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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수용모형을 통한 도시철도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Urban Railway Service Quality by Technology Acceptance Model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1, 2017년, pp.14 - 25  

유현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명수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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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시철도 이용자를 대상으로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 행동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수행을 위해 도시철도 서비스품질의 속성과 이용자 행동속성을 바탕으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도시철도 서비스품질의 속성은 이용자 행동의도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기술수요모형지각된 이용용이성은 유형성과 편리성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유용성은 유형성, 신뢰성, 대응성, 편리성, 안전성의 모든 속성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도시철도 운영기관은 도시철도 서비스품질의 제고를 위해 도시철도 이용에 대한 용이성과 유용성에 대한 지각을 증대시켜 도시철도 이용자의 이용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긍정적 변화가 이용자의 행동의도인 재사용의도와 추천의도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of the urban railway operating agency and users' behaviors, targeting the urban railway users. The perceived ease of use of the urban railway service quality had an influence on tangibility and convenience, and the perceived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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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형에 근거하여 도시철도 서비스품질에 대한 이용자의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도시철도 이용자를 대상으로 지각된 도시철도 서비스품질과 이용자 태도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이용자 태도를 결정하는 속성과 도시철도 서비스품질이 이러한 속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구성 타당성은 선행연구 검토를 통한 가설 설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인과관계 설정 후 성립 여부를 검증하는 확인적 요인분석에 기초하여 검정하고자 한다.
  • 이를 통해 도시철도 서비스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각 서비스 요소별 대응전략을 수립하여 맞춤형 도시철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도시철도 이용자를 대상으로 지각된 도시철도 서비스품질과 이용자 태도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이용자 태도를 결정하는 속성과 도시철도 서비스품질이 이러한 속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시철도 운영기관이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도시철도 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개선의 필요성에 대해 제기하였다.
  • 또한, 기술수용모형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만족도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정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행동의도를 재이용의도와 추천의도의 2가지 요인을 구분하여 검정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용만족도는 재이용의도와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H-1 : 도시철도 서비스품질의 유형성은 지각된 이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0 : 도시철도 서비스품질의 안전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지각된 이용용이성은 이용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 지각된 유용성은 이용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 이용 만족도는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 이용 만족도는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도시철도 서비스품질의 유형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도시철도 서비스품질의 신뢰성은 지각된 이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도시철도 서비스품질의 신뢰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도시철도 서비스품질의 대응성은 지각된 이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 도시철도 서비스품질의 대응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 도시철도 서비스품질의 편리성은 지각된 이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8 : 도시철도 서비스품질의 편리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 도시철도 서비스품질의 안전성은 지각된 이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따라서 도시철도 이용자들이 도시철도 서비스품질에 대해 지각하는 이용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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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술수요모형는 무엇인가? 즉, 기술수요모형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이용용이성이란 내적 신념변수에 독립변수들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고려하였으며 이 두변수가 태도(Attitude)와 사용의도(Intention to use)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는 모형이다.
승용차의 증가는 어떠한 문제를 야기하는가? 오늘날 경제성장과 더불어 승용차의 증가로 인한 교통혼잡 문제는 도시 교통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1974년 서울 지하철 1호선이 개통되었고, 이후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친환경적이고 편리한 도시교통체계의 구축을 위해 도시철도를 확충하고 있다.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친환경적이고 편리한 도시교통체계의 구축을 위해 도시철도를 확충하고 있는데, 이에 반해 제기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도시철도 건설에 따라 승객들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이에 대한 도시철도 운영기관의 노력 부재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는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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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Davis F. D.(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pp.319-339. 

  2. Han J. H. and Kim P. S.(2012), "The Relation among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in Public Sector - Focusing on the Daegu Metropolitan Transit Corporation-," Journal of Daegu Gyeongbuk Development Institute, vol. 11, no. 3. 

  3. Heo N. T. and Ahn Y. G.(2014),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KTX Reuse Intentions," Journal of Daegu Gyeongbuk Studies, vol. 13, no. 1. 

  4. Kim H. C.(2015), "Analysis of customer satisfaction factors for metro(Metropolitan Railway) service quality,"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Thesis. 

  5. Kim H. K.(2012), "A Study on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and Convenience of Railroad on Customer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Kyonggi University Doctoral Thesis. 

  6. Lee C. H.(2015), "An Analysis on the Factor Affecting of Speeding Behavior Propensity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Myongji University Doctoral Thesis. 

  7. Lee Y. H. and Lee J. H.(2012), "An Analysis on the Affecting Factor of Subway's Service Satisfaction Level Using the PLS Regression Analysis - Focused on the Subway Users in Seoul -,"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vol. 19, no. 4,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8. Venkatesh V., Morris M. G and Davis G.(2003),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 27, no. 3, pp.425-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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