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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신조선의 에너지효율설계지수와 선상 동력용량에 대한 분석
Analysis of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and Onboard Power Capacity for New Building Ships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3 no.6, 2009년, pp.843 - 851  

이돈출 (목포해양대학교) ,  멜쵸우엠밀라 (필리핀해양대학) ,  남정길 (목포해양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ch work has already been done to control and regulate the worldwide problems caused by climate change, particularly the issues on greenhouse gas (GHG) emissions. Carbon dioxide ($CO_2$), having the highest form of concentration among GHGs composed around 1.0 billion tons of emission,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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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이 값은 건조된 선박의 특성, 항로, 선주사의 선박 운용계획과 영업 실적 등에 따라 변동 폭이 크고 통계적으로 정량화하기가 쉽지 않았다. 이후 IMO MEPC의 그린하우스 가스관련하여 2008년 6월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개최된 제1차 중간회의를 통해서 덴마크와 일본이 각각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설계지수를 제안하였다.[8,9] 이어 IMO MEPC 58차에서 이 두 안과 전문가들의 충분한 검토를 거쳐서 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I)로 수정하였다.
  • 이후 IMO MEPC의 그린하우스 가스관련하여 2008년 6월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개최된 제1차 중간회의를 통해서 덴마크와 일본이 각각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설계지수를 제안하였다.[8,9] 이어 IMO MEPC 58차에서 이 두 안과 전문가들의 충분한 검토를 거쳐서 에너지효율설계지수(EEDI)로 수정하였다.[10]
  • 본 연구는 한국이 세계 조선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기여도가 크기 때문에 최근 5년간(2003년~2007년)에 걸쳐 한국 내 대형 조선소에서 건조된 선박을 중심으로 IMO MEPC 58차 회의에서 결정된 EEDI계수를 선종별로 검토하였다. 또한 이 선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근원이 되는 주기관과 발전기관의 용량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이 세계 조선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기여도가 크기 때문에 최근 5년간(2003년~2007년)에 걸쳐 한국 내 대형 조선소에서 건조된 선박을 중심으로 IMO MEPC 58차 회의에서 결정된 EEDI계수를 선종별로 검토하였다. 또한 이 선박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근원이 되는 주기관과 발전기관의 용량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 현재 모든 산업분야에서 이산화탄소의 총량을 줄이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고 있고 선박분야에서도 IMO를 중심으로 EEDI 시스템의 도입은 시기적으로 매우 적절하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5년간 한국대형조선소에서 건조한 신조선을 위주로 EEDI값과 선내 탑재 동력기관의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 본 조사는 2003년부터 2007년까지 한국 대형 조선소에서 건조한 선박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으며, 7가지 선박중 비교적 건조 척수가 적고 재화중량의 분포도가 넓지 않은 로로 화물 및 여객선, 일반화물선 및 순수한 여객선은 제외하고 4가지 선종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 우선 선박 크기에 비해 에너지 소모량이 가장 큰 컨테이너선에 대하여 검토하였으며, 덴마크에서 조사한 결과와 비교하기 위하여 주기관의 연료소모량을 190g/kW-hr, 발전기는 210 g/kW-hr로 하여 총215척(총 1434 만 DWT)에 대한 결과를 Fig. 1에 보이며, 제공된 자료는 설계(design) 흘수 또는 구조(scanting) 흘수로 명확하게 구분이 되지는 않았다. 여기서 점선은 시리즈 선박에서 가중치를 고려한 결과이며 결정계수도 이때 값을 기준으로 계산하였다.
  • 12와 Table 1에 보인다. 또한 평균 및 선박의 크기에 가중치를 고려한 EEDI값은 두 경우 모두 7.2이며 선박의 화물적재부피가 145,000m3의 선박만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결정계수인 R2가 낮은 이유는 멤브레인 (Membrane)과 모스(Moss)형 LNG선박과 조사 범위의 선박이 다양하지 않고 화물적재부피가 145,000m3 내외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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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에서 화석연료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시기는 언제인가? 오늘날 지구상에서 과다한 화석에너지 사용에 따른 지구온난화는 우리 모두가 피할 수 없는 어려운 문제이다. 선박에서 화석연료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시기는 선박에 증기기관이 도입된 1830년경으로 보고 있다. 화석 연료를 대신할 대체 에너지와 친환경적인 신재생 에너지의 개발은 기대보다 늦어지고, 여기서 개발된 총 에너지 양은 전체 에너지 양에 비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선박의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선박은 가장 효율적인 운송수단이라 할 수 있지만 선복량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고, 다른 산업에 비해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오히려 증가 추세에 있다. 따라서 최근 IMO가 도입한 새로운 신조선의 EEDI를 조선소와 선주사가 동시에 채택 사용하여 에너지 절약에 참여하면, 선박의 설계단계에서 운항까지 일괄적인 시스템이 구축되어 실질적인 에너지 절약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선박의 에너지 효율을 정의하는 방법 두가지는 무엇인가? 선박에서 에너지 효율을 정의하는 방법은 크게 에너지 효율 운전지수와 설계지수로 나눌 수 있다. 운전지수는 2005년 IMO(국제해사기구)에서 제시하여[2] 선박에서 많은 표본 조사[3~7]와 함께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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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ert metz et. al., Climate change 2007 mitigation of climate chan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7 

  2. IMO MEPC53 WP.11, "Prevention of air pollution from ships," Report of the working group, 2005 

  3. IMO MEPC53/INF.5, "Investigation of different ship types with regard to emission indexing based on statistical and operational data submitted by Germany", 2005 

  4. IMO MEPC53/INF.6, "Trials using the draft Guidelines for Ship $CO_2$ emission indexing submitted by Norway", 2005 

  5. IMO MEPC55/4/3, "Information about further trials according to the interim Guidelines for Voluntary Ship $CO_2$ emission indexing submitted by Germany and Norway", 2006 

  6. IMO MEPC55/4/8, "Information about indexing trials according to the Interim Guidelines for Voluntary Ship $CO_2$ emission indexing submitted by the Republic of Korea", 2006 

  7. IMO MEPC55/INF.9, "GHG emisssion from ships submitted by Japan", 2006 

  8. IMO GHG-WG/1/2/1, "Assigning an attained and a required design $CO_2$ index to a ship submitted by Norway", 2008 

  9. IMO GHG-WG/1/2/2, "Draft Guidelines for assigning the $CO_2$ design index to new ships submitted by Japan", 2008 

  10. IMO MEPC58 WP.8, "Prevention of air pollution from ships, Report of the working group on Greenhouse Gas Emission from Ships", 2008 

  11. IMO MEPC58/4/6, "Comments on the draft Guidelines for the Method of calculation of new ship design $CO_2$ Index-Proposal for definition of Vref, and corresponding draft submitted by Denmark and Norway", 2008 

  12. The Association of Ship Technical Societies in Norway, Standardization Code for Trial and Testing of New Ships (2nd edition), 1971 

  13. IMO, Technical Code on Control of Emission of Nitrogen Oxides from Marine Diesel Engines, 1998 

  14. IMO MEPC58/INF.6, "Updated 2000 study on Greenhouse Gas Emission from Ships (Phase 1 Report)", 2008 

  15. IMO MEPC58/4/12, "Development of a $CO_2$ Design Index for New Ships submitted by the Community of European Shipyards' Association", 2008 

  16. IMO MEPC58/4/8, "Methodology for Design $CO_2$ Index Baselines and Recalculation thereof submitted by Denmark", 2008 

  17. Wartsila-Hyundai Engine Co. Ltd., "Wartsila 50DF Applications", Sep. 2008 

  18. Wartsila Switzerland Ltd., "Slow steaming upgrade kit for reduced fuel consumption", Sep.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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