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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 6상 BLDC 전동기의 특성해석에 관한 연구
Characteristic Analysis of Independent 6 phase BLDC Motor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3 no.6, 2009년, pp.939 - 945  

정성영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메카트로닉스) ,  공영경 (국방과학연구소) ,  빈재구 (국방과학연구소) ,  신판석 (홍익대학교) ,  김장목 (부산대학교) ,  최홍순 (경북대학교) ,  오진석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전자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described BLDC motor in the submarine propulsion system which is asked high power per unit area. This study analyzes the independent 6-phase BLDC motor a specific extended by existing the independent 3-phase BLDC motor and propose forward development direction. Independent 6-phase mo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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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상 영구자석형 전동기중 하나인 독립 6상 BLDC 전동기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하여 체계적인 해석을 수행하고, 기존의 독립 3상 BLDC 전동기와 비교하여 수중함에 적합한 전동기를 설계하는 기초 자료를 확보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독립 3상 BLDC 전동기를 확장한 독립 6상 BLDC 전동기에 대하여 수학적 모델링을 진행하였으며, 히스테리시스 전류제어기를 적용하여 시뮬레이션하여 결과를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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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수중함에 영구자석형 전동기가 사용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수상함의 경우 유도전동기(induction motor)를 사용하여 추진 시스템을 설계하지만, 수중함의 경우 공간적 제약성으로 인해 전력의 효율성보다 단위 면적당 높은 출력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수중함에는 유도전동기가 아닌 영구자석형 전동기(permanent magnet propulsion motor)를 사용하고 있으며, 수중함의 전원 시스템은 축전지 전원을 기반으로 한 직류 전원 시스템을 이용하기 때문에, BLDC(Brushless DC electric motor) 전동기를 사용한다.
히스테리시스 전류제어기의 장단점은? 히스테리시스 전류제어기는 순시 궤환 제어기의 한 종류로써, 전류 오차를 측정하여 오차가 정해진 밴드를 벗어나면 인버터의 스위치 상태를 바꾸어 오차가 밴드 내에 머무르게 한다. 이 제어기는 밴드폭이 작을 경우 스위칭 주파수가 급격히 증가한다는 단점이 있으나[4], 동적 응답이 빠르고, 최대전류 제한능력을 가지며, 부하 파라미터 변동에 민감하지 않다는 장점을 가진다.
독립 6상 BLDC 전동기는 어떤 구조인가? 독립 6상 BLDC 전동기는 2대의 독립 3상 BLDC 전동기가 복합되어 있는 구조이다. 여기서 독립상이란 권선 구조가 기존의 Y결선 방식이 아닌 각 상이 별개로 분리되어 있는 구조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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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공영경 "전기추진선박의 추진 체계 발전 방향", 한국마린엔지니어링 학회지 pp. 548-554, 제27권, 제5호, 2003 

  2. Kwan-Jun Jo and Jin-Seok Oh, "Characteristic analysis of independent 3 phase BLDC motor",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trictronics, pp. 277-284, Vol. 12, No. 3, 2007 

  3. Jin-Seok Oh, Heui-han Yoo, Jang-mok Kim, Kwan-Jun Jo, Jun-Ho Kwak and Hyung-Shic oh, "Characteristic analysis of inverter for multi-phase BLDC mo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1, No. 8, pp. 983-989, 2007 

  4. 이석, 전윤석, 목형수, 김덕근, "7상 BLDC 전동기 구동시스템을 위한 새로운 전류제어기에 관한 연구", 전력전자학회논문지 제6권, 제2호, pp. 191-201,2001.4 

  5. Byoung-Hee Kang, Hyoung-Soo Mok and Gyu-Ha Choc, "Optimum Torque Control Method for BLDC Motor with Minimum Torque Pulsation",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trictronics, Vol. 8, No. 1,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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