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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포니슴(Japonisme)에 나타난 복식미 연구
A Study on the Aesthetic Consciousness of Japonisme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3 no.2, 2009년, pp.30 - 49  

고영숙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 ,  조규화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research how such Japonisme affected the western fashion and to consider that the unique Japanese fashion was implemented in the western mode as the traditional aesthetic sense got jointed with the western culture together and was expressed as the modern Japonisme beauty.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양 패션에서 미의식의 변화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것 중 하나는? 서양 패션에서 미의식의 변화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 것 중 하나로 일본 취향인 자포니슴(Japonisme)을 들 수 있다. 자포니슴은 19세기 중반 서양에서 일본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자포니슴의 미의식을 6개로 선정한 이유는? 첫째, ‘다테’는 아즈치ㆍ모모야마(安土ㆍ桃山)시대부터 에도(江戸)시대에 걸쳐서 가부키(歌舞伎)ㆍ노(能)衣裝 뿐만 아니라 린파(琳派)의 고소데(小袖)를 중심으로 화려한 미적인 효과를 강조한 점이 일본고소데의 역사적 가치를 연구하는데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둘째, ‘이키’는 에도시대에 풍미한 미의식으로 복식에 끼친 영향 또한 지대하며, 현대까지도 일본인의 삶 속에 보편적인 미의식으로 뿌리 깊게 자리매김하고 있기 때문이다. 셋째, ‘와비ㆍ사비’, ‘시부사’는 불교 선종의 영향으로 일본인의 일상적인 삶 속에 배어있는 미의식으로, 현대 일본 패션디자이너들을 지탱하는 미의식이기도 하다. 넷째, ‘가와이이’는 일본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대중문화에까지 파급되어 세계의 공통된 미의식으로 이슈가 되고 있으며 패션에 미친 영향 또한 지대하기 때문이다.
자포니슴의 미의식을 6개로 분류하면? 본고의 연구 내용과 범위를 설명하면, 제2장에서는 자포니슴의 등장 배경과 서구패션에 미친 자포니슴의 영향을 논하였다. 제3장에서는 첫째, 일본미(日本美)의 미적 범주를 살펴보았으며, 둘째, 자포니슴의 미의식으로 ‘다테(だて)’, ‘이키(いき)’, ‘와비(わび)ㆍ사비(さび)’, ‘시부사(しぶさ)’, ‘가와이이(かわいい)’를 들어 연구하였다. 이와 같이 자포니슴의 미의식을 위의 6개로 선정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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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0)

  1. 조규화(2006), 'ファッションに見る日本風と韓流', ファッションビジネス??論文誌, 11, p.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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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조규화(2006), "ファッションに見る日本風と韓流", ファッションビジネス??論文誌, 11, p. 56 

  5. 高階秀爾 外(1981), 日本人의 美意識, 백기수(역), 교학연구사, pp. 97-109 

  6. 今道友信(1997), "日本人の美意識について - ?統と論理", 日本學報, 제5집, pp. 23-45 

  7. 今道友信(1997), "日本人の美意識について - ?統と論理", 日本學報, 제5집, pp.198-219 

  8. 山田俊雄(1965), 東京:新潮社 

  9. 헤이안(平安)시대 중기의 여류작가인 세이쇼 나곤(?@少納言)이 집필했다고 전해지는 수필, 11세기 초에 완성되었다 

  10. 다케토리모노가타리(竹取物語)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소설로, 연대와 作者가 불명확하다 

  11. 大野晋(1982), 東京:新潮社 

  12. 高階秀爾 外(1981), 日本人의 美意識, 백기수(역), 교학연구사, pp. 198-206 

  13. 756년에 걸쳐서 집대성한 것으로, 일본에서 현존하는 最古의 歌集 

  14. "源氏物語(げんじものがたり)"는 平安時代 中期에 쓰인 일본의 장편소설 

  15. 金田一春彦(1967), ことばの博物誌, 東京:文芸春秋 

  16. 高階秀爾 外(1981), 日本人의 美意識, 백기수(역), 교학연구사, pp. 215-219 

  17. 高階秀爾 外(1981), 日本人의 美意識, 백기수(역), 교학연구사, pp. 215-219 

  18. 高階秀爾 外(1981), 日本人의 美意識, 백기수(역), 교학연구사, pp. 202-203 

  19. 요시다켄코(吉田兼好, 본명은 우라베카네요시(卜部兼好)가 쓴 수필. 세이쇼나곤(?少納言)의 "마쿠라노소시(枕草子)", 가모노쵸메이(鴨長明)의 "호죠키(方丈記)"와 함께 일본 3대 수필 중의 하나이다 

  20. 조규화(2001), 복식미학, 수학사, pp. 357-358 

  21. 병풍, 문, 벽에 그린 그림 

  22. 에도(江?>)시대, 도시의 상인ㆍ장인(匠人) 계층의 사람. 특히 상인을 지칭함 

  23. 野間淸六(1965), 日本の美術 16 - 小袖と能能衣, 東京:平凡社, pp. 32-38 

  24. 玉蟲敏子(2005). 日本の美術 464 - 琳派とデザイン.裝飾.かざり, 東京:至文堂, pp. 54-55 

  25. 일본의 염직이나 공예의 소재를 회화에 도입하면서 특유의 서정성을 살린 장식화인 린파(琳派)를 대성시켰다 

  26. 神原正明(2005), 日本の美術 - 美意識のル-ツを探る, 東京:勁草書房, pp. 103-110 

  27. 山邊知行 監修(1979), 日本の染織 3, 東京 : 中央公論社, 圖. 132 

  28. 본래 전분의 방염제를 사용하여 수작업으로 염색하는 것을 일컬었다. 현재는 가타조메(型染め)나 유젠을 모방하여 프린트한 것도 판매되고 있다. 

  29. 野間淸六(1965), 日本の美術 16 - 小袖と能能衣, 東京:平凡社, 19-46 

  30. 고영숙.조규화(2006), "영화 에 나타난 일본풍 연구", 복식, 57, p. 23 

  31. 京都書院(1982), Textile Art 15, 京都 : 京都書院, p. 51 

  32. 조규화(2001), 복식미학, 수학사, pp. 358-360 

  33. 九鬼周造(2001), いきの構造, 東京 : 岩波文庫, pp. 24-29 

  34. 조규화.이희승(2004), 패션미학, 수학사, p. 567 

  35. 조규화(2001), 복식미학, 수학사, p. 359 

  36. 谷田閱次(1960), 生活造形の美學,東京:光生館, p. 194-205 

  37. 谷田閱次(1960), 生活造形の美學,東京:光生館, p. 194-205 

  38. 조규화(2001), 복식미학, 수학사, p. 360 

  39. 조규화.이희승(2004), 패션미학, 수학사, p. 569 

  40. 고영숙.조규화(2006), "영화 에 나타난 일본풍 연구", 복식, 57, p. 23 

  41. 센노리큐(千利休)의 談話의 내용을 기록한 古?書. 저자는 센노리큐의 제자인 승려 南坊宗啓가 썼다고 하지만, 확실치 않다 

  42. 柳宗?(1996), 다도와 일본의 美, 김순희(역), 한림신서, p. 183 

  43. 자료 검색일 2008. 2. 20, 자료 출처 www.ja.wikipedia.org 

  44. 국립 중앙박물관(2005), 日本美術, 국립 중앙박물관, pp. 26-37 

  45. 본명은 후루다 시게테루(古田重然)이며 ??時代의 武?. 일반적으로는 茶人 요시다 오리베(古田織部)로 유명하다. 오리베는 장년기에 ?五位下織部正의 官位를 서임한 것에서 유래한다 

  46. 국립 중앙박물관(2005), 日本美術, 국립 중앙박물관, pp. 26-37 

  47. 神原正明(2005), 日本の美術 - 美意識のル-ツを探る, 東京:勁草書房, pp. 116-125 

  48. 柳宗?(1996), 다도와 일본의 美, 김순희(역), 한림신서, pp. 214-232 

  49. 柳宗?(1996), 다도와 일본의 美, 김순희(역), 한림신서, pp. 203-222 

  50. 日本美術全集 20(1977), 圖. 5, 東京 : 學習硏究社 

  51. 日本美術全集 20(1977), 圖. 5, 東京 : 學習硏究社, pp. 136-139 

  52. 高階秀爾 外(1981), 日本人의 美意識, 백기수(역), 교학연구사, pp. 254-263 

  53. 新村出 編(1955), 廣辭苑, 第2版 補訂版, p.477 

  54. Konrad Lorenz가 처음으로 과학적 개념으로 소개하였다. "Cuteness", (2008. February 20), Retrieved February 20, 2008, from http://en.wikipedia.org/wiki/Cute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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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6. Kate Drake(2001, June 18), "Kwest for Kawaii", Time, Retrieved November 25, 2007, from http://www.time.com/time/arts/article/0,8599, 131022,0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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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6. 京都 服飾文化財團(2005), Fashion, 京都 : Taschen, p. 258 

  77. Valerie Mendes.Amy de la Haye(1999), 20th Century Fashion, London : Thames & Hudson Ltd., p. 233 

  78. 통찰력 있는 눈으로 앞을 내다보는 디자인 발신의 장이라는 이념을 나타내는 뜻이다 

  79. Elyssa da Cruz(2004,10). "Miyake, Kawakubo, and Yamamoto: Japanese Fashion in the Twentieth Century". Timeline of Art History. New York : The Costume Institute,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Retrieved February 20, 2008, from http://www.metmuseum.org/toah/hd/jafa/ hd_jafa.htm 

  80. ?惟雄(1993), 일본미술 이해의 길잡이, 이원혜(역), 시공사, p.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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