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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패션에 나타난 일본풍 에스닉 룩의 색채 특성 -2004년 S/S부터 2008년 F/W까지-
A Study on the Color Characteristics of Japanese Ethnic Look in Contemporary Fash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2 no.11, 2008년, pp.1750 - 1759  

김지영 (서일대학 의상과) ,  김지언 (한성대학교 의생활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atively analyze the color characteristics of the Japanese ethnic look advanced by Japanese and western designers in comparison with the actual traditional colors of Japan. The data determining the traditional colors of Japan was collected through a critical a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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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로써, 자국의 디자이너가 주도한 에스닉 룩의 색채 특성과 제3자의 관점에 의하여 전개된 에스닉룩의 색채 특성, 그리고 이 두 가지 측면을 비교 . 분석함으로써 전통문화에 대한 현대적 해석이 복식의 색채를 통하여 나타나는 양상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것은 우리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한 복식디자인의 세계적 보급을 위한 연구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로써, 자국의 디자이너가 주도한 에스닉 룩의 색채 특성과 제 3자의 관점 에 의 하여 전개된 에스닉 룩의 색채 특성, 그리고 이 두 가지 측면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전통문화에 대한 현대적해석이 복식의 색채를 통하여 나타나는 양상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었다.
  • 이 연구는 일본의 전통색채와 연계하여 현대 패션에 나타난 일본풍 에스닉 룩의 색채 특성을 일본의 디자이너와 서양 디자이너들이 제시하는 두 가지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이로써, 자국의 디자이너가 주도한 에스닉 룩의 색채 특성과 제 3자의 관점 에 의 하여 전개된 에스닉 룩의 색채 특성, 그리고 이 두 가지 측면을 비교 .
  • 이 연구는 일본의 전통색채와 연계하여 현대 패션에나타난 일본풍 에스닉 룩의 색채 특성을 일본의 디자이너와 서양 디지.이너들이 제시하는 두 가지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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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권하진. (2005). 아시안 에스닉 룩의 조형성과 미적 가치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변미연, 이지은, 이인성. (2006). 일본 디자이너 컬렉션에 나타난 에스닉 이미지. 한국생활과학회지, 15(5), 824?829 

  3. 윤은재. (2002). 현대 패션에 나타난 일본풍의 연구(II). 한복문화, 5(3), 91?96 

  4. 이상업, 정희순. (2006). 일본 문화를 키워온 마음 33가지. 서울: 보고사 

  5. 이진민. (2005). 한.일 여성복식의 현대화에 나타난 미적 특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6. 한경미, 박현신. (2004). 일본 패션디자이너의 의상에서 나타난 Zen-style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4(1), 11?12 

  7. 황춘섭. (1995). 세계전통복식. 서울: 수학사 

  8. 濱田信義. (2007). 日本の 傳統色. 東京: PIE BOOKS 

  9. 長崎 巖 監修. (2008). 日本の 傳統色 配色 とかさねの 事典. 東京: ナツメ社 

  10. 福田邦夫. (2005). 日本の傳統色-色の小辭典 (17刷). 東京: 讀賣新聞社 

  11. Mendes, V. & Haye, A. (2000). 20th century fashion. London: Thames & Hud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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