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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3, 2009년, pp.24 - 27
경태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김경훈 (경희대학교 전자계산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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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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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는 u-러닝을 무엇으로 정의했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는 u-러닝을 “유비쿼터스 학습환경을 기반으로 시간, 장소, 환경 등에 구애 받지 않고 일상 생활 속에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게 되는 교육 형태”라고 정의하고 있다[5, 6]. | |
e-러닝의 특성은? | - 인터넷 혹은 다른 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한다. - 단순한 인터넷이나 디지털 매체에 제공되는 정보나 학습 내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학습 활동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는 융통성 있고 양방향 상호작용이 가능한 학습 환경의 제공이 가능하다. -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패러다임 실현을 가능하게 하 는 e-러닝의 한 형태이다. - 독립적, 자율적 학습 환경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다른 사람과의 정보의 교환 및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킨다. - 성인들의 일과 학습을 보다 쉽게, 적시에 통합하는 기능이 있다. | |
u-러닝 환경이 실현되기 위한 조건은? | u-러닝 환경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첫째,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내용에 상관없이 학습자가 어떤 단말기로도 접속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교육환경 구축이 선행되어야한다. 둘째, 학습자들에게 각자의 개별화된 욕구에 맞춰 학습하고 학습자, 교사, 부모 간의 상호작용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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