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같이 무역의존도가 높은 국가에서 항만은 국제무역증진, 해운산업의 발달 및 연관산업을 직간접으로 발전시킨다는 점에서 경제적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항만은 상품의 수출입기능을 수행하는 육 해상수송의 연결지로서 뿐만 아니라 생산수단으로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항만 서비스 요인들의 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항만 물류정보화에 대한 시스템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항만에서의 정보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행태를 이해하고 보다 효율적인 항만물류 서비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항만물류 서비스 시스템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항만물류서비스의 정보기술 서비스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항만서비스 사용기업들의 특성을 반영한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개발된 연구모형에 따라 항만물류 서비스의 기술수용모델의 요인들을 개발하여 항만서비스의 기술수용모델의 적용에 따른 효율성을 찾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항만에서 정보기술을 도입하여 항만 이용 당사자에게 제공함으로써, 항만제품 서비스 품질에 만족할 수 있고, 항만서비스에 정보기술을 도입하면 사용행동의도가 높아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사용행동의도가 실제적으로 항만 서비스 품질을 사용하는데 긍정적 효과가 있다. 따라서 항만 관계 시설에 정보기술을 도입하면, 항만 이용자에게는 업무 신속성과 비용절감, 인적감소, 항만 환경보호 등 전반적으로 직간접적인 항만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항만 정보기술의 지속적인 개발과 도입을 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을 발생할 것이다.
한국과 같이 무역의존도가 높은 국가에서 항만은 국제무역증진, 해운산업의 발달 및 연관산업을 직간접으로 발전시킨다는 점에서 경제적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항만은 상품의 수출입기능을 수행하는 육 해상수송의 연결지로서 뿐만 아니라 생산수단으로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항만 서비스 요인들의 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항만 물류정보화에 대한 시스템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항만에서의 정보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행태를 이해하고 보다 효율적인 항만물류 서비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항만물류 서비스 시스템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항만물류서비스의 정보기술 서비스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항만서비스 사용기업들의 특성을 반영한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개발된 연구모형에 따라 항만물류 서비스의 기술수용모델의 요인들을 개발하여 항만서비스의 기술수용모델의 적용에 따른 효율성을 찾고자 한다. 결론적으로 항만에서 정보기술을 도입하여 항만 이용 당사자에게 제공함으로써, 항만제품 서비스 품질에 만족할 수 있고, 항만서비스에 정보기술을 도입하면 사용행동의도가 높아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사용행동의도가 실제적으로 항만 서비스 품질을 사용하는데 긍정적 효과가 있다. 따라서 항만 관계 시설에 정보기술을 도입하면, 항만 이용자에게는 업무 신속성과 비용절감, 인적감소, 항만 환경보호 등 전반적으로 직간접적인 항만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항만 정보기술의 지속적인 개발과 도입을 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을 발생할 것이다.
The advancement of the information technology provides a wide range of corporate to cope with new business environments that are different in size, life and operation conditions. The Research methodology used in this study is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e Study Method are mainly survey and questi...
The advancement of the information technology provides a wide range of corporate to cope with new business environments that are different in size, life and operation conditions. The Research methodology used in this study is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e Study Method are mainly survey and questionnaire. The major result of article can be summarized. Its are as the follows: This paper ware investigated the determinants of 'port service quality',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utilization intention', 'practice use'. There are 400 sended samples and 150 returns, 173 of them are analyzed on a port utilization using TAM model. 1. The Port service quality are found to have a positive effect to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utilization intention' 2. The perceived ease of use are found to have a positive effect to 'perceived usefulness', 'utilization intention' 3. The perceived usefulness is found to be positively related to 'utilization intention' 4. The utilization intention is found to have a positive effect to ''practice use' we hove to provide useful contribution to increase the Korea ports' competitiveness in introduction of port information system. In addition, in order to port development offer some insight in further research.
The advancement of the information technology provides a wide range of corporate to cope with new business environments that are different in size, life and operation conditions. The Research methodology used in this study is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e Study Method are mainly survey and questionnaire. The major result of article can be summarized. Its are as the follows: This paper ware investigated the determinants of 'port service quality',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utilization intention', 'practice use'. There are 400 sended samples and 150 returns, 173 of them are analyzed on a port utilization using TAM model. 1. The Port service quality are found to have a positive effect to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utilization intention' 2. The perceived ease of use are found to have a positive effect to 'perceived usefulness', 'utilization intention' 3. The perceived usefulness is found to be positively related to 'utilization intention' 4. The utilization intention is found to have a positive effect to ''practice use' we hove to provide useful contribution to increase the Korea ports' competitiveness in introduction of port information system. In addition, in order to port development offer some insight in further researc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TAM 모델은 컴퓨터 수용의 결정요인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며, TAM의 핵심 목적은 내적 신념, 태도, 의도에 대한 외부 요인들의 영향을 추적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다. TAM은 이러한 목적들을 달성하기 위하여 컴퓨터 수용의 결정요인을 다룬 선행연구에 의해서 제시된 소수의 기본적인 변수들을 파악하였고, 이러한 변수들간 이론적 관련성을 모델화 하는데 이론적 배경으로 TRA를 이용하였다(Davis et al.
따라서 항만 물류 서비스의 “사용 행동 의도”가 “실제 사용”에 대한 가설을 검증해 보기로 한다.
따라서 항만 물류 서비스의 “지각된 유용성”이 “사용 행동의도”에 대한 가설을 검증해 보기로 한다.
본 연구는 항만 물류서비스에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하여 정보기술이 항만서비스 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이의 연구를 실현하기 위한 모형은 Davis(1986)의 기술수용모델(TAM)과 Ajzen, I.
본 연구에서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인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Alpha) 계수로 각 요인들을 구성하는 변수들의 신뢰도를 검증했다.
또한 항만에서의 정보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행태를 이해하고 보다 효율적인 항만물류 서비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항만물류 서비스 시스템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항만물류서비스의 정보기술 서비스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항만서비스 사용기업들의 특성을 반영한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개발된 연구모형에 따라 항만물류 서비스의 기술수용모델의 요인들을 개발하여 항만서비스의 기술수용모델의 적용에 따른 효율성을 찾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항만물류서비스의 정보기술 서비스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항만서비스 사용기업들의 특성을 반영한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개발된 연구모형에 따라 항만물류 서비스의 기술수용모델의 요인들을 개발하여 항만서비스의 기술수용모델의 적용에 따른 효율성을 찾고자 한다. 이와 같은 기술수용모델 적용에 따른 항만물류 서비스의 효율성 분석을 통하여 항만발전에 영향을 주는 정책적 또는 학문적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개발된 연구모형에 따라 항만물류 서비스의 기술수용모델의 요인들을 개발하여 항만서비스의 기술수용모델의 적용에 따른 효율성을 찾고자 한다. 이와 같은 기술수용모델 적용에 따른 항만물류 서비스의 효율성 분석을 통하여 항만발전에 영향을 주는 정책적 또는 학문적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H1 : 항만서비스 품질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 항만서비스 품질은 지각된 사용 용이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 항만 서비스 품질은 사용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 항만서비스의 지각된 유용성은 사용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 항만서비스의 지각된 사용 용이성은 사용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 항만서비스의 지각된 사용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7 : 항만서비스의 사용행동 의도는 실제사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H2 : 항만서비스 품질은 지각된 사용 용이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가설인 “H4 : 항만서비스의 지각된 유용성은 사용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검증을 보면 유의성이 0.000으로 p<0.001에서 유의하며, VIF가 1.000이므로 다중공선성이 존재하지 않는다.
본 가설인 “H7 : 항만서비스의 사용행동 의도는 실제사용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검증을 보면 유의성이 0.000으로 p<0.001에서 유의하며, VIF가 1.000이므로 다중공선성이 존재하지 않는다.
셋째, “H3 : 항만 서비스 품질은 사용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첫째, “H1 : 항만서비스 품질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또한 요인(타당성)분석을 통하여 불필요한 요인을 제거한 분석을 위한 요인을 추출해냈다. 그리고 Eigenvalues 값이 1.000 이하인 항목을 제외하여 분석하였다.
특히, 조직변화, 기술혁신 등 여러 분야의 성과물을 기초로 정보기술 구현의 통합모형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정보기술의 구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개인적 요인, 업무 관련 요인, 혁신관련 요인, 조직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혁신 수용성에 대해서 Davis(1986)는 컴퓨터 수용 행동의 주요 관련 변수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이용용이성 변수를 사용하여 기술수요모형 개발하였는데 본 항만 서비스 품질에 대한 연구의 주요 모델로 활용하였다.
설문지를 작성하기 위해 먼저 문헌연구 및 인터뷰 등 기초조사를 하여 설문문항을 작성하였다. 기초조사를 한 후 실제 배포할 설문지를 작성하여 항만을 이용하는 화주와 운송주선업체에게 배포하였다.
따라서 항만물류업체는 정보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생산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하여 항만물류에 적용하고자 한다. 이에 학문적으로 Davis(1986)의 기술수용모델(TAM)을 이용하여 항만 정보시스템의 사용자 수용성에[적용시켰다.
60 이상이면 비교적 신뢰도가 높다고 인정하고 있다. 또한 요인(타당성)분석을 통하여 불필요한 요인을 제거한 분석을 위한 요인을 추출해냈다. 그리고 Eigenvalues 값이 1.
본 연구는 설문 항목의 선별 및 정교화를 위하여 사전조사(pilot study)를 실시한 후 설문항목을 일부 수정하였고, 작성된 설문지는 변수의 일반사항은 명목척도로 그리고 각각의 항만 서비스 품질의 요인은 리커트 5점 척도로 하였다. 또한 리커트 5점 척도는 각 항목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의 경우는 1점, “매우 그렇다”의 경우는 5점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타당성)을 통하여 각 항목의 요인항목에 유의하지 않는 변수들을 제거한 결과 외부상황요인인 ‘항만물류서비스 품질(6문항)’, ‘지각된 유용성(4문항)’, ‘지각된 사용 용이성(4문항)’, ‘사용 행동 의도(3문항)’, ‘실제 사용(3문항)’ 등의 요인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외 외항선사를 이용하고 있는 전국 수출입화주와 복합운송주선업체, 관세사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항만서비스 품질에 대해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하여 연구하였다. 특히, 항만은 부산항, 인천항, 광양항, 군산항, 평택항을 이용한 업체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화주의 경우 거래 선사를 결정하거나, 선사와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직원으로 한정하였고, 복합운송주선인의 경우 담당영업부 직원을 주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를 작성하기 위해 먼저 문헌연구 및 인터뷰 등 기초조사를 하여 설문문항을 작성하였다. 기초조사를 한 후 실제 배포할 설문지를 작성하여 항만을 이용하는 화주와 운송주선업체에게 배포하였다.
이에 “항만 물류서비스 품질(6문항)” 결정요인이 “지각된 유용성(4문항)”, “지각된 사용 용이성(4문항)”, “사용행동 의도(3문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실증적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외 외항선사를 이용하고 있는 전국 수출입화주와 복합운송주선업체, 관세사를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항만서비스 품질에 대해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하여 연구하였다. 특히, 항만은 부산항, 인천항, 광양항, 군산항, 평택항을 이용한 업체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화주의 경우 거래 선사를 결정하거나, 선사와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 직원으로 한정하였고, 복합운송주선인의 경우 담당영업부 직원을 주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2011년 4월부터 2011년 9월까지 배포․회수하였으며, 배포는 300부를 배포하여 150부를 회수하였다. 표본으로 선정된 대상업체에게 기업직접 방문 또는 e-메일로 실시하였다. 이렇게 하여 회수한 설문지 중에서 내용분석에 유용성이 없거나 응답에 부실한 경우를 제외하고 최종 유효한 설문지 137개를 분석 대상에 이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결과는 먼저, 연구 표본대상은 수출입화주, 운송주선업체, 관세사를 조사하였으며, 이용 업체가 이용하는 항만은 부산항, 인천항, 광양항 그리고 군산항, 평택항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응답자의 3년 미만, 3년-6년, 6년-10년, 10년 이상 순으로 응답하였다. 본 연구 응답자의 연령은 30대, 40대, 20대 그리고 50대 이상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그리고 응답자의 3년 미만, 3년-6년, 6년-10년, 10년 이상 순으로 응답하였다. 본 연구 응답자의 연령은 30대, 40대, 20대 그리고 50대 이상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본 연구 표본의 일반적 보면 수출입화주 58개업체(42.3%), 운송주선업체 49개업체 (35.8%), 관세사 30개업체(21.9%)가 응답하였다. 이들 조사업체가 이용한 항만은 부산항 이용업체 43개 업체(31.
본 연구의 결과는 먼저, 연구 표본대상은 수출입화주, 운송주선업체, 관세사를 조사하였으며, 이용 업체가 이용하는 항만은 부산항, 인천항, 광양항 그리고 군산항, 평택항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응답자의 3년 미만, 3년-6년, 6년-10년, 10년 이상 순으로 응답하였다.
설문지는 2011년 4월부터 2011년 9월까지 배포․회수하였으며, 배포는 300부를 배포하여 150부를 회수하였다. 표본으로 선정된 대상업체에게 기업직접 방문 또는 e-메일로 실시하였다.
표본으로 선정된 대상업체에게 기업직접 방문 또는 e-메일로 실시하였다. 이렇게 하여 회수한 설문지 중에서 내용분석에 유용성이 없거나 응답에 부실한 경우를 제외하고 최종 유효한 설문지 137개를 분석 대상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또한 SPSS 1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수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 검증에 앞서 각 요인들의 신뢰도를 검정하기 위해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Alpha)를 통해 내적일관성 검사를 하였다.
분석기법에서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는데, 이는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 여부를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다중공선성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VIF(Varinace Inflaction Factor)를 이용하였다.
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수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 검증에 앞서 각 요인들의 신뢰도를 검정하기 위해 크론바하 알파(Cronbach's Alpha)를 통해 내적일관성 검사를 하였다. 아울러 변수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과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분석기법에서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는데, 이는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 여부를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이러한 다중공선성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VIF(Varinace Inflaction Factor)를 이용하였다. VIF값이 10보다 작으면 다중공선 성은 없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하여 항만물류에 적용하고자 한다. 이에 학문적으로 Davis(1986)의 기술수용모델(TAM)을 이용하여 항만 정보시스템의 사용자 수용성에[적용시켰다. 특히, TAM은 컴퓨터 수용의 결정요인에 대한 설명을 제공하며, 이러한 설명은 광범위한 최종사용자 컴퓨팅 기술들과 이용자 모집단에 이르기까지 이용자 행동을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포괄적이다.
본 연구는 항만 물류서비스에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하여 정보기술이 항만서비스 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이의 연구를 실현하기 위한 모형은 Davis(1986)의 기술수용모델(TAM)과 Ajzen, I. and M, Fishbein(1980)의 정보시스템의 사용자 수용을 모델화한 연구를 도입하였다. 특히, Davis(1989)는 TAM 연구에서 사용자의 시스템 사용의도가 실제 시스템 사용을 결정하며, 사용자의 시스템 사용의도는 사용자의 태도에 영향을 받고, 또한 태도는 사용자의 시스템 사용에 관한 두가지 신념 즉, 시스템의 유용성 지각과 사용편의성 지각 등 두 핵심 변수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다는 내용을 참조하였다.
항만 정보에 대해 Kwon & Zmud(1987)가 정보혁신의 주요 변수를 적용해 볼 수 있다. 특히, 조직변화, 기술혁신 등 여러 분야의 성과물을 기초로 정보기술 구현의 통합모형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정보기술의 구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개인적 요인, 업무 관련 요인, 혁신관련 요인, 조직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으로 구분하였다.
성능/효과
“지각된 유용성”이 “사용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분석 결과 R제곱은 0.226에서 22%가 표본회귀선에 적합하고, F 값이 39.384에서 설명력이 있다고 할 수 있으며, F 유의도는 0.000에서 유의하다.
그리고 “지각된 유용성(4문항)”, “사용행동 의도(3문항)”이 “지각된 사용 용이성(4문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분석하면, R제곱이 0.597에서 59%가 표본회귀선에 적합하고, F값이 91.967로 설명력이 있으며, F유의도가 .000으로 유의하며, Durbin-Waston값이 1.948로 나타났다.
둘째, “H5 : 항만서비스의 지각된 사용 용이성은 사용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검증을 보면 유의성이 0.000로 p<0.001에서 유의하며, VIF가 1.392이므로 다중 공선성이 존재하지 않는다.
둘째, 실증분석에 있어서, “항만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 용이성”, 그리고 “사용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지각된 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각각의 연구가설이 채택된 요인들은 항만물류 서비스 품질이 기술수용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들은 항만물류 서비스 품질에 선형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항만에서 정보기술을 도입하여 항만 이용 당사자에게 제공함으로써, 항만제품서비스 품질에 만족할 수 있고, 아울러 항만 제품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 용이성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항만서비스에 정보기술을 도입하면 사용행동의도가 높아진다는 것이다.
먼저 물류서비스의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면, R제곱이 0.600에서 60%가 표본회귀선에 적합하고, F값이 55.515로 설명력이 있으며, F유의도가 .000으로 유의하며, Durbin-Waston값이 2.181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보면 운송주선인의 정보혁신성이 운송서비스 결정요인인 “운송비용”, “신뢰성”, “이용성”, “안정성” 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H6 : 항만서비스의 지각된 사용 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의 검증을 보면 유의성이 0.000로 p<0.001수준에서 유의하며, VIF가 1.392이므로 다중공성선이 존재하지 않으며, 따라서 가설은 채택되었다.
후속연구
항만 서비스 요인들의 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항만 물류정보화에 대한 시스템 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항만에서의 정보기술에 대한 사용자의 수용행태를 이해하고 보다 효율적인 항만물류 서비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항만물류 서비스 시스템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항만물류서비스의 정보기술 서비스의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수용모델을 기반으로 항만서비스 사용기업들의 특성을 반영한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요인들이 물류시설을 이용하는 기업들의 물류생산성이 높아질 것이다. 아울러 항만 정보기술 발전은 운송, 보관(저장 포함), 포장, 하역(이송 포함), 정보 및 관리(항해지원) 등 항만물류 원활함을 제공하며, 항만관련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은 무엇을 말하는가?
항만은 항에서 선박이 취항하여 경제활동을 안전하게 할 수 있는 곳을 말한다. 따라서 한나라의 경제발전을 직접적으로 주도하는 중공업활동의 전진기지로서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국제경쟁력 확보를 위해 효율적 항만운영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아울러 효율적인 항만운영은 수송비 절감과 적용의 효율성을 통하여 자국의 상품 및 수송의 국제경쟁력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효율적 항만운영은 항만 자체의 효율적 시스템과 항만과 내항 지점과의 항만배후지 시스템 및 항만과 외국의 목적지까지 해안지 시스템이 효율적인 연계관계를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항만시설은 어떻게 구별할 수 있는가?
항만시설은 일반적으로 수역시설, 외곽시설, 임항교통시설, 보관시설, 선박보급시설, 항만후생시설, 선박건조 및 수리시설로 구별할 수 있다. 항만 이용자들은 이와 같은 항만시설을 이용하여 수출입물품의 이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참고문헌 (50)
건설교통부, 수출입물류중심의 국가물류정보체계혁신산업, 2006.
건설교통부, 국가물류기본계획(2001-2020), 2001.
김광익?신한원?이순환, "해운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집 제1호, 한국항만경제학회, 2009, 227.
김범중, "국제물류시설의 이용자 만족도 평가연구",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9.
김병일?조철호, "항만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및 사후행동에 관한 연구 -인천항과 상해항을 중심으로-", 해운물류연구, 제54호, 한국해운물류학회, 2007, 78.
김석수?김상열, "물류정보기술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상화작용 효과", 해운물류연구, 제39호, 한국해운물류학회, 2003, 51-75.
김영모, "해운마케팅에서의 서비스 품질지각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5.
김율성, "컨테이너 선사의 항만선택 결정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5
김홍섭, "항만서비스의 마케팅믹스 전략 구축방안", 제13차 항만경제학회 국제학술대회발표논문, 1998.
Adams, D. A., Nelson, R. R., and Todd, P. A., "Perceived Usefulness, Ease of Use, and Usage of Information Technology:A Replication", MIS Quarterly, Vol. 16, 1992, 227-247.
Agarwal, Ritu and Jayesh Prasad,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 of User Perceptions in Information Technology Adoption", Decision Support Systems, 22, 1998, 15-29.
Ajzen, I. and M, Fishbein,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Prentice-Hall, Englewood Cliffs, NJ, 1980.
d'Amboise, G. and Muldowney, M., "Management Theory for Small Business: Attempts and Requiremen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13 No. 2, 1988, 226-240.
Davis, F. D.,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mpirically Testing New End-User Information System: Theory and Results", Doctoral Dissertation, Sloan School of Management, MIT. 1986.
Davis, F. 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1989.
Davis, F. D., R. P. Bagozzi and P. R. 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s", Management Science, Vol.35. No.1, 1999, 985
Gatignon, Hubert and Thomas S. Robertson, "A Propositional Inventory for New Diffusion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1(March), 1985, 849-867.
Goodhus, D. L., "Development and Measurement Validity of a Task-technology Fit Instrument for User Evaluations of Information Systems", Decision Science, Vol.29 No.1, 1998, 105-138.
Hopkins, S. A., Strasser. S., Hopkins, W. E., & Foster, J. R), "Service Quality Gaps in the Transportation Industry: An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Vol.14 No.1, 1993, 145-161.
Hu, P.J., P.Y.K., Chau, O.L, Sheng, and K.Y. TAM, "Examining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Using Physician Acceptance of Telemedicine Technology",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6, No.2, 1999, 91-112.
Igbaria, M., Guimaraes, T., and Davis, G. B. "Testing the Determinants of Microcomputer Usage Via A Structural Equation Model",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11, 1995, 87-114.
J.E. Swan and L.J. Combs, "Product Performance and Consumer Satisfaction: A New Concept", Journal of Marketing 40, April, 1976, 26.
Kimberly J. and Evanisko, M., "Organizational Innovation: the Influence of Individual, Organizational, and Contextual Factors on Hospital Adoption of Technological and Administrative Innovation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24 No.4, 1981, 681-713.
Kwon, T.H. and Zmud, R.W., "Unifying the Fragmented Models of Information System Implementation", Critical Issue i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New York, John Wiley, 1987.
Lederer, A. I., J.M. Donna, P.S. Mark and Z. Youlong., "The Role of Ease of Use, Usefulness and Attitude in the Prediction of World Wide Web Usage", Proceeding of the 1998, Conference on Computer Personnel Research(SIGCPR '98), 1998, 195-204.
Lin, J. C. and H. Lu., "Towards and Understanding of the Behavioral Intention to Use a Web Site",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20, 2000, 197-208.
Moon, J, and Y. Kim., "Extending the TAM for a World-Wide-Web Context", Information & Management, 38, 2001, 217-230.
Moore, G.C., and Benbasat, I., "Integrating Diffusion of Innovations and Theory of Reasoned Action Models to Predict Utilizat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by End-Users", in K. Kautz and J. Pries-Heje(eds), Champman and Hall, London, 1995.
Nath R., Akmanligil M., Hjelm K., Sakaguchi T. and Schultz M., "Electronic Commerce and the Internet: Issues, Problems, and Perspectiv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18, No.2, 1998, 91-10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