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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패션 명품브랜드 로고의 기호학적 분석
A Study on the Semiotic Approach of Logo in Imported Fashion Luxury Brand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3 no.2, 2009년, pp.1 - 16  

이민경 (수원여자대학 패션코디네이션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signification system between logo and brand image systematically in imported fashion luxury brands through semiotic approach. For this purpose, 29 luxury brands were selected from 3 department stores. According to the visual characters of logo, the type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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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해외패션 명품 브랜드 로고와 브랜드 이미지와의 의미전달체계를 기호학적 이론을 적용하여 체계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명품 브랜드 로고에 내재되어 있는 차별화된 상징적 기능과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브랜드 로고와 브랜드 연상 간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로고의 중요성을 재인식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위의 의 도식에 대입하여, 해외패션 명품브랜드 로고와 브랜드 이미지와의 의미전달체계를 기호학적 이론을 토대로 심층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명품브랜드 로고에 내재되어 있는 기호학적 의미체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해외 패션명품 브랜드를 분석 대상으로 사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독특한 속성과 브랜드의 상징적 이미지를 부여하며 커뮤니케이션 도구인 해외 패션명품 브랜드 로고의 의미체계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마케터들에게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이미지와 디자인의 독창성이 반영된 국내 패션기업의 브랜드 로고 디자인에 대한 기초적 자료를 제안해 보고자하며, 또한 선행연구인 스포츠웨어 브랜드 로고와 해외 패션 명품브랜드 로고의 구성적 형태를 비교분석하는데 연구의 필요성을 두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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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우리나라에서의 명품의 의미는 무엇인가? 즉 우리말을 해석하면 명품이란 ’뛰어난 작품‘ 혹은 물건의 의미가 강하고 영어의 ’Luxury Brand'의 단어가 의미하듯 결코 적지 않은 가격과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의 명품의 의미는 ‘Luxury Brand'로서의 명품 즉, 값비싼 외제상품을 일컫는 말로 쓰이고 있다.14)
브랜드 구성요소는 크게 무엇으로 분류할 수 있는가? 브랜드 구성요소는 아래의 <표1>에서 보듯이, 크게 시각적인 요소와 언어적 요소로 분류할 수 있다. 이중 로고는 시각적 요소로 구분되며 심볼은 디자인된 상징물로 구체화하여 표현한 것이며, 워드마크(로고마크)와 심볼이라는 두 가지 유형으로 대별된다.
명품은 영어로 표현하면 무엇인가? 명품이란 한자어로 ‘名品’이라고 표기하며 ‘오랜 전통’을 갖은 뛰어난 물건‘이란 뜻이다. 영어로는 ’Luxury Brand' 혹은 ‘Luxury Good'이라고도 한다. 즉 우리말을 해석하면 명품이란 ’뛰어난 작품‘ 혹은 물건의 의미가 강하고 영어의 ’Luxury Brand'의 단어가 의미하듯 결코 적지 않은 가격과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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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엄경희(2005), "해외패션 명품브랜드의 사회문화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1(3), p.81 

  2. 신수연.김민정(2006), "해외패션 명품브랜드의 유통업태별 마케팅 전략", 한국의류학회지,30(2), pp.221-222 

  3. 서민애(2000), "수입여성의류 구매유무에 따른 의복행동-쇼핑성향,물질주의,구매행동을 중심으로-",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신수연.나현정(2003), "애고점포에 따른 명품브랜드 소비자의 쇼핑성향 및 점포속성중요도", 복식문화연구, 11(4),pp.474-486 

  5. 이예리(2002), "고급 백화점 명품관 의류매장 DISPLAY에 관한 소비자 선호도 분석",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이유경(2003), "패션 명품 쇼핑 행동에 관한 탐색적 연구-오프라인 명품 쇼핑VS.온라인 명품 쇼핑-",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나수임.이민경(2004), "의류브랜드의 심볼유형분석",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6(2), pp.77-88 

  8. 이민경.나수임(2005), "의류브랜드 로고마크의 특성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학회지, 13(5), pp.833-843 

  9. 나수임.이민경(2006), "이너웨어 로고의 특성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학회지, 14(5), pp.790-801 

  10. 이민경(2006), "스포츠웨어 브랜드로고의 기호학적 분석",복식문화연구학회지,14(2),p.179 

  11. 김대영(2004), 명품마케팅-브랜드,신화가 되다, 미래의 창 

  12. 패션브랜드사전,(텍스헤럴드,2002) 

  13. 진 쿠퍼(2000), 그림으로 보는 세계문화상징사전, 이윤기(역), 까치 

  14. 최명식.김경희(2005), "명품브랜드의 제품에서 보여 지는 상징색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부설디자인연구원 논문집,8(2),p.8 

  15. 엄경희(2005), "해외패션 명품브랜드의 사회문화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1(3), p.82 

  16. "백화점 명품관 불황 모르는 무소의 뿔", (2008.3.10),헤럴드경제, 자료출처 http://www.heraldbiz.com 

  17. '07/08년 패션시장 분석', (2008.1.4),삼성디자인넷, 자료검색일 2008.2.20, 자료출처 http://www.samsungdesign.net 

  18. "병행수입 통한 값싼 명품호황", (2005.10.4),한국섬유신문 자료검색일 2008.3.11, 자료출처 http://www.ktnews.com 

  19. 김대영(2004), 명품마케팅-브랜드,신화가 되다, 미래의 창, p.14 

  20. "올해 패션업 이슈는 한미FTA와 M&A",(2007.12.12),Moneytoday, 자료검색일 2007.12.20, 자료출처 http://www.moneytoday.co.kr 

  21. 이민경.나수임(2005), "의류브랜드 로고마크의 특성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학회지, 13(5), p.835 

  22. 이민경.나수임(2004), "의류브랜드의 심볼유형분석",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6(2),p.182 

  23. 김경용(1994),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pp.14-15 

  24. 이성희(1995), "군복식의 기호학적 분석",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pp.11-14 

  25. 이민경(2006), "스포츠웨어 브랜드로고의 기호 학적 분석",복식문화연구학회지,14(2),p.179 

  26. 움베르토 에코(1993), 기호학 이론, 서우석(역), 문학과 지성사, pp.14-17 

  27. 소두영(1993), 기호학, 인간사랑, pp.49-57 

  28. 김경용(1994),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pp.40-44 

  29. 이민경(2006), "스포츠웨어 브랜드로고의 기호 학적 분석",복식문화연구학회지,14(2),p.180 

  30. 이민경(2006), "스포츠웨어 브랜드로고의 기호학적 분석",복식문화연구학회지,14(2),p.180 

  31. 나윤화(2003), "광고브랜딩의 기호학적 분석 가능성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9(3),p.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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