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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3 no.4, 2009년, pp.112 - 123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s the Cheoyongmu's costume of the paintings of Banquets during the Choseon dynasty focusing on the Comparison of the Cheoyongmu's costume in Akhakgwebeom. The method of the study is the literature analysis closely the occurrence, feature, and function of the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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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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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용무는 무엇인가? | ‘처용무’는 중요무형문화재 제39호로써 오방처용무(五方處容舞)라고도 한다. 노래와 춤이 신라시대부터 현재까지 전승되어진 오랜 역사성으로 인해 역사학, 국문학, 민속학, 무용학, 음악학 등 여러 분야에서 다방면의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 |
삼국유사에는 처용무에 관하여 어떻게 기록되어 있는가? | “ 그 중 한 아들은 임금을 따라 입경하여 정사를 보좌하였다. 이름을 처용이라 하였고…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며 나갔다.”3)고 기록되어 ‘처용’이라는 이름이 등장하며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었다는 것에서 ‘처용무’의 형태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 |
처용무는 역사적으로 어떻게 변형되어 왔는가? | ‘처용무’는 신라 때 설화인 <처용설화>에서 비롯된 듯하며 처음에는 벽사(辟邪)적 성격이 강한 춤이었으나 고려 때 들어와 불교적 색채가 짙은 궁중무로 이후 조선에는 국가와 군왕의 안녕이나 왕실의 번영을 위한 수단으로, 또는 큰 행사시에 연회의 일환으로 공연되었던 것으로 그 역할이 변경되었던 것이며, 그에 따라 복식의 양식도 조금씩 변형되었다고 생각된다. |
박진아 . 조우현(1996), "처용무복식의 연구(1)-구조적 특징과 변천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121(1).전혜숙 . 김태은(2004), "악학궤범에 에 나타난 처용무 복식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12(4)
朴良卿(1998), "朝鮮時代 處容舞服飾에 關한 硏究" 전남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혜정(2003), "처용무의 시대별 변천과정", 상명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三國遺事 券2 新羅 第49代 憲康大王之代 其一子隨駕入京補佐離王政 名曰處容 …引唱歌作 샤舞而退 歌曰
其歌舞處處 後人名爲馬月明港흉 因作 處容 歌處 容舞 假面以戱
新羅憲康王 遊鶴城 還至開浦 忍有一人 奇形詭服 詣王前歌舞讚德 從王入京 自號處容...
...新羅憲康王時 有神人 出自海中…初使一人 黑 布紗帽而舞 其後有五方處容...
…新羅有處容 初使一人 黑抱紗帽而舞 其後有五 方處容…
이흥구(2000), 처용무, 화산문화, pp. 31-32
...處容採袖遂風廻...
이흥구(2000), 처용무, 화산문화, pp. 31-32
구나(驅儺) : 악귀(惡鬼)를 쫓는 의식의 하나. 방상씨(方相氏)가 처용무(處容舞)를 추면서 악귀로 분장한 사람을 내쫓던 의식임
"始以除夜驅儺. 上曰: "除夜前日驅儺, 是本朝 舊俗, 有乖古. 今後除夜日初昏始行, 至夜半 而止, 永爲式." 仍令中外周知
"典樂署進處容舞"
"傳旨慣習都監: 今後 除女妓, 用男夫."
"觀處容?"
"凡宴享呈才時, 處容舞再用何如? 問于政丞等"
"命入處容冠帶及諸緣具, 傳曰: "此皆退色, 其新造一件"
傳曰: '處容舞前代遺風, 今所宜用, 令妓傳習, -應宴享時行用
"且處容舞用於進?呈, 不可不華麗. 紗帽令工 曹, 用泥金眞彩製造何如?"
"御明政殿, 觀儺禮, 又觀處容舞."
"正朝日禳災處容, 其勿爲之."
진풍정(進豊呈) :여느 때보다 풍성한 진연(進宴: 웃어른에게 바치는 잔치), 이때에는 가무(歌舞)등 정재(呈才)가 있으며, 대비(大妃)를 위하여 베푸는 것이 통례이다
곡연(曲宴) : 궁중에서 베푸는 작은 규모의 잔치
"其停進?呈及觀處容等事, 而只爲曲宴及禳災處容可也"
"平時內庭觀處容時"
"仍奏 , 處容舞進"
"仍奏 , 處容舞進, 徹樂."
"處容舞入作"
"處容舞進, 樂作"
"仍進處容舞樂訖"
"奏雅俗樂, 處容舞, 訖"
"上命軒架?吹, 舞童處用, 俱格以入"
"處容舞進, 樂作鄕唐交奏 "
박정혜(2000), 조선시대 궁중기록화연구, 일지사, p. 420
주1), 주2) 참조
민족문화추진회(편)(1979), 국역악학궤범, 민족문화추진회
서인화 . 윤진영(2001), 조선시대 연회도, 민속원, p. 25
박정혜(2006), 조선시대궁중기록화연구, 일지사, p. 209
서인화 . 진준현(2002), 조선시대음악풍속도 I, 민속원, p. 121
국립국악원(편)(2004), 조선시대음악풍속도 II, 민속원, p. 33
서인화. . 박정혜 . 주디 반자일(편)(2000), 조선 시대 진연진찬진하병풍, 국립국악원, p. 53
純祖己丑珍饌儀軌 上, 서울대규장각, p.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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