스 사업전개를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 살펴보고자 한다. 네 번째 목적은 위의 세 가지 조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향후 인터넷전화 서비스 사업전개를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있다
  • 따라서 본 논문은 기존의 인터넷전화서비스에 대한 품질 특성 요인을 기초로하여 인터넷전화서비스에 대한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인터넷서비스 품질이 가져야 할 중요 영향요인과 특성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경쟁적인 시장환경 속에서 고객 만족을 실현하기 위해 인터넷전화 서비스 사업자가 중점을 두어야 할 서비스 품질요인을 도출하는 것을 첫 번째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도출된 서비스품질 요인들이 기술수용모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 것을 두 번째 목적으로 한다.
  • 설문응답자의 특성을 성별, 지역, 연령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선 응답자의 성별을 살펴보면 남자가 55.

가설 설정

  • 이러한 TAM기반의 연구는 소비자가 첨단기술을 수용하는 데 있어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서 설명력이 매우 높은 모형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확장연구의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도 기술수용모형을 기초로 하여 인터넷전화 서비스품질 요인과 기술수용모델이 인터넷전화 서비스에 대한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매개변수으로작용할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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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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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김소연(1998), 이동전화 서비스품질 측정에 관한 연구: 대학생 고객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관동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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